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과 질환과 안과 치료/망막

말라리아 치료제, 루푸스, 류미타스 관절염 치료제 : 클로로퀸(chloroquine), 하이드록시클로로퀸(hydroxychloroquine)의 눈, 망막 부작용

by 아그점빵 2018. 1. 19.
반응형

클로로퀸(chloroquine)과 하이드록시클로로퀸(hydroxychloroquine)은..


항말라리아 제제로서 말라리아의 치료 뿐 아니라,


루푸스, 류마티스관절염 등과 같은 자가면역 질환의 치료에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이드록시클로로퀸클로로퀸에 비해 낮은 독성을 가지고 있으나, 


두가지 약제 모두  장기 복용이 망막외층과 망막색소상피층의 대사에 영향을 주어 시세포층에 변성을 일으키고 심한 시력손상을 야기하기도 합니다.



이번에는 이 두가지 약제로 인한 눈 부작용, 망막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클로로퀸(chloroquine)에 의한 눈 부작용>


클로로퀸(chloroquine) 약제에는 국내 제제로, 말라클로정이 있습니다.


클로로퀸(chloroquine) 약제클로로퀸(chloroquine) 약제



클로퀸 복용으로 인한 망막 병증은...


중심부근의 암점이 발생하는 것이 첫번재 증상입니다.


붉은 시표로 중심시야 검사를 하거나, 붉은 암슬러 격자(amsler grid)가 초기 발견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아주 초기에는 안과검사를 하더라도 이상이 발견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붉은 암슬러 격자(amsler grid) 붉은 암슬러 격자(amsler grid)



증상이 나타나고 난다안저 검사상 소견이 나타나게 되는데...


클로로퀸 부작용의 초기 안저 소견클로로퀸 부작용의 초기 안저 소견


초기에는 미세한 황반부의 색소반점과 중심와의 반사소실이 관찰됩니다.


초기의 이러한 미세한 황반변화가역적일수 있습니다.



   


이후 진행하면서 전형적인 과녁황반병증(bull's eye maculopathy) 소견이 나타납니다.


소눈알황반병증(bull's eye) 이라고도 하는데, 황반부에 고리모양의 탈색이 관찰되고, 


탈색을 둘러싼 고리모양의 색소 과다침착이 보입니다.


과녁황반병증(bull's eye maculopathy)과녁황반병증(bull's eye maculopathy)


소눈알황반병증(bull's eye)소눈알황반병증(bull's eye)




말기가 되면 색소상피망막변성(retinitis pigmentosa, RP)와 유사하게, 시신경유두창백, 혈관세약을 동반한 전반적인 색소 장애가 나타납니다.


클로로퀸 부작용의 후기 안저 소견클로로퀸 부작용의 후기 안저 소견



때론 주변부 망막에도 색소반점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말기에서 관찰되는 주변부 색소반점말기에서 관찰되는 주변부 색소반점



클로로퀸(chloroquine) 으로 치료받는 환자들은 6개월~ 12개월마다 정기적인 안과검사를 받아야만 합니다.




<하이드록시클로로퀸(hydroxychloroquine)에 의한 눈 부작용>


하이드록시클로로퀸(hydroxychloroquine) 제제에는...


할록신, 클로퀸, 듀록정, 옥시퀸, 옥시크로린, 히로퀸, 아루킨정 등이 있습니다. 


하이드록시클로로퀸(hydroxychloroquine) 제제하이드록시클로로퀸(hydroxychloroquine) 제제



이들은 클로로퀸 제제보다는 망막독성의 빈도가 낮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독성은 현재까지의 촉 누적 용량 및 10년 이상의 장기 복용과 연관성이 있습니다.


류마티스 질환에서의 대개의 복용량인...  


하루복용량 400mg/day 로, 현재까지의 총 누적 복용량이 4000g 이하인 경우에는..


시력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보고에서는 총 누적량 800g에서도 망막 독성이 나타날수 있다고 하여..


간과 신장을 통해 대사되므로, 간기능이상, 신장기능이상 이 있는 경우 망막 독성이 쉽게 나타날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암슬러격자상의 이상, 색각 이상, 시야 결손, 다국소망막전위도에서의 중심주위 망막전위도 감소 등이 관찰됩니다.



임상적인 검사소견으로는.. 


시야검사에서 중심부근 암점(paracentral scotoma)이 나타나고


시야검사에서 중심부근 암점(paracentral scotoma)시야검사에서 중심부근 암점(paracentral scotoma)



다국소망막전위도검사(mfERG)에서도 중심부근의 N1, P1의 진폭이 감소하고 P1의 잠복기가 증가하는 양상을 보이게 됩니다.


다국소망막전위도검사(mfERG)에서의 이상소견다국소망막전위도검사(mfERG)에서의 이상소견



   


진행하게되면서, 망막색소상피(RPE)의 기능저하가 커지며 전반적인 망막의 위축이 나타나게 됩니다.


시력 감소와 함께, 전형적인 소눈모양황반병증(bull's eye maculopathy)을 보입니다.


소눈모양황반병증(bull's eye maculopathy)소눈모양황반병증(bull's eye maculopathy)



초기에는 안저에서 이상이 관찰되지 않다가, 어느정도 진행해서야 이상이 발견됩니다.


전형적인 소눈모양황반병증(bull's eye maculopathy)전형적인 소눈모양황반병증(bull's eye maculopathy)


전형적인 소눈모양황반병증(bull's eye maculopathy)전형적인 소눈모양황반병증(bull's eye maculopathy)



또한 빛간섭단층촬영(OCT)에서의 망막 얇아짐, 시세포 내/외분절 접합 및 외경계막 의 결손이 모두 나타납니다.


빛간섭단층촬영(OCT)의 소견빛간섭단층촬영(OCT)의 소견




더욱더 진행하게 되면,  망막 위축부위가 점점 주변부로 커지면서 주변부 시야감소, 야맹증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말라리아 치료제, 루푸스, 류미타스 관절염 치료제 : 클로로퀸(chloroquine), 하이드록시클로로퀸(hydroxychloroquine)의 눈, 망막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또다른, 전신치료를 위한 약물들이 망막에 나타내는 독성에 대해서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수 있습니다.


[안과 질환과 안과 치료/망막] - 전신 질환 치료를 위한 약물이 나타내는 눈 독성, 안과 부작용, 망막 합병증, 망막 독성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