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과 질환과 안과 치료/각막 외안부

전염성 연속종 (Molluscum contagiosum)에 의한 눈꺼풀 감염

by 아그점빵 2018. 3. 11.
반응형

전염성 연속종 (molluscum contagiosum)은...


Pox virus 군에 속하는 전염성 연속종 바이러스에 의한 질환으로,


산재성 종양 단발성이나, 다발성으로 발생하여..


서서히 자라는 것이 특징입니다.



전염성을 보이는 경한 피부질환으로, 성적 접촉이 주된 감염 경로이며, 


오래된 화장품 등이 바이러스를 옮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면역이 저하된 환자의 경우 잘 치유되지 않으며 진행성이 될수도 있습니다.



   


<전염성 연속종 (Molluscum contagiosum)에 의한 눈꺼풀 감염>


전신의 피부에 발생하는 경우에는 붉은 색의 구형 상피종양이 발생합니다.


전신 피부에 발생한 전염성 연속종 - Wikipedia전신 피부에 발생한 전염성 연속종 - Wikipedia



한편, 눈꺼풀에 발생하는 경우에는.. 배꼽모양으로 중심부가 쏙 들어간, 왁스 모양의 흰색 병변이 발생합니다.


눈꺼풀의 병변 - Cornea Atlas눈꺼풀의 병변 - Cornea Atlas눈꺼풀 테두리의 병변 - Cornea Atlas눈꺼풀 테두리의 병변 - Cornea Atlas



2~3mm 크기둥글고 융기된 단단한 진주 모양백색 결절이 발생합니다.


대부분 염증 반응이 없어, 증상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전신 병변과 눈꺼풀 병변의 비교 - Mayo Clinic전신 병변과 눈꺼풀 병변의 비교 - Mayo Clinic눈꺼풀의 전염성 연속종 - Mayo Clinic눈꺼풀의 전염성 연속종 - Mayo Clinic



이 병변은 자연적으로 소실되는 경우도 있으나, 병소의 단순 절제술이 가장 효과적인 치료방법입니다.



그밖에 냉동수술법, 전기소작법, 화학 부식제를 이용한 방법들이 보고되었으나, 


피부의 반흔이나, 피부색의 변화, 착색 등의 단점이 있어서 흔히 사용되지는 않습니다.



   


<전염성 연속종 (Molluscum contagiosum)에 의한 각막, 결막의 감염>


전염성 연속종 (Molluscum contagiosum)은 간혹 결막이나, 아주 드물게는 각막에도 생길수 있습니다.


하지만, 결막이나 각막에 발생하는 예는 각각 1예 정도가 보고되어 있어, 직접 발생하는 경우는 매우 드뭅니다.



오히려, 눈꺼풀테두리에 전염성 연속종이 발생하면, 2차적으로 결막이나 각막에 합병증이 발생하는 것이 더 흔합니다.


이는 눈꺼풀에 발생한 전염성 연속종 바이러스의 항원에 의해서.. 


각막이나 결막에서 면역 반응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결막 소견은 초기에는 눈꼽이 끼고 충혈이 발생하는 일반적인 결막염의 양상을 보이지만, 


일반적인 안약 치료에는 효과가 없기 때문에, 만성화되게 됩니다.


만성화되면, 여포성 결막염(follicular conjunctivits)을 유발할수 있습니다.



또한 각막의 경우, 눈꺼풀 병변에 근접한 각막 상부에 점상의 각막염으로 시작하여..


역시 일반적인 안약 치료에 효과가 없기에, 점차 심해지고, 


주변부로부터 각막 침윤과 신생혈관이 발생하여 pannus 가 생성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전염성 연속종 자체가 흔하기 않기에, 합병증이 발생하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지금까지...


전염성 연속종 (Molluscum contagiosum)에 의한 눈꺼풀 감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