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과 질환과 안과 치료/망막

망막 분지 동맥폐쇄(Branch retinal artery occlusion : BRAO) - 망막 혈관 폐쇄 (막힘) 질환

by 아그점빵 2017. 11. 21.
반응형

이전 포스팅을 통해서 망막중심동맥폐쇄(CRAO)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번에는 망막분지동맥폐쇄(Branch retinal artery occlusion, BRAO)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앞선 CRAO에 대한 이야기를 보고나야  BRAO 에 대한 이해가 쉬울 것입니다.


[안과 질환과 안과 치료/망막] - 망막 중심 동맥폐쇄(Central retinal artery occlusion : CRAO)




눈의 신경인 망막은 총 10개의 층으로 되어 있는데, 그중 안쪽 층 2/3 인 6개 층을 공급하는 혈관이 바로...


망막중심동맥(Central retinal artery, CRA)이고, 이 혈관이 막히는 것이 CRAO입니다.



망막중심동맥(CRA)는 단일한 혈관으로 눈으로 들어와서는 망막의 곳곳을 공급하기 위해서 분지(branch)를 내게되는데, 이것이...


망막분지동맥(Branch retinal artery, BRA)이고, 이 혈관이 막히는 질환이 BRAO입니다.



CRAO vs BRAOCRAO vs BRAO



   



역학 (Epidemiology)


BRAO는 전체 망막동맥폐쇄(Retinal artery occlusion, RAO)의 1/3 을 차지합니다.


RAO중 가장 흔한것은 CRAO로 60 % 를 차지합니다.



CRAO에 비해서   더 국소적인 양상을 보이는데다가, 더 적게 발생하기 때문에...


BRAO는 상대적으로 그 임상적 중요성 역시 떨어지게 마련입니다.




임상양상 (Clinical presentation)


망막 분지 동맥폐쇄(Branch retinal artery occlusion : BRAO)망막 분지 동맥폐쇄(Branch retinal artery occlusion : BRAO)



전체 BRAO의 90% 이상은 귀쪽 혈관에서 발생합니다.


막힌 혈관이 공급하던 망막의 부위는 허혈상태(ischemia)에 빠지기 때문에 망막에 혼탁이 발생하게됩니다.


이 망막 혼탁은 허혈성 부위의 가장자리로 갈수록 진하고, 후극부에서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BRAO 의 안저, OCT, FAGBRAO 의 안저, OCT, FAG




원인 (Etiology) 


이전의 CRAO 에서 보았던 CRAO를 일으키는 모든 질환들이 모두 BRAO를 일으킬수 있습니다.



즉, CRAO를 유발하는 것과 같은 동일한 색전들이, 혈관을 따라서 이동하다가 


  1. 큰혈관을 막게 되면 CRAO가 발생하고, 

  2. 작은 혈관에 걸려서 작은 혈관을 막게 되면 BRAO가 발생합니다.


BRAO 의 발생 원인BRAO 의 발생 원인


따라서 BRAO에서도, CRAO 에서 시행하는 모든 검사를 동일하게 시행하여야만 합니다.


  1. 30세 이상의 모든환자에서는 경동맥 도플러 초음파검사(Carotid doppler ultrasound)

  2. 55세 이상에서 색전이 발견되지 않는 경우 ESR 염증 수치 검사



   



예후 (Prognosis)


BRAO는 CRAO 에 비해서 증상이 심하지 않고 시력 예후도 좋습니다.


80% 이상의 환자에서 0.5 이상의 시력이 유지되지만,  혈관이 막힌 해당 영역의 시야 결손은 남게 됩니다.


아래쪽 BRAO 와 이에 해당되는 위쪽 시야 결손아래쪽 BRAO 와 이에 해당되는 위쪽 시야 결손




BRAO의 망막 혼탁 역시 5~6주가 지나게 되면, 정상적인 망막과 동일하게 보입니다.



시신경의 이상이 발견되지 않고 (녹내장의 진단기준에 부합하지 않음),


안저 상으로도 큰 이상이 발견되지 않는데 (특정한 망막 질환을 꼽을수 없음)


시야검사상에서 특정 부분의 시야 결손을 보이는 경우,   알고보니 그 진단은 Old BRAO 인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지금까지.... 망막 분지 동맥폐쇄(Branch retinal artery occlusion : BRAO) 에 대한 이야기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