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과 질환과 안과 치료/백내장

안과 점탄 물질 (OVD)의 물리적인 특징과 분류, 종류, 백내장 수술에서의 사용

by 아그점빵 2018. 2. 11.
반응형

이전 포스팅을 통하여..


점탄물질..  풀어쓰면 점액탄성물질..


영어로 Viscoelastic Material, 


Ophthalmic Viscoelastic Device, OVD 의 의미, 역할, 부작용 및 합병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안과 질환과 안과 치료/백내장] - 안과 점탄물질, 점액탄성물질 (Ophthalmic Viscoelastic Device, OVD)의 의미, 역할, 부작용, 합병증



이번에는 이러한 점탄 물질 (OVD)의 물리적인 특징과 특징에 따른 분류, 백내장 수술에서의 사용을 알아보겠습니다.



<점탄물질(OVD)의 물리적인 특성>


1. 탄성 (Elasticity), 점성 (Viscocity), 점탄성 (ViscoElasticity)


탄성(Elasticity)이란, 기존의 형태에 변화를 주더라도, 원래의 위치로, 원래의 형태로 돌아가려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점성(Viscocity)이란 끈적임을 의미하는 용어로, 용액의 흐름에 대한 저항력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인 예상대로 ..


온도가 올라가면, 점성이 낮아지고,  분자량이 커지거나, 농도가 높아지면, 점성이 높아집니다.



앞선 점성과 탄성, 즉, 점탄성은 서로 상호적인 관계에 있습니다.


점성이 높은 물질은 대개 탄성이 높으며, 


점성이 낮은 물질은 대개 탄성도 낮습니다.



이러한 두 용어를 합하여, 점탄 물질(Viscoelastic material, Ophthalmic ViscoElastic Device, OVD)이라는 용어가 생겻습니다.



   


2. 도포력 및 표면장력 (Surface tension), 응집성(Cohesiveness)


표면장력(Surface tension)은... 물질과 물질 사이의 붙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표면 장력이 높으면, 점탄 물질끼리 서로 붙으려는 성질이 커지므로, 안구 조직과의 친화도가 떨어집니다.


즉, 안구조직에 도포하였을때, 도포력이 낮아 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표면 장력과 상호관계에 있는 특성 응집성(Cohesiveness)입니다.


응집성은 물질 자체끼리 서로 붙으려는 성질을 의미하여, 


응집성이 강한 점탄 물질은   응집성 점탄물질 (Cohesive OVD)


반대로 응집성이 약하고, 퍼지려는 성질이 있는 점탄 물질을   분산성 점탄물질 (Dispersive OVD) 라고 합니다.




<점탄물질(OVD)의 물리적인 특성에 따른 분류>


앞서 살펴본, 점성 (Viscosity)과, 응집성 (Cohesiveness) 이를 바탕으로 점탄물질을 분류합니다.


점성 (Viscosity)탄성(Elasticity)과 비례관계에 있으며


응집성(Cohesive)표면장력(Surface tension)과 비례 관계에 있으므로 


점성과 응집성에 따른 분류는  모든 특성을 아울러서 분류할수 있게 해줍니다.


  1. Low Viscosity, Dispersive OVD

  2. Visco Dispersive OVD

  3. Viscous Cohesive OVD

  4. Superviscous Cohesive OVD 



Lower Viscosity, Dispersive OVD


점성(Viscosity)이 낮고, 분산성(Dispersive)의 점탄물질에는...


비스코트(Viscoat), 셀루겔(Cellugel), 오큐코트(Ocucoat) 등이 있습니다.


비스코트(Viscoat)비스코트(Viscoat)Lower Viscosity, Dispersive OVDLower Viscosity, Dispersive OVD



이런 제품들은 도포력이 좋아, 각막 내피세포에 대한 보호 효과가 매우 좋습니다.


하지만, 완전히 투명하지 않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높은 분산성으로 인해 수술이후 안구내에서 제거하는 것이 어렵지만, 자연적으로 흡수되어 자연제거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Viscous Dispersive OVD


점성(viscosity)이 높으면서, 분산성(Dispersive) OVD에는...


디스코비스크(DiscoVisc)가 있습니다.


디스코비스크(DiscoVisc)디스코비스크(DiscoVisc)Viscous Dispersive OVDViscous Dispersive OVD



Viscous Cohesive OVD


점성(viscosity)이 높으면서, 응집성(Cohesive) 점탄물질에는..


힐론(Healon), 프로비스크(Provisc), 암비스크(Amvisc)가 있습니다.


힐론(Healon)힐론(Healon)Viscous Cohesive OVDViscous Cohesive OVD



이러한 종류 제품들은 매우 투명하여 수술중 시야를 가리지 않습니다.


또한, 응집성이 좋아 시야를 가리는 안구 조직들을 밀어내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각막 내피세포에 대한 보호 작용은 크지 못합니다. 


수술이후 제거하기에 쉽다는 장점이 있으나, 


제거되지 않은 OVD는 자연흡수되는데는 시간이 걸려 술후 완전히 제거하지 않으면 안압 상승으로 이어질수 있습니다.



Superviscous Cohesive OVD 


점성(Viscosity)이 매우 높고, 응집성(Cohesive)이 강한 점탄물질에는..


힐론 GV (Healon GV)와 힐론 5(Healon 5)가 있습니다.


힐론 GV (Healon GV)힐론 GV (Healon GV)Superviscous Cohesive OVD Superviscous Cohesive OVD



이는 Viscous Cohesivd OVD의 특성을 극대화시킨것으로, 


전방의 깊이를 유지하는데 용이하며, 홍채의 산동에 유리, 구조물의 유착을 분리하는데 용이합니다.



   


<백내장 수술시 점탄물질(OVD)의 사용>


전낭 절개 (CCC) 과정에서...


전방을 깊게 유지해주는 역할을 위해 점탄물질 (OVD)이 필요합니다.


낮은 흐름에서 높은 점성과 탄성이 요구되기 때문에, 이때는 응집성 점탄물질 (cohesive OVD)이 좋습니다.



수정체핵유화술(Phacoemulsification, PE) 과정에서는..


핵유화술 도중에의 초음파가 각막내피세포와 다른 조직에 손상을 입히는 것을 보호해야 하므로, 


도포력이 좋은 낮은 표면장력을 가지는, 그러면서도 빠른 흐름에서 높은 점성을 가지는 점탄물질이 필요합니다.


이때는 분산성 점탄물질(Dispersive OVD)이 좋습니다.



피질제거(Cortex I&A, Cortex Irrigation & Aspiration) 과정에서는..


역시 I&A 과정에서의 관류액의 흐름에 의해 각막내피 세포가 손상되는 것을 방지해야합니다.


역시, 도포력이 좋은 즉, 낮은 표면장력을 가지는 물질이 필요하므로,,


분산성 점탄물질(dispersive OVD)이 선호됩니다.



인공수정체를 낭내에 삽입하는 과정(IOL implantation) 과정에서는..


전방과 낭내 공간을 깊게 유지해주어야 인공 수정체 삽입이 용이하기 때문에, 


낮은 흐름에서 높은 점성과 탄성을 가지는 점탄물질로, 응집성 점탄물질 (cohesive OVD)이 좋습니다.



수술을 다 마치고 안내의 점탄물질을 과정에서는..


완전한 점탄물질의 제거가 요구되므로, 안내 조직에 접착되지 않는 높은 표면장력의 물질이 선호됩니다.


따라서 이때는 응집성 점탄물질 (cohesive OVD)이 선호됩니다.




지금까지...


안과 점탄 물질 (OVD)의 물리적인 특징과 분류, 종류, 백내장 수술에서의 사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