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과 질환과 안과 치료/망막

세균성 안내염(bacterial endopthalmitis)의 수술적 치료 - 유리체 절제술

by 아그점빵 2018. 1. 9.
반응형

이전 포스팅에 이어서 세균성 안내염의 치료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하겠습니다.


[안과 질환과 안과 치료/망막]
세균성 안내염, (bacterial endopthalmitis)의 임상양상, 증상과 진단 방법(diagnosis)



EVS(early vitrectomy surgery) 연구안내염에 대해 시행된 대규모의 연구로서, 


현재 안내염에 대한 진단 및 치료 등 전반적인 이해에 있어서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한 연구 입니다.



EVS 연구 결과에 따르면, 


안전수동(HM, hand movement, hand motion) 이상의 시력에서는 안구내 항생제 주사술을 통한 치료가 수술적 치료와 비슷한 정도의 효과를 가진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실제로도, 안전수동 이상의 안내염에서는 항생제 눈속 주사를 우선적으로 시도하곤 합니다.



그렇다면 안전수동(HM) 보다 더 낮은 시력인 광각유(LP+)나 광각무(LP-)의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세균성 안내염(bacterial endopthalmitis)의 수술적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세균성 안내염(bacterial endopthalmitis)의 수술적 치료 - 유리체 절제술>


세균성 안내염에서의 유리체 절제술세균성 안내염에서의 유리체 절제술


유리체 절제술의 장점

  1. 균동정이나 균검사를 위한 다량의 유리체 검체를 얻을수있습니다.

  2. 유리체를 제거함으로써, 유리체강내의 균주수를 줄일수 있습니다. (bacterial loading 의 감소)

  3. 균에 의해서 분비되는 독성 부산물, 내독소, 그리고 이차적인 손상을 유발하는 염증세포들을 제거할수 있습니다.

  4. 혼탁이 발생한 유리체를 제거하여, 술후 안저 검사가 용이해 집니다.

  5. 안구내에 주입하는 항생제가 골고루 퍼질수 있게 합니다.



반면 유리체 절제술의 단점은..

  1. 반드시 더 깨끗한 유리체가  더 나은 최종시력과 연관되는 것은 아닙니다. (시력과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는것은 광수용체 세포의 손상 정도)

  2. 수술 술기로 인해서 수술자체로 인한 합병증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3. 수술을 준비하고, 대기하는 과정에서 오히려 치료가 지연될 수도 있습니다.

  4. 유리체 절제술 이후, 유리체내로 주입하는 항생제는 빨리 흡수되기에, 약물의 반감기는 짧아집니다.(안구내 주사의 반감기를 줄이는 것은  유리체절제술, 안내염, 무수정체안, 인공수정체안(위수정체안))



EVS 연구에서 밝힌 유리체 절제술의 적응증은..

  1. 광각유(LP+, Light perception +) 이하의 시력 (광각유와 광각무 의 경우)

  2. 안구내 항생제 주사 이후 1-2일간 지켜봄에도 호전이 없거나 악화되는 경우

  3. 안저검사상 시신경 유두나 망막의 혈관이 관찰되지 않을 정도의 유리체 혼탁

    유리체 혼탁유리체 혼탁

  4. 안구내 이물 (IOFB : Intraocular Foreign body)이 있는 경우

    안구내 이물 (IOFB : Intraocular Foreign body)안구내 이물 (IOFB : Intraocular Foreign body)

  5. 염증이 매우 심하여, 유리체 농양(Vitreous abscess)가 발생한 경우

    유리체 농양(Vitreous abscess)유리체 농양(Vitreous abscess)

  6. 곰팡이 안내염이 의심되는 경우(곰팡이 자체의 느린 배양 속도로 인해 배양 검사 결과를 기다리다보면 치료가 지연되기에 곰팡이가 의심되는 경우 수술을 우선시)

    곰팡이 안내염이 의심곰팡이 안내염이 의심



   


지금까지...


세균성 안내염(bacterial endopthalmitis)의 수술적 치료 - 유리체 절제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1. 세균성 안내염의 위험인자 : [링크]

  2. 세균성 안내염의 원인 : [링크]

  3. 세균성 안내염의 임상양상, 증상, 진단 : [링크]

  4. 세균성 안내염의 치료 - 유리체강내 항생제 주사 : [링크]  

  5. 세균성 안내염의 치료 - 수술적 치료 : 유리체절제술 : [링크]

  6. 세균성 안내염의 예후와 예방법 : [링크]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