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과 질환과 안과 치료/녹내장

레이저 주변부 홍채 절개술 Laser Peripheral iridotomy, LPI 의 세팅, 유의점, 위치, 방법

by 아그점빵 2022. 5. 18.
반응형

 

레이저 주변부 홍채 절개술

 

시술자의 선호도에 따라서 다를수 있느나

 

대개는 아르곤레이저(Argon laser) 를 이용해서 먼저 전처치를하고 난뒤에

 

Argon laser

 

야그레이저 (Nd:YAG laser)를 이용해서 실제로 구멍을 뚫는 식으로 진행되게됩니다.

 

Nd:YAG Laser

 

그래서 아르곤레이저와 야그레이저 두 개의 레이저를 왔다갔다하면서 치료하게 되는방식입니다.

 

 

<레이저 주변부 홍채절개술, Laser Peripheral Iridotomy 시 유의점>

 

1. 시술전 안압이 어느정도 조절된 상태에서 수행할수 있는 것이 좋습니다.

 

LI 시행모습과 LI시행후의 상태

 

안압이 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도 시행할 수는 있으나, 만니톨등의 방법으로 최대한 조절후에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시술전 축동을 충분히 시켜야 합니다.

 

시술전 축동을 충분히 유지

 

시술전 Pilocarpine 1~4% 안약을 10분간격으로 3차례 점안하여, 축동을 하면 주변부 홍채가 최대한 얇아지면서 시술이 편리해집니다.

 

 

   

 

3. 적절한 마취를 해주어야합니다.

 

Argon laser의 경우는 큰통증이 발생하지는 않지만 YAG의 경우는 통증이 크게 발생할수 있습니다. 술전에 적절히 마취를 해주어야 통증을 덜수 있습니다.

 

 

4. 시술후 염증을 조절해야합니다.

 

스테로이드 염증조절

 

적절하게 스테로이드 안약을 사용해서 시술후 발생하는 염증을 조절해주어야, 염증에 의해서 홍채절개술 부위가 다시 막히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5. 수술직후 발생할수 있는 안압의 급상승(IOP spike)을 예방하여야 합니다.

 

시술로 인해서 염증이 발생하게되면 갑작스럽게 안압이 상승할수 있습니다.

 

이에따라서 시술전 30분 정도부터 Brimonidine 안약을 점안하고, 시술직후에도 Brimonidine 안약을 점안해서 안압 조절을 해줍니다.

 

Brimonidine 안약 : 알파간

 

 

6. Abraham Iridotomy 전용 lens를 반드시 사용합니다.

 

Iridotomy 전용 콘택트렌즈

 

전용렌즈 없이도 시술이 가능하긴하나 전용렌즈를 사용하면 각막의 손상을 줄이면서 홍채에 가해지는 레이저 에너지를 집중시킬수 있습니다.

 

반응형

 

<Argon 레이저 전처치 세팅>

 

Size :50 * 1 um

Power : 1000mW

Emission time : 0.05 ~ 0.1 sec

Count : 충분히 얇아질정도로 대략 30~50 shot 이상.

 

Argon 레이저로 먼저 주변을 전반적으로 얇게 만듦

 

 

 

<Nd:YAG 레이저 세팅>

 

Size :50 * 1 um

Power :5-15mJ

Emission time : nano초 혹은 pico 초로 레이저 세팅에 의해서 고정된값

Count : 구멍이 뚫릴때까지. 대개 전처치가 잘되어 있는 경우 5 shot 이내로 가능.

 

얇아진 상태의 한가운데를 Nd:YAG 레이저로 뚫어줌.

 

 

<홍채절개술의 치료부위 및 크기>

 

대개 홍채의 상반부를 절개하지만, 어느 사분면에 해도 무방합니다.

 

 

귀쪽 3시방향에 시행된 경우

 

다만, 홍채절개술은 12시 방향을 피해서 시술해야합니다.

 

12시 방향에는 레이저로 인해서 생기는 공기방울이 모여서 시술중에 시야가 흐려질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개는 보통은 11시나 1시 방향에 시술을 시행하게되고, 특히 상비측 홍채에 시술하게되면 코쪽망막 주변부로 향하게 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상비측에 시행된 이상적인 모습

 

   

 

 

위치상은 홍채의 중간주변부, 중심2/3와 주변 1/3의 경계정도에서 홍채의 얇은 부분(crypt)에 시행하게됩니다.

 

홍채의 얇은 Crypt 부분에 시행.

 

 

그러나 해당위치에 각막혼탁이 있거나, 주변부 홍채가 각막과 너무 가까워서 각막 손상이 우려되는 경우에는 더 중심쪽으로 오기도합니다.

 

 

실리콘 오일이 들어있는 무수정체 안에서 시행해야하는 경우는 상반부에 시술하게되면, 기름이 위쪽으로 뜨면서 LI site를 다시막아버리게됩니다.

 

이때는 하반부에 시행해야합니다.

 

아래쪽 6시에 시행된 경우

 

 

적절한 홍채절개술의 크기는 약 500 um (0.5mm 직경) 이며, 최소 200um (0.2mm)는 되어야 합니다.

 

 

 

<Argon laser + Nd:YAG laser 병용치료의 장점>

 

Argon laser를 이용해서 미리 홍채 혈관을 응고시켜 출혈을 최소화할수 있습니다.

 

뚜껍고 짙은 홍채에서는 Nd:YAG 만으로는 홍채절개를 실패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Argon laser 로 미리 홍채를 얇게 전처치후에 시행하게되면 도움이 됩니다.

 

아르곤레이저와 야그레이저의 비교

 

 

지금까지...

 

레이저 주변부 홍채 절개술 Laser Peripheral iridotomy, LPI 의 세팅, 유의점, 위치,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안과 질환과 안과 치료/녹내장] - 녹내장레이저수술 - 레이저홍채절개술 Laser Iridotomy, Argon LI & Nd:YAG LI

[안과 질환과 안과 치료/녹내장] - 레이저 주변부 홍채 절개술 Laser Peripheral iridotomy, LPI 의 세팅, 유의점, 위치, 방법

[안과 질환과 안과 치료/녹내장] - 주변부홍채절개술(Peripheral iridotomy, PI)의 효과, 확인, 유지 및 재폐쇄

[안과 질환과 안과 치료/녹내장] - 레이저주변홍채절개, Laser Peripheral iridotomy, LPI 의 합병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