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논문으로 보는 안과 눈 이야기/안구건조증과 마이봄샘기능장애

안과 의학 논문 번역 : 마이봄샘 기능장애(MGD ; Meibomian gland dysfuction)과 안구건조증

by 아이엠파인땡큐 아그점빵 2017. 8. 21.
반응형

"의학 논문 번역" 그 서른 두 번째 논문은....

 IOVS Invest Ophthalmol Vis Sci.에 2011년 발표된

The international workshop on meibomian gland dysfunction: report of the definition and classification subcommittee.  

MGD에 대한 국제적인 워크샵 입니다.


 The international workshop on meibomian gland dysfunction: report of the definition and classification subcommittee.  The international workshop on meibomian gland dysfunction: report of the definition and classification subcommittee.




현재 알려진 이론에 따르면 눈물은 크게 3가지 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눈물의 3가지 층눈물의 3가지 층



결막의 술잔세포(goblet cell)에서 분비되는 끈적끈적한 점액층(mucous layer)이 가장 아래에 있고, 


결막의 크라우제샘(Krause gland)과 볼프링샘(Wolfring gland) 이라고 하는 부 눈물샘 (minor lacrimal gland)에서 분비되는 물, 즉 수성층(aqueous layer)가 가운데에 있고,


눈꺼풀의 마이봄샘(Meibomian gland)라고 하는 기름샘에서 분비되는 기름층, 지방층(lipid layer)이 가장 바깥층에 있습니다.


(최신 안과 논문 : 콘택트렌즈로인한 안구건조증의 치료 http://argzumbang.tistory.com/153  참조)




과거 1990년대에만 해도 안구 건조증은 "수성층 Aqueous layer"가 부족해서 생기는 ADDE Aqueous Deficiency Dry Eye 라고만 생각을 해왔습니다. 


이에 따라 수많은 인공 눈물 안약들이 개발이 되어 사용이 되어 왔지만, 사실 인공 눈물은 그때그때의 증상의 호전을 가져올뿐 안구건조증의 치료제로서의 역할은 하지 못했습니다. 


즉, 인공 눈물은 눈이 건조할 당시의 "일시적인 증상 호전" 방법일 뿐, "근본적인 치료 방법"이 되지는 못합니다.



이러한 실패한 치료 경험에 기반하여, 안구건조증에 대한 패러다임이 바뀌게 되었습니다. 


단순히 수성층만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라, 점액층이기름층에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그중 기름층에 집중을 하게 되었습니다.



마이봄샘 Meibomian Gland 마이봄샘 Meibomian Gland


눈꺼풀에 있는  마이봄샘 Meibomian Gland 에서 나오는 기름층 Oil layer 는 눈물이 증발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즉, 수성 눈물이 분비 되어 각막(투명동자) 과 결막(흰동자)를 적셔주고 난뒤, 이러한 눈물이 증발하는 것을 막아주어 지속적인 촉촉함을 유지하게 해주는 것이 이러한 마이봄샘에서 분비되는 기름층의 역할입니다.



하지만 어떠한 이유로 인해서 마이봄샘 Meibomian Gland 에 기능장애가 발생하게 되면, 기름층의 양이나 성질이 바뀌게 되고, 이는 안구건조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마이봄샘의 기능장애Meibomian Gland Dysfunction : MGD 라고 부르게 되며, MGD 안구건조증의 가장 흔한 원인이자, 가장 중요한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의학 논문 번역" 그 서른 두 번째 논문은 IOVS Invest Ophthalmol Vis Sci.에 2011년 발표된 The international workshop on meibomian gland dysfunction: report of the definition and classification subcommittee.  MGD에 대한 국제적인 워크샵 입니다.



 The international workshop on meibomian gland dysfunction: report of the definition and classification subcommittee.  The international workshop on meibomian gland dysfunction: report of the definition and classification subcommittee.





현재의 MGD의 분류현재의 MGD의 분류



위의 사진이 현재 알려진 MGD의 분류입니다.


MGD 마이봄샘 기능장애는 크게 마이봄샘의 분비가 적은경우 Low delivery분비가 많은 경우 High delivery 로 나뉠수 있습니다.  


마이봄샘에서의 분비가 적은경우(Low delivery)는 말그대로 분비자체가 적은 경우 Hyposecretory 와 분비샘이 막힌경우 Obstructive 로 나뉘게 되는데, 대부분이 분비샘이 막혀서 생기는 Obstructive 의 경우가 더 많습니다.  이 경우 눈물의 기름층(Oil layer)이 부족해지기 때문에 안구 건조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한편, 마이봄샘의 분비가 과도한경우 (High delivery)는 대부분 세균이나 곰팡이등 미생물들이 마이봄샘 내부에서 증식하게 되면서, 마이봄샘 분비물의 성질을 바꾸어서 나타나게 되며, 이 경우 안구의 자극감과 불편감을 일으키게 되고, 이러한 상태가 장기화될경우 역시 안구 건조증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MGD에서 안구건조증이 발생하는 기전은 다음과 같습니다.


MGD에서 안구건조증이 발생하는 기전MGD에서 안구건조증이 발생하는 기전




왼쪽 위에서부터 차근차근 살펴보면 그 과정을 알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어감(노화), 성별(남성호르몬의 부족), 호르몬의 변화, 지속적인 안약의 사용(보통 녹내장 안약을 계속 사용하는 경우), 우울증약이나 항-알레르기 약제와 같은 신체의 각종 분비샘의 분비를 감소시키는 약제 는...


마이봄샘에서 나오는 분비물인 Meibum 의 성질을 질적, 양적으로 변화시키게 됩니다.



아래 왼쪽 사진과 같이 깨끗하고 투명하고, 물리적으로 짜면 줄줄 흐르는 분비물의 특성을 가져야 정상이지만 우측 사진처럼 고체 왁스 처럼 엉겨 붙어서 흐르지 않는 상태로 변해 버리게 됩니다.


마이봄의 성질의 변화마이봄의 성질의 변화



이렇게 액체여야하는 분비물이 고체 왁스처럼 변해버리게되면, 마이봄(Meibum - 마이봄샘의 분비물) 의 배출이 원활하지 못하게 됩니다.


마이봄 배출의 변화마이봄 배출의 변화



위의 사진 A와 B에서 처럼, 딱딱해져버린 마이봄으로 인해, 배출 통로가 막혀버리게 됩니다.


막혀버린 배출통로위에는 피부의 각질이 덮이게 되고 더욱더 마이봄의 배출이 어렵게 됩니다.



이렇게 배출통로가 막히면서, 마이봄의 배출이 어렵게 되면, 위의사진 C 에서 처럼 마이봄샘 내부의 압력이 증가하게 될 것입니다.


마이봄샘에서의 생성은 지속적으로 되는데, 배출은 안되게 되면, 당연히 내부의 압력이 증가하게 될것입니다.



이러한 내부의 압력의 증가는 마이봄샘의 분비샘하나하나에 압력을 가하게 되고, 결국은 D, E 에서처럼 분비샘 하나하나의 기능장애로 이어지게되고, 결국은 그 압력에 못이겨 위축 및 쇠퇴 (atrophy) 에 빠지게 됩니다.



지금까지 설명한 것이 마이봄샘의 성질의 변화 -> 배출구의 각질화 -> 배출구의 완전한 폐쇄 -> 분비샘의 기능장애 -> 분비샘의 위축 및 쇠퇴 로 이어지게되는 다음 사진의 설명입니다.





이러한 과정의 결과는 다음사진에서 보듯 안구 건조증이 되게됩니다.



분비샘의 위축(ATROPHY of secretory ACINI)은 만성적인 콘택트렌즈의 착용이나, 노화 과정에 의해서도 더욱 촉진될수 있으며,   분비샘의 위축은 결국은 눈물의 지방층의 부족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눈물의 지방층의 부족수성층의 증발을 일어나게 하고 결국 증발성 안구건조증 Evaporative DRY EYE로 진행합니다.



   



그렇다면 MGD에서 Evaporative Dry eye 로 진행 되는것을 막으려면, 다음과 같은 초기에 치료를 해야 할 것입니다.




이렇게 Meibum 의 성질이 바뀌어서 딱딱해지게되고, 그위를 Keratin 각질이 덮어버리는 것을 막으려면, 덮여버린 각질이 있다면 이를 걷어내고, Meibum 의 배출을 도와줘야 할 것입니다.



그럼 이렇게 Meibum 의 배출을 원활하게 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논문으로 보는 안과 눈 이야기/안구건조증과 마이봄샘기능장애] 

안과 의학논문번역 : 마이봄샘 기능장애, 마이봄의 배출을 돕는 방법은?




반응형

댓글2

  • 꼬까신 2018.02.20 22:03

    정상마이봄샘에 비해 절반이상 없어진 마이봄샘은 다시 회복 불가능한걸까요 ?
    답글

    • obstruction으로인한 것이라몀 꾸준히 치료받으시면 호전을 기대할수잇습니다만

      이론적으로 atropy라고하면 obstruction된경우에 비해 결과가좋지않을수있습니다. 하지만 이두가지를 완전히 구분하기는 쉽지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