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과 질환과 안과 치료/녹내장

정상안압녹내장 NTG 치료대상, 치료방법, 약물, 수술, 레이저

by 아그점빵 2022. 6. 27.
반응형

현재 까지 알려져 있는 녹내장의 치료방향은

 

안압을 낮추는 것입니다.

 

, 안압을 낮추어 시신경에 가해지는 안압으로인한 시신경 압박을 줄여주는 것이 치료의 방향입니다.

 

 

하지만 정상안압 녹내장, NTG의 경우는 안압 자체가 정상범위이내에 있기 때문에,

 

안압을 더 낮추는 것이 과연 의미가 있는지에 대해서는 신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혹시 그러한 치료가 오히려 시신경의 혈류를 더 저해하는것은 아닌지 등에 대한 고민이 필요합니다.

 

 

특히 일부베타차단제 안약에의 경우 전신적으로 흡수되어 심혈관계에 작동하여,

 

자는동안 저혈압을 유발하고 이로인해 오히려 안구로가는 시신경혈류를 줄인다고 알려져 있어, 주의가 요구됩니다.

 

 

 

따라서 정상안압 녹내장을 진단하였다고하더라도,

 

병변이 더 이상 진행하지 않는 경우에는 바로 치료를 하는 것이 아니라

 

정기적으로 경과관찰을 하면서 시신경 유두 혹은 시야의 변화가 나타날때까지는

 

녹내장 치료를 하지않고 지켜볼수 있습니다.

 

 

특히 비진행성을 시사하는 혈역학적불안정(Hemodynamic crisis)

 

갑작스러운 시력상실의 병력 등이 있는 경우에는,

 

녹내장 자체에 대해서는 치료를 하지 않고 지켜보아도 됩니다.

 

 

하지만 이때에도 반드시 전신적인 검사를 해야하는데,

 

빈혈, 저혈압, 심장기능부전, 부정맥 등 안구 및 시신경으로 가는 혈류를 줄일수 있는 심혈관계의 이상이 있는지

 

반드시 파악하고 검사를 해야하고,

 

특히 고혈압약제를 복용중이라고하면, 혈압하강 작용이 너무 과하여, 혹시 밤중이나 새벽에 혈압이 너무 떨어지지 않는지를 살펴야합니다.

 

 

   

 

 

경과관찰시 시신경유두 혹은 시야 손상이 진행하는 양상이거나,

 

진단 당시부터 시야 결손이 매우 심한 경우에는,

 

안압 하강 치료를 시작하고, 동반되어 있을수 있는 심혈관계 이상에 대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1. 약물치료

 

NTG에서 일차 약제로 사용되는 약물은 보통 프로스타글란딘(Prostaglandin, PG) 제제입니다.

 

NTG는 안압 자체가 정상이기 때문에 POAG에 비해서 안압하강의 효과의 정도가 크지 않습니다.

 

 

하지만 프로스타글란딘(PG analogue)의 경우 시신경유두의 관류압을 유지하면서, 안압하강의 효과가 탁월하고,

 

보고에 따라 시신경 보호 효과(neuroprotective)가 있기 때문에 가장 널리 사용하게됩니다.

 

잘라탄, 라타노프로스트

 

 

 

그다음으로 베타차단제의 경우는

 

Selective Beta blocker(선택적 베타차단제) Non-Selective Beta blocker (비선택적 베타차단제)가 있는데,

 

Selective Beta blocker(선택적 베타차단제) 계열을 선호합니다.

 

 

Betaxolol 과 같은 선택적 베타차단제의 경우는, 시신경유두 혈류의 감소우려가 없으며,

 

신경보호 효과가 알려져 NTG에서 추가약제로 사용됩니다.

 

베톱틱, 베타솔롤

 

 

반면, Timolol 과 같은 비선택적 베타차단제의 경우, 심혈관계에 작용하며,

 

시신경유두의 관류압에 좋지않은 영향을 줄수 있다는 논란이 있어 조심스럽게 사용합니다.

 

티몰롤.

 

 

 

마지막으로 알파작동제(alpha agonist)의 경우는

 

시신경 유두혈류의 감소우려가 없으며, 신경보호 효과가 있어 NTG에서 추가약제로 널리 사용됩니다.

 

알파간피, brimonidine, alpha agonist

 

 

 

   

 

 

2. 레이저 치료

 

안압이 정상인 눈에서는 레이저 섬유주성형술(Laser Trabeculoplasty)이 좋은 안압 하강 효과를 얻기 힘듭니다.

 

안압자체에 대한 하강 효과가 적고, 병변의 진행을 막지 못하기 때문에, 선호되는 치료는 아닙니다.

 

 

 

3. 수술적 치료

 

POAG에서 와 같이 섬유주절제술(Trabeculectomy c MMC application)을 가장 널리 사용합니다.

 

하지만 아직도 수술이 과연 NTG의 진행을 막아줄수 있는지에대해서는 논란의 여지가 있습니다.

 

섬유주 절제술과 생성된 여과포의 모습

 

 

지금까지...

 

정상안압녹내장 NTG 치료대상, 치료방법, 약물, 수술, 레이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