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논문으로 보는 안과 눈 이야기/백내장

최신 안과 논문번역 : 백내장 수술시 난시의 교정 (토릭-난시교정 인공수정체)

by 아그점빵 2017. 8. 9.
반응형

최신 안과 "의학 논문 번역" 그 스물 두번째 논문은 ~~~

백내장 수술시 난시의 교정 (토릭-난시교정 인공수정체) 에 대한 연구 입니다.

AAO American Academy of Ophthalmology 에 발표된 토릭(난시교정) 인공 수정체의 축 어긋남 : 수술중 & 수술후의 어긋남  Axis Misalignment of Toric Intraocular Lens: Placement Error and Postoperative Rotation 입니다.

2017년 현재 Article in Press : Internet advance 즉 곧 발행이 될 연구를 미리 인터넷에서 미리보는 형식으로 곧 발간될 따끈따끈한 연구입니다.

AAO American Academy of Ophthalmology 에 발표된 토릭(난시교정) 인공 수정체의 축 어긋남 : 수술중 & 수술후의 어긋남  Axis Misalignment of Toric Intraocular Lens: Placement Error and Postoperative Rotation 입니다.


우선 난시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봅시다.

눈의 굴절 이상(눈의 도수가 맞지 않는것) 의 종류는 크게 "근시"와 "원시", "난시" 가 있습니다.

최신 안과 의학논문번역 : 백내장 수술시 난시의 교정 (토릭-난시교정 인공수정체)


정시는 말그대로 초점이 정확하게 망막(눈의 신경)에 상을 맺는 것을 의미하고

"근시"라 함은 사물의 초점이 망막보다 앞쪽에 안구 내부에 상을 맺기 때문에 "오목렌즈"를 이용해서 빛을 퍼뜨려주어야만 망막위에 정확하게 상을 맺는 상태를 의미하고

"원시"라 함은 사물의 초점이 망막보다 뒤쪽, 즉 안구 뒤편에 상을 맺기 때문에 눈의 "조절 accommodation"을 해서 (쉽게 이야기하면 눈에 힘을 줘서 초점을 조절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상을 앞쪽으로 당기거나, "볼록렌즈"를 이용해서 빛을 모아줘서 망막에 상을 맺도록 해야하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근시에 대한 조금더 자세한 이야기는 이전 포스팅에서 보실수 있습니다. 

안과 의학 논문 번역 : 근시로 인한 시력 상실과 실명
http://argzumbang.tistory.com/91


이번에는 "난시"에 초점을 두고 이야기하겠습니다


   

"난시"는 이러한 "근시" 혹은 "원시" 와 동반되어서 나타나는 상태로 보통 "수평으로 들어오는 빛"과 "수직으로 들어오는 빛"이 서로 다른 부분에 상을 맺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예를들어 "수평으로 들어오는 빛"은 안구의 망막에 정확히 상을  맺는 "정시" 상태이고, "수직으로 들어오는 빛"은 망막의 앞쪽에 상을 맺는 "근시" 상태인 경우 등을 의미합니다.

위에서 예를 든 난시를 "직난시 With-the-rule astigmatism"  라고 이야기를 하는데 "수평으로 들어오는 빛"은 선명하게 보이나 "수직으로 들어오는 빛" 은 흐리게 보이는 상태가 됩니다.

사진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습니다.


난시가 없는 완전한 "정시"의 눈에서는 다음 사진과 같이 눈에들어오는 빛을 수평과 수직으로 나누었을때 "수평 빛"과 "수직 빛"이 모두 정확하게 망막 위에 상을 맺게 됩니다. 즉 사물의 "수평 모습" 과 "수직 모습"이 모두다 선명하게 상을 맺습니다.

최신 안과 의학논문번역 : 백내장 수술시 난시의 교정 (토릭-난시교정 인공수정체)


한편 다음사진은 위에서 이야기한 "직난시"의 경우는 "수평"으로 들어온 빨간 빛은 정확히 망막위에 상을 맺지만 "수직"으로 들어오는 빛은 망막 보다 앞에 상을 맺게 되어서 흐린 상이 맺혀 지게됩니다. 즉, 사물을 볼때 수평 방향은 선명하지만 수직방향은 흐릿하게 보이게 됨으로써, 사물의 상이 흐려보이게 됩니다.

최신 안과 의학논문번역 : 백내장 수술시 난시의 교정 (토릭-난시교정 인공수정체)


수직 방향의 상이 흐릿해보인다고 하면, 그런데로 잘보이는것 아니냐 하겠지만...

최신 안과 의학논문번역 : 백내장 수술시 난시의 교정 (토릭-난시교정 인공수정체)

이런식이 될겁니다.


난시의 결과가 위와 같다면 ~ 난시의 원인은 무엇이고, 그 원인에 따른 치료법은 무엇일까요?

전체 난시 total astigmatism각막난시(corneal astigmatism) 수정체 난시(lenticular astigmatism)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막난시(corneal astigmatism)은 각막(투명동자)이 축구공처럼 완전히 둥글어야 하는데, 럭비공 모양 처럼 수평이나 수직의 굴곡이 서로 다른 경우 발생하게 됩니다.


수정체난시(lenticular astigmatism)은 수정체(lens)가 럭비공 모양처럼 휘어져 있거나, 부분부분 혼탁이 있는 경우 발생할수 있습니다.

수정체는 일반적인 경우에는 동공이 작아서 직접 눈으로 보기는 쉽지 않고, 산동(동공을 키우는) 안약을 넣어서 산동이 된 상태에서만 맨눈으로 관찰이 가능합니다. 

눈에 하얀것이 끼엇다고 이게 백내장이아니냐고 오시는 어르신들의 대부분은 백내장이 아닌 군날개입니다.
(최신 안과 의학논문 : 양안 백내장 수술에서 첫번째 눈 수술과 두번째 눈 수술은 어떻게 다를까? http://argzumbang.tistory.com/106   참조)


최신 안과 의학논문번역 : 백내장 수술시 난시의 교정 (토릭-난시교정 인공수정체)정상 수정체


수정체난시(lenticular astigmatism)가 생길 수 있는 대표적인 원인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최신 안과 의학논문번역 : 백내장 수술시 난시의 교정 (토릭-난시교정 인공수정체)Lenticonus : 원추 수정체


최신 안과 의학논문번역 : 백내장 수술시 난시의 교정 (토릭-난시교정 인공수정체)수정체 탈구 lens dislocation


최신 안과 의학논문번역 : 백내장 수술시 난시의 교정 (토릭-난시교정 인공수정체)백내장 Cataract


이처럼 수정체로 인한 난시, 수정체난시(lenticular astigmatism)   는 특별한 질환이 있지 않는이상 각막난시(corneal astigmatism)에 비해서 드물게 발생합니다.

   

즉, 각막난시(corneal astigmatism)가 난시의 대부분을 차지 하고 있습니다. 위에서 말한것 처럼 각막 난시라함은 각막(투명동자)이 축구공처럼 완전히 둥글어야 하는데, 럭비공 모양 처럼 수평이나 수직의 굴곡이 서로 다른 경우 발생하게 됩니다.

최신 안과 의학논문번역 : 백내장 수술시 난시의 교정 (토릭-난시교정 인공수정체)럭비공 모양의 각막


럭비공 모양 처럼 각막이 굴곡이 다르다고 해서 위의 사진들 처럼 진짜 투명동자가 모양 자체가 럭비공 이라는 말이 아닙니다. 위의 사진들은 각막의 굴절력, 즉 빛을 휘게 만드는 정도를 쉽게 표현하기 위해서 럭비공 모양으로 그린 것이지 진짜 저렇게 생겼다는 말은 아닙니다.

실제 모양은 다음 사진과 같습니다.

최신 안과 의학논문번역 : 백내장 수술시 난시의 교정 (토릭-난시교정 인공수정체)


실제로는 동일하게 생겼는데, 휘어진 정도가 매우 미세하게 약간 달라서 수평과 수직의 빛이 다른것입니다. 

수평으로 들어오는 초록색의 빛은 각막의 수평 휘어진 정도 - 초록색 에 의해서 꺽임이 결정되고

수직으로 들어오는 빨간색 빛은 각막의 수직 휘어진 정도 - 빨간색 에 의해서 꺽임이 결정됩니다.


"직난시"에서는 위의 사진과 같이 수직으로 들어오는 빨간 빛이 너무 많이 꺽이고, 수평으로 들어오는 초록 빛이 너무 적게 꺽이게 됩니다.

그렇다면 이에 대한 교정은 수직으로 들어오는 빨간 빛을 덜 꺽이게 만들어주거나, 수평으로 들어오는 초록 빛을 더 많이 꺽이게 만들거나 둘중의 하나일 것입니다.

최신 안과 의학논문번역 : 백내장 수술시 난시의 교정 (토릭-난시교정 인공수정체)

여기에서 나오는 개념이 바로 Plus cylinderMinus cylinder 의 개념입니다.

Cylinder 라함은 Cylindrical lens 즉 난시를 교정하는 원주 렌즈인데, Plus cylinder 라는 말은 볼록렌즈가 한방향만으로 추가됨을 의미하고, Minus cylinder 라는 말은 오목렌즈가 한방향만으로 추가됨을 의미합니다. 

위의 사진에서 90도 수직방향으로 놓여진 Plus cylinder는 180도 수평방향에 볼록렌즈의 효과가 추가되고
위의 사진에서 90도 수직방향으로 놓여진 Minus cylinder는 180도 수평방향에 오목렌즈의 효과가 추가됩니다.


즉, 이 cylinder lens 를 활용해보면 "직난시"에서 

수직으로 들어오는 빨간 빛을 덜 꺽이게 만들어주는 것은 Minus cylinder 를 180도 방향으로 놓으면 되고 

수평으로 들어오는 초록 빛을 더 많이 꺽이게 만들어 주는 것은 Plus cylinder 를 90도 방향으로 놓으면 됩니다. 


보통 국내에서 만드는 안경은 안경알의 바깥쪽에 Plus cylinder를 추가하는 것이 아니라, 얼굴쪽인 안쪽에 Minus cylinder를 추가해서 만들어 집니다.

그래서, 아래 사진과 같이 안경알을 만들때 Minus cylinder를 180도 방향으로 놓으면 수직으로 들어오는 빨간 빛을 덜 꺽이게 만들어 지게 됩니다.

최신 안과 의학논문번역 : 백내장 수술시 난시의 교정 (토릭-난시교정 인공수정체)

최신 안과 의학논문번역 : 백내장 수술시 난시의 교정 (토릭-난시교정 인공수정체)



그렇다면, 수평으로 들어오는 초록 빛을 더 많이 꺽이게 만들어 주는 Plus cylinder 를 활용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아래 사진처럼 Plus cylinder 가 90도로 놓여지면 수평 방향인 180도의 빛, 즉 수평 방향의 빛을 더 많이 꺽이게 해줄겁니다.


최신 안과 의학논문번역 : 백내장 수술시 난시의 교정 (토릭-난시교정 인공수정체)


이 방법이 바로 백내장 수술시 난시 교정의 방법인 "토릭 Toric  - 난시교정 인공 수정체"의  원리 입니다.



일반적인 인공 수정체는 아래 사진과 같이 전면이 균일한 도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최신 안과 의학논문번역 : 백내장 수술시 난시의 교정 (토릭-난시교정 인공수정체)



난시교정용 인공 수정체인 토릭 인공 수정체(Toric Intraocular lens)는 아래와 같이 렌즈에 이 그어저 있습니다


최신 안과 의학논문번역 : 백내장 수술시 난시의 교정 (토릭-난시교정 인공수정체)


최신 안과 의학논문번역 : 백내장 수술시 난시의 교정 (토릭-난시교정 인공수정체)


이 선의 방향이 Plus cylinder 의 축을 의미하는 것으로, "직난시"에서  수평으로 들어오는 초록 빛을 더 많이 꺽이게 만들어 주는 방법에서 인공 수정체의 삽입 방향을 가르쳐 줍니다.


Plus cylinder 가 90도로 놓여지면 수평 방향인 180도의 빛, 즉 수평 방향의 빛을 더 많이 꺽이게 해주는것 처럼


최신 안과 의학논문번역 : 백내장 수술시 난시의 교정 (토릭-난시교정 인공수정체)



인공 수정체에 있는 선이 90도 방향으로 놓이게 삽입하면 됩니다.



이제 백내장 수술시 난시의 교정 방법인 "토릭 Toric " 인공 수정체의 원리에 대해서 알게 되었습니다.


이제 "최신 안과 의학 논문 번역" 그 스물 두번째 논문

백내장 수술시 난시의 교정 (토릭-난시교정 인공수정체) 에 대한 연구인

AAO American Academy of Ophthalmology 에 발표된 토릭(난시교정) 인공 수정체의 축 어긋남 : 수술중 & 수술후의 어긋남  Axis Misalignment of Toric Intraocular Lens: Placement Error and Postoperative Rotation 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최신 안과 의학논문번역 : 백내장 수술시 토릭 인공 수정체의 어긋남
http://argzumbang.tistory.com/161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