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과 질환과 안과 치료/망막

안과의사가 알려주는 황반변성 치료 영양제, 아레즈(AREDS2), 루테인

by 아그점빵 2017. 10. 24.
반응형

아레즈  AREDS... 

Age Related Eye Disease Study  의 앞글자를 딴 이름입니다. 

그대로 읽으면 "아레즈"라고 읽히게 됩니다.


해석하자면, "연령과 관련된 눈 질환 연구" 라고 하여, 연령 증가시 발생하는 눈질환의 대표적인 질환인 "백내장 (노년성 백내장, Senile cataract)" 과 "황반변성 (연령관련 황반변성, Age Related Macular Degeneration, ARMD, AMD)" 두가지 질환에 대한 연구 입니다.


즉, 나이가 들어가면 백내장황반변성이 증가하게 되는데, 수술이나 시술이 아닌 "영양보충"을 통해서 이러한 두가지 질병들을 예방하고 진행을 늦추어 보자는 계획하에 시행된 연구입니다.


이 "AREDS 연구" 의 역사를 통해서 그 의미를 알아보겠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연령 증가시 발생하는 "백내장"과 "황반변성"을 "영양제"를 통해서 예방하고 그 진행을 늦추기 위한 목적으로 "AREDS 1 연구 그룹" 이 발족되었습니다.


1999년 처음 연구를 계획하고 시작하게 되었으며, 우선 기존의 연구들을 토대로  도움이 될만한 영양 성분들을 모아가기 시작했습니다.  


그 결과   처음 후보로 오른것들이...

  1. 항산화제로 알려진 비타민 C

  2. 항산화제로 알려진 비타민 E

  3. 카르테노이드 성분으로 황반의 색소를 구성한다고 알려진 베타카로텐

위의 조합으로 연구를 시작하였습니다.



그리고...

  1. 면역 기능과 세포 분열에 관여한다고 알려진 아연(Zn)

  2. 아연을 섭취할경우 흡수가 적어져서 추가적으로 보충이 필요하며, 항산화제로 알려진 구리(Cu)


위의 2가지를 추가하여 최종적으로...


<AREDS 1 Formula>

  1. 비타민 C 500mg

  2. 비타민 E 400 IU = 270mg

  3. 베타카로텐 15mg

  4. 아연 (Zinc) 80mg

  5. 구리 (Copper) 2mg


위와 같은 종류의 약들을 적절한 양으로 조합한 "영양제 조합"을 만들어 냈습니다.


이를 연구 단체의 이름을 따서  AREDS 1 Formula라고 명명하고,  환자에게 5년이상 복용하도록 한뒤 2006년 Acta Ophthalmology 에 발표하였습니다. 

이 연구를 "AREDS 1 연구의 중간 결과" 라고 합니다.


AREDS 1 연구의 중간 결과 발표AREDS 1 연구의 중간 결과 발표




그리고 추가적인 연구를 거듭해 10년의 연구 결과2013년에 Ophthalmology 에 발표하였습니다.

이 연구가 "AREDS 1 연구의 최종 결과" 이며, 위에서 이야기한 영양제 조합을 "AREDS 1 Formula"라고 합니다.


그리고 "AREDS 1 Formula" 의 황반 변성에서의 효과가 알려지면서 각광을 받게 되었습니다.


"AREDS 1 Formula"

  1. 양안에서 "중등도의 황반변성(intermediate AMD)"이 발생하였을때, "진행된 황반변성(advanced AMD)"로 될 가능성을 낮춘다.

  2. 한쪽눈에 "진행된 황반변성(advanced AMD)"이 있는 경우, 반대편이 "진행된 황반변성(advanced AMD)"로 될 가능성을 낮춘다.


AREDS 1 연구의 최종 결과 발표AREDS 1 연구의 최종 결과 발표





그런데...

  1. 베타카로텐이 현재 흡연자(current smoker) 및 과거 흡연자(ex-smoker)에서 폐암 발병률을 높인다는 연구발표,

  2. 베타카로텐을 대체할 물질로 "루테인"과 "제아잔틴"이 상업적으로 이용가능해지며

  3. DHA 와 EPA라는 오메가3가 망막 기능 개선에 이로움을 준다는 연구결과가 나오고

  4. 80mg의 고용량 아연을 섭취할때 속 불편함전립선 비대 등의 비뇨기과적 문제가 발생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5. 또한 일반적으로 아연의 섭취권장량은 최대치가 35mg 정도입니다 (한국인 기준)


따라서 "ARES 1 Formula"에 "수정"을 가할 필요가 생겼습니다.




그리하여 새롭게 결성된 "AREDS 2 연구 그룹"이 새로운 연구를 시작하였습니다.


그리하여 나온 결과가 "AREDS 2 Formula" 이고 이는 2013년 JAMA Ophthalmology 에 발표되었습니다.

이를 "AREDS 2 연구의 중간 결과" 라고 합니다.

 "중간 결과" 인 이유는 아직도 AREDS 2 연구는 지속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AREDS 2 연구의 중간 결과 발표AREDS 2 연구의 중간 결과 발표




<AREDS 2 Formula>

  1. 비타민 C 500mg

  2. 비타민 E 400 IU = 270mg

  3. 루테인 10mg

  4. 제아잔틴 2mg

  5. 아연 (Zinc) 25mg

  6. 구리(Copper) 2mg

  7. 오메가3 (DHA+EPA) 1000mg


위의 새로운 약물의 조합이 "AREDS 2 Formula" 이고 아래의 사진에서 처럼 서로 비교 할수 있습니다.




AREDS 2 Formula

  1. "AREDS 1 Formula의 부작용"을 줄였으며

  2. 양안에서 "중등도의 황반변성(intermediate AMD)"이 발생하였을때, "진행된 황반변성(advanced AMD)"로 될 가능성을 낮춘다.

  3. 한쪽눈에 "진행된 황반변성(advanced AMD)"이 있는 경우, 반대편이 "진행된 황반변성(advanced AMD)"로 될 가능성을 낮춘다.


즉, 효과는 동일하게 유지하면서, 기존약 조합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을 최소화하였다는 것이 그 주된 골자입니다.



전세계적인 "황반변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상황에서 이 새로운 "안전한", "부작용이 적은", "AREDS 2 Formula"는 다시 한번 각광을 받게되면서 이를 이용한 약들이 출시되기 시작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때 중요한것은 누가! 언제! 이 "AREDS2 formula"를 섭취해야 하냐는 점입니다.


우선 AREDS 연구그룹에서는 황반 변성을 단계별로 구분하였습니다.


AREDS 연구 그룹의 황반변성 분류AREDS 연구 그룹의 황반변성 분류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대상자들을 분류하여...


AREDS 연구 그룹의 연구 결과   5년동안 환자들을 경과관찰 하였을때...
  1. 양안이 "황반변성이 없을 경우(No AMD)"  :  "진행된 황반변성(advanced AMD)"이 될 가능성은 7% : 불필요!

    우안 정상 & 좌안 정상 : 치료 불필요!우안 정상 & 좌안 정상 : 치료 불필요!



  2. 양안이 "초기 황반변성(early AMD)"인 경우  :  "진행된 황반변성(advanced AMD)"이 될 가능성은 11% : 불필요!

    우안 초기 황반변성 & 좌안 초기 황반변성 : 치료 불필요!우안 초기 황반변성 & 좌안 초기 황반변성 : 치료 불필요!



  3. 단안의 "중등도의 황반변성(intermediate AMD)"인 경우  :  "진행된 황반변성(advanced AMD)"이 될 가능성은 6% : 불필요!

    우안 초기 황반변성 & 좌안 중등도 황반변성 : 치료 불필요!우안 초기 황반변성 & 좌안 중등도 황반변성 : 치료 불필요!




  1. 양안의 "중등도의 황반변성(intermediate AMD)"인 경우  :  "진행된 황반변성(advanced AMD)"이 될 가능성은 25% : 필요!

    우안 중등도 황반변성 & 좌안 중등도 황반변성 : 치료 필요!우안 중등도 황반변성 & 좌안 중등도 황반변성 : 치료 필요!



  2. 편측의 "진행된 황반변성(advanced AMD)"인 경우   :  반대안이 "진행된 황반변성(advanced AMD)"이 될 가능성은 43% :필요!

    우안 진행된 황반변성 & 좌안 정상 : 치료 필요!우안 진행된 황반변성 & 좌안 정상 : 치료 필요!



이와 같은 연구내용을 바탕으로 "AREDS 연구 그룹"에서는 


AREDS 1 치료 대상AREDS 1 치료 대상AREDS 2 치료 대상AREDS 2 치료 대상


AREDS 1과 AREDS 2 모두에서 위와 같이 치료 대상을 분명히 명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음과 같이 일반적으로 궁금해 할만한 내용들에 대해서도 대답하고 있습니다.


AREDS 연구 그룹이 밝힌 치료 대상관련 질문 1AREDS 연구 그룹이 밝힌 치료 대상관련 질문 1


Q : 정상인이나, 초기 황반 변성과 같은 경우에 "AREDS fomula"를 먹어야 하나요? 

A : 아니오. AREDS fomula를 먹는다고 해서 초기 황반 변성의 진행을 예방하지 않습니다.

    양안의 "중등도의 황반변성" 이나 편측의 "진행된 황반변성"이 아닌 경우 치료가 불필요 합니다.  



AREDS 연구 그룹이 밝힌 치료 대상관련 질문 2AREDS 연구 그룹이 밝힌 치료 대상관련 질문 2


Q : 황반 변성이 있는 부모를 둔 자식들은 "AREDS fomula"를 먹어야 하나요? 

A : 아니오. AREDS fomula를 먹는다고 해서 "초기 황반 변성"이 "중등도 황반변성"으로 진행되는 것을 예방하지 않습니다.

   "중등도 황반변성" 이 있는 경우, "진행된 황반변성"으로 악화되는 것을 막을 뿐입니다.



즉, 정리하자면




   


최근 2017년 9월 26일 국내 안과 제약회사 태준제약에서 주최하는 AREDS Formula 와 관련된 웹강의가 있었습니다.

서울아산병원 이주용 교수님을 연자로 하여 웹 심포지움을 시행했습니다.


준제약에서 주최하는 AREDS Formula준제약에서 주최하는 AREDS Formula


심포지움의 주제는 "AREDS 2 formula" 였습니다.


이때 나온 질문들에 대한 교수님의 대답을 한번 살펴봅시다.


태준 아레즈 심포지움의 좋은 질문 모음태준 아레즈 심포지움에서 나온 좋은 질문 1


  1. 현재로선 새로운 대안이 나오기전까지는 지속적으로 약을 복용해야합니다.
    가격적인 측면이나 현실적인 측면에서 어렵긴 하지만, "중등도의 황반 변성"일 경우 시력의 유지, 황반 변성의 진행을 막기위해서는 지속적인 약 복용이 필요합니다.



태준 아레즈 심포지움에서 나온 좋은 질문 2태준 아레즈 심포지움에서 나온 좋은 질문 2


  1. 황반변성의 위험성이 없는 경에는 아직까지 AREDS2 Formula를 처방할 근거가 없습니다
    "중등도의 황반변성"이 관찰된 경우에만 AREDS 2 Formula를 처방해야만 하고, 그러한 위험성이 없는 경우 아직까지는 AREDS 2 Formula를 처방할 근거가 없습니다.



태준 아레즈 심포지움에서 나온 좋은 질문 3태준 아레즈 심포지움에서 나온 좋은 질문 3


  1. 루테인과 제아잔틴은 황반의 색소를 구성하는 요소하지만 노안이나 안구건조증에대해서는 현재까지 나온 연구 결과가 없습니다.



태준 아레즈 심포지움에서 나온 좋은 질문 4태준 아레즈 심포지움에서 나온 좋은 질문 4


  1. "경미한 황반변성"에서는 별다른 약처방 없이 지켜보아도 됩니다.
    중등도인지, 경도인지를 명확히 확인하여야겠지만 경미한 황반변
    성에서는 아직까지 처방할 근거가 없습니다.
    이러한 경우에 아래와 같은 방법을 이용하며
     경과관찰 하면 됩니다.

  1. 금연

  2. 자외선 차단

  3. 생활 패턴과 식습관 개선 - 생선과 녹황색 채소섭취 


결론은 "AREDS 2 Formula"는 "중등도 이상의 황반변성"을 진단 받은 경우에서만 복용할 근거가 있고, 그렇지 않은 "정상인"이나, "경도의 초기 황반변성"에서는 복용할 이유, 처방할 근거 없습니다.





"황반 변성" 이라는 질환으로 인한 실명, 치료의 어려움 등이 매스컴을 통해서 널리 퍼지게 되면서,  "중등도 이상의 황반 변성" 에서의 치료제 이자 영양제인 아레즈투(AREDS2)에 대한 관심 역시 증가하였습니다.


그러면서 "AREDS 2 Formula" 에 들어있는 "루테인" 성분에 대해서도 관심이 증가하였습니다. 




이때다~ 싶은지 제약 회사들에서 너도나도 "루테인" 성분이 들어있는 영양제를 출시하고 있으며,  기존의 "눈 건강"과는 전혀 관계 없던 영양제 에다가 "루테인" 하나만 추가해놓고는 마치 눈을 위한 "만병 통치약" 인듯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마치 루테인을 복용하기만 하면 나이가 들면서 발생하는 "노안", "안구건조증", "황반 변성", "백내장" 등 모든 나이 관련 질병들에 대한 안과의 만병 통치약 인것 처럼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아직까지는 "정상인"이나 "경도의 황반변성"에서 "루테인"을 복용함으로써, 시력상의 호전이나, 황반 변성의 예방과 같은 효과를 얻을수 있다는 연구는 없!습!니!다!.

(물론, 루테인 성분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면서, 일부 연구들에서 "정상인"에서도 루테인을 복용함으로써, 특정한 효과를 볼수 있다는 연구결과들이 나오고 있긴 합니다.  이는 조만간 포스팅을 통해 알려드리겠습니다만, 망막의 미세한 기능의 호전을 얻을수 있었다는 것이지, 대단한 시력의 호전이나, 황반 변성의 예방, 안구건조증 치료, 노안 치료와는 매우 거리가 멈니다)




이러한 상황은 크게 두가지 문제를 야기합니다.


첫째. "등도 황반변성(intermediate AMD)"이나 "진행된 황반변성(advanced AMD)"을 진단받은 환자들이 제대로된 "AREDS2 formula"를 섭취해야함에도 "루테인"만 단독으로 들어있는 약을 먹고 제대로 먹고 있다고 착각하게 되고


둘째, 노안, 안구건조증 등 "AREDS 2 formula"의 기존 타겟 질환와는 무관한 질병을 가진 "정상인"이나 "경도의 황반변성"에서 오히려 효과적인 치료를 등한시 하고 "루테인"만 먹고는 치료가 되고 있다고 착각하게 됩니다.




결론적으로 ...

"AREDS 2 (아레즈투)"는 

  1. 황반 변성을 이미 안과에서 진단 받으신 분들 중에서...

  2. 황반 변성의 단계가 "중등도 황반 변성(Intermediate AMD)" 이상인 경우에만 한!정!적!으로 효과가 있으며

  3. "정상인"이나 "초기 황반 변성(Early AMD)" 에서  황반 변성을 예방하지는 못합니다.

  4. 오히려 금연, 자외선 차단, 생활 패턴과 식습관 개선의 등과 같은 위험인자 개선(risk factor modulation) 효과가 더욱 좋습니다.



AREDS 2 Formula 의 구성 성분중의 하나인 "루테인"은

  1. "백내장", "노안", "안구건조증" 을 예방하는 "만병통치약"결!코! 아니며

  2. "중등도 황반변성" 이상을 진단 받을 환자의 경우, 루테은 단독 섭취는 충분하지 못한 예방 효과를 나타냅니다.



*****

"AREDS 2 (아레즈투)" 라는 이름으로 국내에 시판되고 있는 약들을, AREDS2 연구에서의 "AREDS 2 Formula"과 비교하여 구성 성분을 표로 비교해 놓았으니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세요~


[망막] - 현재 판매중인 아레즈투(AREDS 2) 구성 성분 비교(황반변성 영양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