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과 질환과 안과 치료/녹내장

Nd:YAG 레이저 공막경유 섬모체광응고술, TransScleral CycloPhotocoaculation, TS-CPC, TS-CP

by 아그점빵 2022. 5. 27.
반응형

TS-CPC 혹은 CPC 라고 불리는 섬모체 광응고술은

 

  • TS- Trans-Scleral 공막(눈의 힘동자) 부위를 통해, 부위를 거쳐서
  • C - Cyclo  섬모체 부위를
  • P - Photo  - 레이저 빛을 이용해서 
  • C - Coagulation  - 응고

 

이렇게 의미를 보이며,

 

눈에서 방수를 생성하여 안압을 높이게되는 섬모체 부위를 

 

레이저광응고술을 통해서 해당부위의 기능저하를 유발하는 시술을 의미합니다.

 

 

즉, 진행된 녹내장에서 방수유출을 늘리는 방향으로 약물치료, 시술, 수술을 시행했음에도 

 

조절되지 않는 녹내장에서 방수생성을 억제하는 방향으로 진행하는 방식이 섬모체광응고술(CPC) 입니다.

 

섬모체광응고술(CPC) 시술모습

 

 

   

 

<Nd:YAG Laser Trans Scleral Cyclophotocoagulation , Nd:YAG TS-CPC, TSCP>

 

Nd:YAG laser를 이용해서 CPC를 시행하는 방법은

 

Non contact 방식Contact 방식으로 나뉩니다.

 

Non contact 방식Laser probe 눈에 직접 닿지 않은 상태에서 Free running 하는 방식이고 (Non contact Free running Nd:YAG)

 

Contact 방식Laser probe눈에 직접 닿은 상태에서 진행되는 Continuous running 방식입니다 (Contact Continuous running Nd:YAG)

 

각각의 장단점이 있어 두가지가 모두 사용되게 됩니다.

 

 

 

Non contact Free running 방식은 보통 레이저 치료용 전용 콘택트렌즈를 대고 그위에다가 레이저를 조사하는 방식으로 진행하는식입니다.

 

보통은 특수한 레이저 전용 렌즈를 사용하여 눈꺼풀을 강제로 벌린 상태에서, 결막을 눌러서 얇게눌른 상태에서 섬모체에 에너지를 조사합니다.

 

CPC 전용 콘택트렌즈

 

이는 Contact 방식의 레이저에 비해서, 결막과 공막과 같은 주위조직에 가해지는 화상 및 손상이 최소화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응형

 

반면 Contact Continuous running 방식은 CPC 용 레이저의 Probe를 직접 손에 들고, 눈에 직접 접촉시킨 상태에서 레이저를 사용합니다.

 

접촉식 경공막 섬모체광응고술

 

Contact Continuous running ND YAG laser Cyclophotocoagulation

 

Contact 방식Non contact 방식에 비해 주변조직의 화상의 위험성은 커집니다,

 

Continuous running 방식의 레이저는 실제 치료에 필요한 총 에너지양이 더 적으,

 

섬모체 상피에 더 크기가 작고 응고효과가 큰 변화가 일어나기에, 안압조절의 성공률이 조금더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CPC 이후 발생하는 결막과 공막의 손상.

 

CPC이후 발생한 결막 손상 및 공막천공

 

 

<Nd:YAG CPC 레이저 수술 전후 처치>

 

CPC는 다른 녹내장에서의 레이저 시술들과는 달리 시술도중에 통증이 큽니다.

 

물론 다른 종류의 섬모체파괴술(cyclodestruction)에 비해서는 술후 안압상승, 통증, 염증 발생이 적긴하지만,

 

여전히 통증이 크기 때문에, 구후마취(retrobulbar anesthesia)가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시술후에는 안압상승이 거의 없기 때문에 Brimonidine 과같은 안압약 안약을 추가로 따로 사용할 필요성은 적은데

 

시술후 심한 염증이 발생가능하기 때문에,

 

스테로이드 안약과 함께, 산동제(조절마비제)를 약 10일간 사용해야 하며,

 

눈주위 스테로이드 주사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안압이 충분히 조절될때까지는 술전에 쓰던 녹내장약을 계속 투여해야하며,

 

안압은 수술후 수시간뒤, 다음날 측정하며, 이후는 필요에 따라서 체크해나갑니다.

 

   

 

<Nd:YAG CPC 레이저 수술의 성적 및 기전>

 

섬모체 상피세포를 파괴하여 방수생성을 억제하고,

 

섬모체 혈관을 파괴하여 혈액 유입을 감소시켜, 방수생성을 억제하고,

 

인위적인 만성염증을 일으켜, 혈액 유입이 감소되어 방수생성이 억제되고,

 

염증에 의해서 유발되는 PG 등의 산물에 의해 Uveoscleral flow 가 증가하여 방수배출이 증가하는 원리이기도 합니다.

 

 

 

2/3 에서는 충분한 안압 하강 효과가 있으나,

 

1/3 에서는 1회이상 재치료를 해야만 안압조절이 필요할수 있습니다.

 

 

치료후 안압이 최대로 하강하는 것은 시술후 1달째이기에, 재치료여부는 1개월뒤에 결정합니다.

 

 

 

지금까지...

 

Nd:YAG 레이저 공막경유 섬모체광응고술, TransScleral CycloPhotocoaculation, TS-CPC, TS-CP에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