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과 질환과 안과 치료/망막

발살바법, 발살바호흡법(valsalva maneuver)에 의한 복압상승의 합병증 : 발살바 망막병증 (valsalva retinopathy)

by 아그점빵 2018. 1. 16.
반응형

발살바법, 발살바 호흡법(valsalva maneuver)은...


1707년 이탈리아의 해부학자 Valsalva 에 이해서 처음 기술되었습니다.



Valsalva maneuver 성문을 닫은 상태에서 늑간근과 복근을 수축시키게 되면..


흉압과 복압이 순간적으로 상승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보통, 비행기를 타고 높은곳에 올라가면 귀가 멍멍해지면, 귀를 뻥~하고 뚫기(unclog ear) 위해서 흔히 사용하는 바로 그것입니다.


이방법을 이용해서 임상에서는 귀안을 검사하기 위해서 환자에게 일부러 valsalva 법을 시행시키기도 합니다.


이경 검사를 위한 Valsalva 법이경 검사를 위한 Valsalva 법



하지만 발살바법(Valsalva maneuver)을 과도하게 시행하게 되면...


혹은 육체활동과 관련하여 발살바법을 시행하는 것과 동일한 상황이 발생하게 되었을때,  이로인한 문제가 생기기도 합니다.


바로 그 대표적인 예가 발살바 망막병증 (valsalva retinopathy)입니다.




<발살바 망막병증 (valsalva retinopathy)의 원리>


발살바법에 의해서... 흉압이나 복압이 성문이 닫힌채로 증가하게 되면, 


이러한 압력은 흉강이나 복강내로의 정맥 유입이 순간적으로 감소합니다(venous return 의 감소)



정맥은 동맥과는 달리 혈관벽에 근육층이 두껍지 않아, 쉽게 쪼그라드는 성질이 있기에..


흉강내압, 복강내압이 높아지면, 흉강내, 복강내의 정맥이 쪼그러듭니다.



이는, 말초에서부터 흉강, 복강으로 되돌아오는 정맥의 흐름을 방해하여, 말초로 정맥혈이 역류하거나, 말초에서의 정맥압이 순간적으로 증가하게 됩니다.


말초 정맥압의 급작스러운 상승은 말초혈관의 손상을 유발합니다.



이때에서는...  망막의 정상적, 비정상적인 망막 모세혈관의 손상으로 인해서, 


망막 표층에 출혈, 특히 내경계막하 출혈(Sub-internal limiting membrane, sub-ILM) 형태로 나타나게 됩니다.


이를 발살바 망막병증 (valsalva retinopathy)이라고 합니다.





<발살바 망막병증 (valsalva retinopathy)의 유래>


1972년 Duane 이 처음  Valsalva hemorrhagic retinopathy라는 용어를 사용하며 알려진 이후...


1977년 Gass 가 Valslava retinopathy, 


1980년 Pitta 가 Small unilateral hemorrhages in young adult


1981년 Pruett 이 Microhemorrhagic maculopathy,


1984년 Messmer 가 Solitary intraretinal macular hemorrhage 


이렇듯 각기 다른 이름으로 명명하였으나, 



Valsalva maneuver로 인한 망막병증의 일반적인 양상은


단안에 갑작스런 시력저하를 초래하는 황반부의 고립성의 작은 망막전출혈로 요약할수 있습니다.




<발살바 망막병증 (valsalva retinopathy)의 임상양상>


Valsalva retinopathy는....

  1. 심한 성적행위

  2. 유산소운동

  3. 무거운 물체를 드는 행위

  4. 변비

  5. 파티 풍선불기

  6. 치과적 수술이나 전립선 수술 후

  7. 출산후

  8. 임신중 구토후

  9. 술마신 다음날 심한 구토후 

발생한것이 보고되어 있습니다.



이때 안저소견에는 경계가 명확한 원형이나 아령 모양의 선홍색 출혈이 황반중심 부근에서 발견됩니다.


대채로 출혈은 단독으로나타나며, 1/2 유두직경을 넘지않는 작은 크기입니다.


망막의 최상층인 내경계막 (ILM)바로 아래층에 위치하는 Sub-ILM hemorrhage 가 가장 전형적인 양상입니다.




출혈의 양이 많으면 수위가 혈성될수도 있으며, 유리체강내로 터져나올수도 잇습니다.


수위가 형성된 발살바 망막병증수위가 형성된 발살바 망막병증


유리체강내로 피가 터져 나오는 발살바 망막병증유리체강내로 피가 터져 나오는 발살바 망막병증



형광안저촬영상(FAG) 출혈은 형광의 누출소견을 나타내지 않고 


출혈부위 하방의 망막과 맥락막은 정상이며 차단형광에 의한 저형광이 나타나는 소견을 보입니다.




<발살바 망막병증 (valsalva retinopathy)의 치료 및 예후>


Valsalva retinopathy갑작스러운 시력저하를 동반하지만 


대부분 1 ~ 3개월내에 회복되며 늦어도 6개월내에는 출혈이 흡수되고 시력이 정상으로 회복되는 경과를 보입니다.


회복될때까지 심한 활동을 삼가하는 것 외에는 특별한 치료가 필요없는 양성의 자율적으로 회복되는 질환입니다.


시간 경과에 따른 발살바 망막병증의 자연 호전시간 경과에 따른 발살바 망막병증의 자연 호전



일부에서는 후유리체에 구멍을 뚫어 피를 유리체강내로 배출해주는 Nd:YAG laser membranotomy 시술이 필요합니다.


Nd:YAG laser membranotomy 시술 전후 사진Nd:YAG laser membranotomy 시술 전후 사진





지금까지...


발살바법, 발살바호흡법(valsalva maneuver)에 의한 복압상승의 합병증 : 발살바 망막병증 (valsalva retinopathy)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외상에 의한 눈 손상, 망막 손상


  1. 망막부종, 망막진탕 : [링크]

  2. 맥락막 파열 : [링크]

  3. 외상성 황반원공 : [링크]

  4. 망막 찢김, 망막박리, 색소상피손상 : [링크]

  5. 푸르처망막병증 : [링크]

  6. 지방색전증후군 : [링크]

  7. 터슨증후군 : [링크]

  8. 발살바 망막병증 : [링크]

  9. 흔들린 아이 증후군 : [링크]

  10. 채찍질 망막병증 : [링크]

  11. 번지점프에 의한 손상 : [링크]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