본문 바로가기
논문으로 보는 안과 눈 이야기/안구건조증과 마이봄샘기능장애

최신 안과 의학 논문 : IPL 레이저와 안구 건조증

by 아그점빵 2017. 9. 19.
반응형

최신 안과 논문 마흔 여덟번째 (48) 입니다.

Photomedicine and Laser Surgery 에 2015년 발표된 논문입니다.


Intense Pulsed Light Treatment for Dry Eye Disease Due to Meibomian Gland Dysfunction; A 3-Year Retrospective Study  마이봄샘 기능장애로 인한 안구건조증에서의 IPL 치료: 3년간의 치료결과 입니다.






 

이번에 이야기할 내용은 IPL (Intense Pulsed Light) Treatment 을 이용한 안구 건조증 치료입니다.

IPL에 대한 이야기까지 마친다면, 현재까지 알려진 “안구건조증의 새로운 치료법”에 대해서는 모두 다 리뷰를 한셈입니다.

 


오메가 3와 안구 건조증

http://argzumbang.tistory.com/36



디쿠아스(디쿠아포솔)과 안구건조증

http://argzumbang.tistory.com/153



안구건조증의 자가혈청 치료

http://argzumbang.tistory.com/97



뮤코스텐(N-Acetylcysteine) 을 이용한 안구건조증의 치료

http://argzumbang.tistory.com/253



무코스타(레바미피드)를 이용한 안구건조증 치료

http://argzumbang.tistory.com/245



리피플로우(LipiFlow) : 새로운 안구건조증 치료

http://argzumbang.tistory.com/230



이야기 하고자 하는 IPL (Intense Pulsed Light)은 우리가 피부과에서 알고 있는 바로 그 IPL 입니다.

 





피부과에서 IPL 레이저는 얼굴 주사(facial rosacea)와 여드름(acne)에서 사용됩니다.

여드름의 경우, IPL 레이저의 파장이 여드름을 유발하는 세균(bacteria)를 직접 박멸함으로서 여드름 치료를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얼굴 주사(facial rosacea)의 경우, 그 원리가 독특하고 재미있습니다.

주사(rosacea)는 그 원인이 명확하게 알려져 있지 않지만, 각종 세균이나 데모덱스(모낭충)에 의해서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는 피부 질환입니다. 

주사에서는 피부 표층의 혈관들이 확장되고 구불구불해져서 발생한 비정상적인 “모세혈관확장증 (telangiectasia)” 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비정상적인 혈관은 코, 양볼, 이마, 눈 주위에서 잘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아래 사진에서 보듯이 주사로 인해 코, 양볼, 이마, 눈주위의 불그스름한 부분을 확대해서 보면 그부분에는 “모세혈관확장증 (telangiectasia)”이 존재합니다.

 

 


그런데 주사의 결과로 인해 발생한 모세혈관확장증이 생긴 혈관은 또다시 주사의 원인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비정상적인 혈관에서부터 염증성 매개물질이 누출되어 이차적인 피부 손상을 유발하고, 피부 손상에 의해서 또다시 비정상적인 혈관이 발생하는 악순환을 거치면서 주사가 악화되고, 점점 치료에 반응하지 않게 됩니다.

 

 

IPL 레이저는 Xenon 광원에서부터 발산되는 400nm ~ 500nm 파장의 레이저를 이용합니다. 이 레이저는 모세혈관확장증이 발생한 혈관에 비추어졌을때, 혈관 내부의 적혈구들이 응고되도록합니다. 응고된 적혈구들은 확장된 모세혈관을 폐쇄 시키게 됩니다.


 

이러한 IPL 레이저를 주사(rosacea)에 적용하면, 위의 사진과 같이  모세혈관확장증이 발생한 혈관을 수축, 폐쇄시켜, 주사에서 발생한 악순환을 끊음으로서 치료를 하게 되는 것입니다.



자 이제 안과 영역으로 넘어가 봅시다~


마이봄샘 기능장애(meibomian gland dysfunction : MGD)에서도 이러한 비정상적인 혈관 확장, 즉 “모세혈관확장증 (telangiectasia)”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흔히 모세혈관확장증은 마이봄샘 기능장애(MGD)의 결과로서, MGD가 심할 경우에만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데, 얼굴 주사에서와 마찬가지로 이러한 모세혈관확장증이 마이봄샘기능장애의 결과 이기도 하지만, 그 발생 원인으로 작용할 수도 있지 않을까요?

만약 모세혈관확장증MGD의 발생 원인으로 작용한다면, 이 비정상적인 혈관을 치료하는 것이 MGD의 치료가 될수 있지 않을까요?

얼굴 주사에서의 IPL 레이저의 치료 경험을 토대로 마이봄샘 기능장애와 이로인한 안구건조증의 치료에 IPL 레이저를 적용한 것이 바로 이 연구입니다.

 

   


이제 실제 본 연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신 안과 의학 논문 : 안구건조증에서의 IPL 레이저의 치료효과

http://argzumbang.tistory.com/257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