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과 질환과 안과 치료/망막

기체망막유착술, 가스망막 유착술(Pneumatic retinopexy, PR)의 수술방법 [기체유착술, 가스유착술]

by 아그점빵 2017. 12. 22.
반응형

이전 포스팅을 통해서, 기체망막유착술(PR)의 적응증과 금기사항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안과 질환과 안과 치료/망막]
망막박리의 간단한 치료법, 기체망막유착술, 가스망막유착술(Pneumatic Retinopexy, PR)의 적응증, 금기사항



기체망막유착술, 가스망막유착술(Pneumatic retinopexy, PR)은...


1시간 크기 이내의 단일 혹은 다발성 망막열공이 상부 8시간 이내에 존재하는 열공성 망막박리 입니다.



이번에는... 기체망막유착술(PR)의 수술방법과 수술과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술전 준비 및 마취


점안 마취가 일반적입니다.


환자가 아주 민감하거나, 광범위한 냉동치료(cryotherapy)가 필요한 경우 구후마취(retrobulbar anesthesia)를 시행합니다.



   


2. 전방천자(AC paracentesis)


가스 주입후 전방천자를 시행하면.. 가스가 전방으로 나오는 경우가 있어 전방천자를 먼저 시행합니다.



전방천자가스주입술후 급격한 안압상승을 예방하고, 가스 주입량을 결정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3. 가스주입


사용하는 gas의 종류


눈안에 주입할수 있는 gas의 종류는 SF6 과 C3F8 두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 SF6 가스는 주사후 24시간후 크기가 최대 2배가 됩니다. 


눈안에서는 10일 ~ 14일간 눈에서 지속되고, 반감기는 1주일입니다.



* C3F8 가스는 주사후 72시간후 크기가 최대 4배가 됩니다.


눈안에서는 4주간 잔류하고, 반감기는 3주입니다.



SF6과 비교하여, 더큰 크기의 가스와 더 긴 지속시간의 가스가 필요한 경우 C3F8 가스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다발성 열공, 수평경선 주위에 위치한 열공, 고도근시의 경우에 사용합니다.


또한 사용하는 양이 적어 대부분 전방천자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사람의 눈에서 gas가 부피당 누르는 망막의 범위


눈에 gas를 주입하고 나면 가스의 부피당 망막을 누르는 범위는 아래와 같습니다.


0.3ml 부피의 가스 45도의 망막을 누를수 있습니다.


1.2ml 부피의 가스 80~90도의 망막을 누를수 있습니다.



따라서 80~90도의 망막을 누를수 있도록 최종 가스의 부피가 1.2ml가 되도록 가스의 종류를 생각해서 주입해야 합니다.


SF6 가스의 경우, 2배로 팽창하니 0.5~0.6ml 를 사용하고,


C3F8 가스의 경우, 4배로 팽창하니 0.3~0.4ml 를 사용하면 됩니다.



가스주입방법


가스 주입시 환자의 머리를 옆으로 돌려 주입하는 위치가 가장 높은 위치가 되게 합니다.


가스 주입술시 자세가스 주입술시 자세


가스주입후 망막이 다시 붙은 모습가스주입후 망막이 다시 붙은 모습



이때 주사후 도상검안경으로 가스방울의 위치와 중심망막동맥(CRA)의 박동을 확인해야 합니다.


가스방울의 위치는 가스가 자유롭게 떠다니는지, 주입부위나 앞유리체에 갇힌것은 아닌지, Fish egg가 되어서 열공을 통해서 망막하로 들어가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CRA의 확인10분 이내에 CRA가 재개통 되지않으면 추가로 전방천자를 해서 안압을 떨어 뜨려야 합니다.



   


4. 망막 유착술


가스를 눈안에 주입하여, 망막 하액을 밀어내어 망막을 부착시키고 나면.. 망막을 완전하게 붙이기 위한 망막 유착술을 추가적으로 시행하여야 합니다.



1) 냉동 망막 유착술(cryotherapy)


냉동망막유착술(cryotherapy) 가스주입과 동시에 한번에 시행합니다.


대부분 RPE를 박리된 망막으로 밀어, 흰반응을 보게 됩니다.


심한 수포성 박리의 경우 RPE가 오렌지 색으로 보이게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가스주입술과 냉동망막유착술가스주입술과 냉동망막유착술



2) 레이저 광응고(laser photocoagulation)


레이저 광응고는 항상 두단계를 거쳐 시행합니다.


가스주입술후 1~2일 후 열공이 편평해진 후에 광응고를 시행합니다.


2단계의 시술이 필요하며, 열공이 편평해지면 발견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가스주입술과 레이저광응고술가스주입술과 레이저광응고술






  1. 기체망막유착술, 가스망막 유착술(Pneumatic retinopexy)의 적응증, 금기 : [링크]

  2. 기체망막유착술, 가스망막 유착술(Pneumatic retinopexy)의 수술방법 : [링크]

  3. 기체망막유착술, 가스망막 유착술(Pneumatic retinopexy)의 수술후 관리, 합병증, 부작용 : [링크]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