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과 질환과 안과 치료/망막

톡소플라스마증, 톡소플라즈마증(Toxoplasmosis, Toxoplasma Gondii)의 감염경로, 선천감염, 후천감염

by 아그점빵 2018. 1. 3.
반응형

톡소플라스마증 고양이 등을 종숙주(최종숙주)로 하는 세포내 기생충Toxoplasma gondii 에 의해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1908년 Nicolle 과 Manceux 에 의해서 북아프리카 설치류에서 처음으로 이 기생충이 밝혀졌으며..


1923년 안과의사 Janku 에 의해서 이 기생충에 의한 인체 감염이 일어난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인체에서는..

  1. 선천성 톡소플라스마증(congenital toxoplasmosis)

  2. 후천성 톡소플라스마증(acquired toxoplasmosis)

  3. 면역저하자의 톡소플라스마증(Toxoplamosis in immunocompromised)

  4. 눈톡소플라스마증 (ocular toxoplasmosis)

이와 같이 다양한 양상을 보이게 됩니다.




<톡소플라스마의 감염 경로>


Toxoplasma gondii세포내에서만 존재하는 기생충입니다.

  1. oocyst : 감염된 동물의 대변내 "낭포체", "난모세포"

  2. tissue cyst : 감염된 동물이나 인체의 조직에 숨어있는 "포낭", "조직낭포", 비활성화 형태

  3. tachyzoite : 감염된 동물이나, 인체의 포낭이 터지면서 전환되는 "빠른 분열 소체", 활성화 형태


Toxoplasma gondii의 Life cycleToxoplasma gondii의 Life cycle



톡소플라스마고양이종숙주(최종숙주)로 하여 고양이에서 기생하고 있는 기생충입니다.


고양이대변을 보게 되면, 그 속에 난모세포(oocyst)의 형태로 대변으로 배출되게 됩니다.



고양이의 대변에 오염가축의 사료, 물, 토양 돼지나, 닭, 염소, 소 와 같은 중간 숙주가 섭취하게 되면   이러한 가축들 (중간숙주)이 톡소플라스마에 감염되게 됩니다.


고양이의 대변에 오염된 물, 사료에 의해 난모세포(oocyst)가 가축몸으로 들어오면, 이는 1주일내에 가축들의 심근, 골격근, 뇌, 망막 등에 파고들면서, 여기에서 조직낭포(tissue cyst)의 형태와 분열소체(tachyzoite)의 형태가 됩니다.


이때 조직낭포(tissue cyst)의 형태는 문자그대로, 가축의 근육이나, 뇌에 숨어있는 비활성화 형태이고.. 분열소체(tachyzoite)의 형태활성화된 기생충의 형태로, 조직낭포 한개에서부터 분열 소체가 최대 3000 여개가 만들어 질수 있습니다.


분열소체는 또다시 주변조직으로 파고들면서 각종 조직에서 조직낭포(tissue cyst)의 형태로 숨어들게 됩니다.



사람은... 

  1. 고양이 대변의 낭포체(oocyst)오염된 물이나, 흙을 만진 손으로부터 낭포체(oocyst)를 직접 섭취하게 되거나

  2. 감염된 가축의 고기를 제대로 익히지 않고 섭취함으로써, 조직낭포(tissue cyst)나 분열소체(tachyzoite)의 형태를 섭취하게 됩니다.



   


즉, 다시말해 인간에서는...

  1. 고양이의 대변에 오염된 손, 음식물로부터 낭포체(oocyst)를 직접 섭취

  2. 조직낭포(tissue cyst)나 분열소체(tachyzoite)형태로 숨어있는 가축의 고기를 충분히 익히지 않고 날것으로 섭취

  3. 위생처리가 되지 않은 가축의 우유를 섭취 : 조직낭포(tissue cyst)의 형태 

  4. 피부를 통한 분열소체(tachyzoite)의 직접적인 침입

  5. 장기이식이나 수혈을 통한 감염

  6. 태반전이

이러한 방식으로 톡소플라스마에 감염되게 됩니다.



인체의 톡소플라스마 감염 형태인체의 톡소플라스마 감염 형태


인체로 들어온 낭포체, 조직낭포, 분열소체는 혈류를 타고 이동하다가, 1주일 만에 인체의 심근, 골격근, 뇌, 망막 등에 분포합니다.


분열소체(tachyzoite)는 인체의 각종 조직들에서 기생하면서 인체를 침범하게되면서 증상을 발생시키고, 


조직낭포(tissue cyst)의 형태로 각종 조직에 숨어서 기생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낭포체에 의한 감염 포낭이나 분열소체에 의한 감염보다 더 증상이 심하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낭포체형태의 감염을 막기 위해서는 길고양이 들을 만지고난 다음이나, 이들과 가까이있는 가축들을 직접 손으로 만지고 난다음에는 반드시 손 위생을 철저하게 해야만 합니다. 


조직낭포나 분열소체 형태로의 감염을 막기위해서는, 야생동물을 직접 잡아서 생으로 섭취하는 것을 금하여야하고, 집에서 키우는 가축들 역시 생으로 섭취해서는 안되며, 반드시 익혀 먹어야만 합니다.




후천성 톡소플라스마증(acquired toxoplasmosis)


대개 후천적으로 톡소플라스마에 감염된 경우..

  1. 집에서 고양이, 소, 개 등을 직접 키우고 먹이를 주고 오물을 치우고 난다음에 손을 제대로 씻지 않거

  2. 사슴의 생피를 즐겨먹는다거나, 

  3. 사냥으로 잡은 멧돼지를 잡아서 생피나 생간을 먹는다거나

  4. 사슴고기를 생으로 즐겨먹는 등

대부분 비슷한 과거력을 보입니다.



정상인에서는 감염 당시, 면역이 정상인 상태에서는 별다른 증상을 발생시키지 않거나, 가벼운 감기 증상을 일으키게 됩니다.


하지만 조직속에 조직낭포(tissue cyst)의 형태로 숨어있다가 면역이 저하되는 상황이되면, 분열소체(tachyzoite)로 변화하면서 질병을 일으킵니다.


뇌염, 폐렴, 심근염, 심하면 생명이 위험할수도 있습니다.




선천성 톡소플라스마증(congenital toxoplasmosis)


산모농장에서 일을하거나, 가축들을 직접 기르면서 손을 제대로 씻지 않거나, 감염된 고기를 생으로 섭취하게 되는경우


태반을 통해 전이되어서 신생아에서도 선천성 톡소플라스마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임신 이전부터의 만성감염과는 관계가 없으며, 임신기간중이나, 임신 직전의 감염에 의해서 태반으로의 전이가 발생하게 됩니다.



임신 초기에 감염되게 되면, 태반 전이가 15~20% 에서 발생합니다. 


신생아에서의 병의 경과가 심각하여 대개 유산이나, 태아의 사망을 일으킵니다.


따라서, 임산부는 반드시 톡소플라스마증에 대한 혈액검사를 시행받게 됩니다.



임신중 감염되어, 발육지연, 전신증상, 눈의 증상을 일으키는 비슷한 질환들과 묶어서 을 TORCHS라고 부르는데...

  1. Toxoplasmosis : 톡소플라즈마충증

  2. Others : VZV : 수두바이러스, 대상포진 바이러스

  3. Rubella : 풍진 

  4. CMV  : Cytomegalovirus  거대세포바이러스

  5. HSV : Herpes simplex virus : 단순포진바이러스

  6. Syphilis : 매독

이러한 질환의 앞글자를 따라서 부르게 됩니다.


임신중감염되어 눈질환을 일으키는 감염들임신중감염되어 눈질환을 일으키는 감염들



임신 말기에 감염되게 되면, 태반전이가 40% 정도에서 발생하는데, 이때는 비교적 임상경과가 가볍습니다.


신생아에서, 경련, 두개내석회화, 망막맥락막염 의 3대 증상을 발생시킵니다.


신생아의 뇌에서 발견되는 톡소플라스마신생아의 뇌에서 발견되는 톡소플라스마신생아의 뇌에서 발견되는 톡소플라스마신생아의 뇌에서 발견되는 톡소플라스마



선천성으로 감염되는 경우,  아이가 커서 사춘기에서 80% 정도에서 눈톡소플라스마증의 증거가 관찰됩니다.


선천성 톡소플라스자증은 대부분 안조직을 침범하여 양안성을 보입니다.


안병변은 망막맥락막염이 대표적이며, 대부분 황반부에 존재하고, 경계가 선명한 괴사성 반흔 병소를 보입니다.


즉, 색소로 침착된 황반부의 반흔이 관찰되며, 이들은 활동성의 병소는 아닙니다


심한경우 삼출성 망막박리까지 유발할수 있으며, 이외에도 일차유리체증식, 사시, 안진, 소안구증, 홍채이상, 백내장 등을 잘 동반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선천성 눈톡소플라스마증선천성 눈톡소플라스마증



태아의 혈액에 IgM 을 검출하면서 진단하게 되고, 약 75% 에서 항체로 진단할수 있습니다.



   


면역저하자의 톡소플라스마증(Toxoplamosis in immunocompromised)


에이즈나, 항암치료 등의 면역 저하자에서는...


감염 당시부터, 분열소체(tachyzoite)가 골격근, 뇌의 괴사를 일으켜, 뇌염, 폐렴, 심근염, 심하면 사망을 일으킬수 있으며, 뇌신경을 주로 침범하게됩니다.


눈에는 병변을 일으키는 경우는 드물며, 12% 정도에서만 망막맥락막염(retinochoroiditis)이 발생합니다.


이들에서는 항체생성이 잘되지 않기에, 혈청반응을 이용한 진단검사는 대개 무의미 합니다.





지금까지....


톡소플라스마증, 톡소플라즈마증(Toxoplasmosis, Toxoplasma Gondii)의 감염경로, 선천감염, 후천감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눈에 발생하는 기생충 감염


  1. 톡소플라스마(Toxoplasmosis)의 감염경로, 감염양상 : [링크]

  2. 눈 톡소플라스마(Ocular Toxoplasmosis)의 증상, 양상 : [링크]

  3. 전신 개회충증(Toxocariasis)의 임상양상, 감염 경로 : [링크]

  4. 눈 개회충증(Ocular Toxocariasis)의 임상양상 : [링크]

  5. 유구낭미충증(Cysticercosis)의 감염 경로, 전신 감염 증상 : [링크]

  6. 눈 유구낭미충증(Cysticercosis)의 임상양상, 증상 : [링크]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