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논문으로 보는 안과 눈 이야기/안구건조증과 마이봄샘기능장애

최신 안과 의학논문 : 마이봄샘 온열 마사지 치료 다 똑같은게 아니다?

by 아이엠파인땡큐 아그점빵 2017. 8. 22.
반응형

"의학 논문 번역" 그 서른 네번째 논문은 마이봄샘 온열 마사지의 치료효과가 다 동일하지 않다는 논문입니다.


2015년 Optometry and Vision science 에 발표된 All Warm Compresses Are Not Equally Efficacious 즉, 온열 마사지 치료 방법들이 모두 다 동일한 효과를 가지는 것은 아니다는 논문입니다.


최신 안과 의학논문 : 마이봄샘 온열 마사지 치료 다 똑같은게 아니다 제목




마이봄샘(meibomian gland)은 눈꺼풀의 테두리에 존재하는 기름샘으로, 마이봄(meibum)이라고 하는 기름 성분을 배출하는 샘 조직입니다.


마이봄샘마이봄샘의 위치~


마이봄이라는 그 분비물질은 식용유와 같은 깨끗하면서 맑은 빛깔을 나타내는 기름성분으로 눈물위에 퍼져서, 눈물이 증발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마이봄의 분비가 줄어드는 상황인 마이봄샘 기능장애 (MGD ; Meibomian Gland Dysfuction) 에서는 증발성 안구 건조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왼쪽은 깨끗한 마이봄 - 액체 // 오른쪽은 마이봄샘 기능장애가 발생한 마이봄 - 고체 왁스



더 자세한 내용은 이전의 포스팅을 참조하세요~


안과 의학 논문 번역 : 마이봄샘 기능장애(MGD ; Meibomian gland dysfuction)과 안구건조증

http://argzumbang.tistory.com/196


안과 의학논문번역 : 마이봄샘 기능장애, 마이봄의 배출을 돕는 방법은?

http://argzumbang.tistory.com/197



이러한 마이봄샘 기능장애 MGD 의 치료중 집에서도 할수 있는 방법중의 하나가 온열 마사지 치료 (Warm compress) 입니다.


고체 왁스처럼 굳어져 버린 마이봄에 열을 가하여 융해 (melting) 시켜서 물처럼 흐를수 있는 액체 성분으로 만들어준 상태에서 눈을 마사지 해주어서 마이봄의 배출을 돕는 방법입니다. 

마이봄샘 기능장애가 발생하여 고체 왁스 처럼 굳어져 버린 마이봄은 배출시켜주지 않으면,    마이봄 그 자체가 마이봄샘의 출구쪽을 꽉 막아버리는 장애물로 작용하여 마이봄샘 기능장애를 더욱 심하게 하기 때문입니다.



마이봄샘의 융해점은 MGD의 정도에 따라, 개개인이 다르지만 대략 40도 보다 높은 온도를 가해주어야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이전 논문 안과 의학논문번역 : 마이봄샘 기능장애, 마이봄의 배출을 돕는 방법은?  
http://argzumbang.tistory.com/197   에서 보았듯이   일부 온열 치료 방법들은 피부의 온도를 높여주지만   마이봄샘 자체의 온도를 효과적으로 올려주지는 못합니다.


   


그래서 본 저자들은 온열 치료 방법 8가지를 서로 비교하여 그 치료 효과를 비교하였습니다.

즉, 마이봄샘의 온도, 즉 눈꺼풀 내부의 온도를 40도 까지 효과적으로 올려주는 것이 어떤 방법인지 알아보았습니다.



온열 치료 종류~



위와 같이 총 8가지에 대해서 연구를 진행하였습니다.


크게 Dry Heat 과 Wet Heat 으로 우선 구분됩니다.

Dry heat 은 습기를 포함하지 않은 상태의 건조한 열을 의미하고 Wet heat 은 습기를 포함하고 있기에 하고 안구에 수분공급의 효과도 같이 있습니다.


Dry heat 의 방법은 화학 반응을 이용해서 열을 내는 Dry – Chemical reaction  방법과 전자레인지에 돌려서 열을 얻는 Dry – Microwave 로 나뉩니다.


Wet heat 은 모두 전자레인지로 돌리는 Wet - Microwave 로 되어 있습니다.

마지막 Blephasteam 은 전기를 이용해서 열을 내는 방법인데 물안경 형태에 수분이 미스트 처럼 공급되기 때문에 역시 Wet heat 에 해당되고, Wet- electronic 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중  Bundle Method에 대해서 조금더 알아보겠습니다.

Bundle method는 한국말로 묶음 방법이라고 해석될수 있는데 다음 사진처럼 수건을 여러장을 돌돌돌 말아놓은것을 의미합니다.



정확한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우선 재료 는 수건 5-6장과 전자레인지가 필요합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5-6 장의 수건을 실온의 물에 적셔주고 난뒤, 여분의 물은 쭉 짜줍니다.

2. 수건을 세로로 길게 접습니다.

3. 수건 하나를 사진 처럼 원통 모양으로 돌돌돌 말아줍니다. 그위에 또다른 수건들을 원통형으로 돌돌돌 말아줍니다. 5-6 장의 수건을 모두 말면 사진처럼 큰 원통형이 완성됩니다. 

4. 수건 뭉치를 큰 그릇 에다가 담아서 전자레인지에 1분 40초간 돌립니다.

5. 사용전 실온에다가 1-2분간 식혀줍니다.

6. 수건 뭉치의 가장 바깥쪽 수건만 꺼내서 눈위에 올려서 온열 마사지를 합니다.

7. 2분이 지나거나 혹은 수건이 식어버리면 수건 뭉치의 바깥쪽 수건을 하나씩 꺼내서 온열 마사지를 계속합니다. 





어릴때 열이나는 아이들의 몸을 닦아 줄때는 따뜻한 수건 1장으로 닦다보면 어느 순간 수건이 차갑게 식어버린것을 느끼셧을 겁니다.

수건 1장만을 이용해서 온열 마사지를 하면 금세 열이 식어버려서 효과가 없어집니다.


그래서 고안된 방법이 이러한 뭉치, 묶음 Bundle 방법으로 가장 Traditional 전통적이지만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아래 그래프의 왼쪽 사진이 1장의 수건을 이용하였을때 온도 그래프, 우측이 여러장을 이용해서 2분마다 갈때의 온도 그래프 입니다.

눈꺼풀 외부의 온도가 43~44도 로 지속적으로 유지되면서, 눈꺼풀 내부의 온도를 40도로 유지해주기 위해서는 2분마다 갈아주는 Bundle method가 필수적입니다.



  



총 10분 동안 위의 8가지 각종 온열 치료를 한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최대 도달하는 온도 입니다.


윗 눈꺼풀 겉의 온도를 보면 EyeGiene 을 제외하면 모두 40도에 도달하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아랫 눈꺼풀 겉의 온도를 보면 Bundle method 만 40도에 도달하였습니다.


가장 중요한 눈꺼풀 안쪽 온도에서는 Bundle method만 40도에 도달하여 치료효과가 있는 것으로 관찰되었습니다.



   



10분의 치료 이후 최종 온도 입니다.


10분간의 치료 이후에까지 눈꺼풀 피부에서 지속적으로 온도를 높여주는 방법은 Rice bag, Bundle method, Blephasteam 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눈꺼풀 안쪽의 온도를 10분동안 지속적으로 40도로 유지해주는 방법은 Bundle method가 유일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눈꺼풀 안쪽의 온도 즉, 마이봄샘의 온도의 시간에 따른 추이입니다.


아무런 치료를 하지 않은 Control 은 36도로 유지 됩니다.


각종 치료 방법을 이용하였지만, Bundle method를 제외한 방법은 어느시간에도 눈꺼풀 안쪽의 온도를 40도까지 올리지 못하였습니다.  그나마 Rice bag 에서 4분째 39도까지 올라갔지만, 금새 온도가 낮아집니다. 


Bundle method치료 4분 이후부터 10분까지 지속적으로 마이봄샘의 온도를 40도에 도달하도록 해주어 유일하게 치료효과를 보였습니다.




시중에는 각종 온열 방법이 다양하게 나와있습니다.

본 연구에 사용된 8가지 방법은 미국에서 가장 많이 이용되고, 가장 많이 팔린 상위 8개 종류들을 모아서 연구를 한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장 전통적인 Bundle method가 가장 우수하고 효과적인 방법이라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시간이 많이 들고 노력이 필요하고 귀찮은 방법이지만  마이봄샘의 건강과 안구건조증의 완화를 위해서는 그 수고로움을 감수해야 하는 결론이 나옵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