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과 질환과 안과 치료/망막

ARN (acute retinal necrosis, 급성망막괴사 증후군)으로인한 합병증과 치료방법

by 아그점빵 2018. 1. 7.
반응형

이전 포스팅을 통하여 ARN (acute retinal necrosis, 급성망막괴사 증후군)


진단, 정의, 증상, 임상양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안과 질환과 안과 치료/망막]
급성망막괴사증후군(acute retinal necrosis, ARN)의 진단, 정의, 역학, 원인, 증상, 임상양상



이번에는 ARN 으로 인해 발생할수 있는 합병증과,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ARN (acute retinal necrosis, 급성망막괴사 증후군)의 합병증>


1. 열공 망막박리(rhegmatogenous retinal detachment, RRD)


치료 받지 않은 경우 2~3개월째, 치료를 받은 경우 1~2개월째..


대개 ARN은 회복기에 접어드는데, 이때 얇아진 망막에서 다발성으로 망막의 열공이 발생하고, 열공으로 인해 RRD가 발생할수 있습니다.



병변과 정상망막의 경계부에서 망막의 열공(retinal break)이 발생하게되는데..


이때 barrier laser photocoagulation 치료를 통하여 망막 박리 발생을 감소시킬수 있습니다.



조기에 시행하는 레이저 광응고술은  망막박리의 범위를 국한시켜 망막박리의 진행을 막는데 효과적이나, 


망막괴사 정도와 유리체 견인 정도에 치료효과가 다를 수 있으며, 


특히 심한 유리체 혼탁과 강한 유리체 견인력이 있는 심한 형태의 급성망막괴사에 대해서는 시행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이미 망막 박리가 발생해버린 경우에는 수술적치료(유리체절제술, PPV)이 필요합니다.


심한 급성망막괴사 수술전 심한 급성망막괴사 수술전 유리체절제술과 실리콘오일삽입술 후유리체절제술과 실리콘오일삽입술 후


수술의 성공률 역시, ARN 질병 자체의 심한 정도와 합병증 발생에 따라 차이를 보입니다.


심한 급성망막괴사에서는 전체 망막박리가 발생한경우, 수술후 시력은 대개 안전수지, 안전수동, 광각유무 정도로 예후가 좋지 못한 경우가 많습니다.


망막괴사가 후극부를 침범하고, 망막 박리의 범위가 넓은 경우 심한괴사에 더불어 시신경위축이나, 유리체증식증 등의 합병증 발생이 더 많아 수술성공률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심한 급성망막괴사에서 수술적치료를 하였음에도 여전히 존재하는 망막하액심한 급성망막괴사에서 수술적치료를 하였음에도 여전히 존재하는 망막하액



   


2. 견인 망막박리(tractional retinal detachment, TRD)


열공망막박리(RRD)가 진행하게되면서, 증식유리체병증(proliferative vitreoretinopathy, PVR)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서 유리체에 견인이 걸리면서 견인망막박리(TRD)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ARN 에서 견인망막박리(TRD)가 생기게되는 기전, 과정ARN 에서 견인망막박리(TRD)가 생기게되는 기전, 과정




<ARN (acute retinal necrosis, 급성망막괴사 증후군)의 치료>


ARN 의 치료 목표는 빠른 시력의 회복과, 반대편눈의 발생을 예방하는 것입니다.


대개 30% ~ 70%에서 양안성으로 발생한다고 하며, 한쪽눈에서 발병이후 6주내에 다른눈이 발병하게 됩니다.


따라서 반대편눈의 발생예방을 위해서 ARN 에 대한 전신 치료가 필요합니다.



1. Acyclovir (ACV) 아시클로버


정맥주사를 통한 IV Acyclovir 를 대략 10일 정도 사용하여 유도치료(induction therapy)를 한뒤


경구제제로 바꾸어 p.o Acyclovir6주정도 유지치료(maintenance therapy)를 합니다.


치료 시작이후 며칠내에 병변의 호전이 일어나며, 망막염이 완절 소실되는데는 보통 1달 정도 걸립니다.



국내에서 사용하는 정맥 주사 acyclovir 약제로는, 


바시보라주사, 바크락스, 조이렉스주사, 에크로바주, 클로바주, 조비락스가 있습니다.


바시보라주사, 바크락스, 조이렉스주사, 에크로바주, 클로바주, 조비락스바시보라주사, 바크락스, 조이렉스주사, 에크로바주, 클로바주, 조비락스



2. 유리체강내 항바이러스 제제 (Intravitreal ganciclovir (GCV) injection)


IV 로 사용하는 Acyclovir (아시클로버) 에 효과가 없는 경우, Ganciclovir (GCV, 간시클로비르, 간시클로버) 나 Foscarnet 의 정맥주사를 병합치료로 고려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맥주사형태로 유리체내로 충분한 농도의 약제가 도달하기위해서는 고용량으로 사용해야 하므로 부작용역시 증가하게 됩니다.


특히 Ganciclovir 를 전신으로 투여하는 경우, 골수독성으로 인한 백혈구 감소증이 발생할수 있으며,


Foscarnet 의 경우 신장독성의 위험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대개 이러한 항바이러스 제제는 유리체강내 주입술을 먼저 시도합니다.


전신으로 투여하는 IV acyclovir 와 함께, 유리체강내 ganciclovir (GCV) 주입술은 특별한 부작용없이 효과적으로 ARN을 치료할수 있다고 합니다.


사용될수 있는 약제들은 국내에서 싸이메빈가비르정이 있습니다.


싸이메빈과 가비르정싸이메빈과 가비르정



대개 매주 치료가 필요한 CMV retinitis 와는 달리, 정상면역 상태에서 발생하는 ARN 에서는 대개 2~3회 정도의 주입술을 통해서 망막괴사가 호전될수 있습니다.


유리체강내 ganciclovir (GCV) 주입술유리체강내 ganciclovir (GCV) 주입술


하지만, Gancyclovir 유리체내 주입술 후 약제에 대한 반응 여부를 언제 평가할 것인지, 반복 주입 시 어느 정도의 시간 간격을 두고 주입해야 망막 독성 등의 부작용을 예방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향후 연구가 더 필요한 상황입니다.



3. Steroid 스테로이드


정맥 주사를 통한 스테로이드치료는 초기부터 사용하면 염증반응을 억제할수 있다고합니다.


하지만 질병의 경과를 바꾸지는 못하며, 세포면역을 억제시키므로 특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4. 항응고 치료


아스피린(aspirin)과 쿠마딘(Coumadin) 등의 항응고제는 망막 동맥 폐쇄와 혈소판 응집을 억제하기 위해서 시도되는 치료입니다.  


Aspirin 500mg/day 는 Cyclo-oxygenase enzyme을 혈소판 응집을 억제하여 이 질환에 효과가 있다고 이야기하나, 아직까지 그 효과에 대해서는 미지수 입니다.



   


<정상인의 ARN // AIDS시 ARN // AIDS시 PORN  비교>






지금까지....


ARN (acute retinal necrosis, 급성망막괴사 증후군)으로인한 합병증과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1. 급성망막괴사증후군(acute retinal necrosis)의 진단, 증상, 임상양상 : [링크]

  2. 급성망막괴사증후군(acute retinal necrosis)의 치료, 합병증 : [링크]

  3. 면역저하자, AIDS 에서 나타나는 CMV 망막염(CMV retinitis)의 임상양상, 증상 : [링크]

  4. 면역저하자, AIDS 에서 나타나는 CMV 망막염(CMV retinitis)의 진단, 치료, 합병증 : [링크]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