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락막 파열은 1854년 von Graefe 에 의해서 처음 기술되었으며,
비천공성 안외상시 흔히 발생하는 합병증입니다.
맥락막 파열은 주로 안구 후극부의 시신경 유두 이측에서
초승달 모양으로 발생하며,
맥락막 출혈, 망막하출혈, 망막내 출혈과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초기에는 이러한 동반되는 출혈로 인해서 파괴부위가 숨겨져서, 출혈이 흡수될때까지는 진단이 어려우나,
형광안저촬영(FAG)에 의해서 맥락막 파열의 조기 진단이나 경과관찰이 용이해졌습니다.
이번에는 안외상시 발생하는 맥락막 파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맥락막 파열(choroidal rupture)
맥락막 파열은... 기전에 따라서 직접 맥락막 파열과 간접 맥락막파열로 나뉠수 있습니다.
직접 맥락막 파열(direct choroidal rupture)는..
맥락막의 직접적인 좌상괴사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매우 드뭅니다.
적도 앞에서 거상연에 평행하게 발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간접 맥락막 파열(indirect choroidal rupture)는...
안구 둔상의 5~10%에서 발생할 정도로 흔하며, 눈의 후극부에 가해진 압박 외상에 의해 발생합니다.
안구에 둔상이 가해졌을때,
공막은 파열에 견딜정도로 충분히 강하고
망막은 신장성이 있어서 파열에 견디지만
맥락막의 브루크막은 탄력성이 적어, 주위의 RPE, 맥락막모세혈관(Choriocapillaris, CC)과 함께 파열됩니다.
병변은 보통 1개이지만, 1/4 에서는 다발성으로 발생합니다.
맥락막이 신전되다가도, 시신경에 의한 제한이나 안정 효과로 인해서 초승달 모양의 파열이 시신경 유두에 동심원으로 발생하며,
80% 는 안구의 이측에 발생합니다.
다발성 맥락막 파열, 망막하 출혈, 망막 주름
처음에는 흔히 맥락막, 망막하출혈, 망막출혈이 동반되어 처음에는 맥락막 파열이 관찰되지 않을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출혈이 흡수가 되면서 숨어있던 맥락막 파열이 관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망막하 출혈을 동반한 맥락막 파열
임상증상으로는...
시력저하와 시야상의 암점이 대표적입니다.
시력저하의 경우, 맥락막 파열이 황반부를 침범하거나, 맥락막 파열에 동반된 장액망막박리, 망막출혈, 망막 부종 등으로 인해서 발생합니다.
부종과 출혈이 흡수되면서 시력이 호전되지만, 황반부를 침범하는 경우, 시력장애가 남을수 있습니다.
암점의 경우, 맥락막 파열부위와 정확하게 일치하지는 않으나, 시야검사상 분명한 암점이 발생합니다.
맥락막 파열의 FAG 소견
시력 예후는...
맥락막 파열의 크기가 큰 경우 시력 예후가 나쁩니다.
이차적인 맥락막 신생혈관(CNV, Choroidal new vessel)이 발생할수 있기 때문입니다.
파열의 깊이가 4000um 이상으로 깊고, 중심와(fovea)에서부터 1500um (1Disc diamater)이내 떨어진 경우, CNV 발생 가능성이 높습니다.
대개 외상이후 1년이내에 CNV가 발생하므로, 6개월에 1번씩은 2년간 경과관찰해야합니다.
맥락막 신생혈관(CNV)가 발생한 맥락막 파열맥락막 신생혈관(CNV)가 발생한 맥락막 파열
또한, 맥락막 파열이 중심와에 가까운 경우, 황반부의 시세포(photoreceptor)손상이 동반되기 때문에 시력 예후가 좋지 못합니다.
황반부에 발생한 맥락막파열, 시세포의 손상
마지막으로, 다발성으로 발생할 경우,시력 예후가 나쁜데, 외상이 심했음을 의미하고, 다른 동반된 안구 손상이 있을 가능성이 많기 때문입니다.
다발성 맥락막 파열과 동반된 외상성황반원공
다발성 맥락막 파열과 동반된 외상성황반원공
수상 직후의 초진 시력은 중요한 예후 인자가 아닌데, 동반된 출혈로 인해서 초기에는 시력이 많이 나쁠수 있기 때문입니다.
합병증으로... 맥락막 신생혈관(CNV)가 발생하는 경우...
안저상 잿빛 혹은 초록색의 망막하 병변이 관찰되게 됩니다.
흔히 신생혈관으로부터의 출혈과 누출이 발생하기 때문에, 망막하 출혈과, 망막하액과 동반됩니다.
FAG상 초기 과형광과 후기 누출이 관찰됩니다.
유리체강내 항체주사나, laser 치료가 필요하게 됩니다.
맥락막 신생혈관(CNV)가 발생한 맥락막 파열의 FAG, OCT
이상으로...
안구 둔상, 안구 외상에 의한 망막 진탕(commotio retinae, Berlin edema)과 맥락막 파열(Choroidal rupture)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외상에 의한 눈 손상, 망막 손상
망막부종, 망막진탕 : [링크]
맥락막 파열 : [링크]
외상성 황반원공 : [링크]
망막 찢김, 망막박리, 색소상피손상 : [링크]
푸르처망막병증 : [링크]
지방색전증후군 : [링크]
터슨증후군 : [링크]
발살바 망막병증 : [링크]
흔들린 아이 증후군 : [링크]
채찍질 망막병증 : [링크]
번지점프에 의한 손상 : [링크]
'안과 질환과 안과 치료 > 망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외상성 망막 손상 (망막 찢김, 해리), 망막 박리, 외상성 망막색소상피 손상(Traumatic RPE injury) (0) | 2018.01.14 |
---|---|
안구외상, 안구 둔상에 의한 외상성 황반원공(Traumatic Macular hole) (0) | 2018.01.14 |
[아그점빵의 눈 이야기] 망막 유리체 질환 찾아보기~ (0) | 2018.01.13 |
안구 둔상, 안구 외상에 의한 망막부종, 망막 진탕(commotio retinae, Berlin edema) (1) | 2018.01.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