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과 질환과 안과 치료/망막

망막 앞막, 망막 전막, Epiretinal membrane, ERM 의 발생기전, 원인, 증상, 양상, 분류

by 아그점빵 2018. 7. 5.
반응형

망막 앞막, 망막 전막


황반 앞막, 황반 전막


이러한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는..


EpiRetinal Membrane, ERM 은..



1865년 안과의사 Iwanoff 에 의해 처음 소개된 질환으로 


망막의 가장 안쪽층인, 내경계막의 표면에서 교세포의 증식으로 인해 


무혈관성 세포막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망막 앞막, 망막 전막, Epiretinal membrane, ERM망막 앞막, 망막 전막, Epiretinal membrane, ERM



대부분은 특발성(idiopathic)으로 원인미상으로 발생하며, 


염증성 질환, 망막혈관질환, 외상, 망막박리 등에 의해서 이차적으로 속발성(secondary)으로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망막앞막, 망막전막, Epiretinal membrane, ERM 의 역학>


전체 인구에서 약 7 % ~ 11.8 %의 유병률을 보이며, 연령이 증가할수록 발생률은 증가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50세 이상에서 흔한데,  여성이 남성보다 약간 많거나, 비슷한 유병률을 보입니다.



양안에서 모두 발생하는 경우는 약 20% 정도이나, 양안의 비대칭적인 양상을 보이고


한쪽눈에 ERM 이 관찰된다면, 반대편 안은 10% 정도에서만 5년내에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망막앞막, 망막전막, Epiretinal membrane, ERM 의 증상, 임상양상>


망막앞막(Epiretinal membrane, ERM)이 있는 경우, 시야 흐림이나, 변형시나, 경미한 왜곡 등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ERM에 의한 시력 저하의 원인은..

  1. 불투명하고 짙은 망막전막의 막 자체에의한 빛의 차폐 (covering)

     망막전막에의한 빛의 차폐 (covering) 망막전막에의한 빛의 차폐 (covering)

  2. 망막 전막 막의 수축에 의한 망막의 뒤틀림 (distorting)과 편위

    망막의 뒤틀림 (distorting)과 편위망막의 뒤틀림 (distorting)과 편위

  3. 당겨진 망막 혈관으로부터의 누출과, 이로인한 황반부종 

    망막전막에 의한 황반 부종망막전막에 의한 황반 부종

  4. 망막의 견인에 의한 신경내 축삭 이동의 차단

    ERM 에 의한 망막의 견인ERM 에 의한 망막의 견인

이러한 것들이 원인이되며...



 


ERM 의 수축에 의해   망막이 뒤틀리고, 망막의 위치가 미세하게나마 편위가 발생하게되면..


이로인한 변형시, 심한경우에는 복시가 발생할수 있습니다.


망막전막 ERM 으로 인한 변형시망막전막 ERM 으로 인한 변형시




<망막전막, 망막앞막, Epiretinal membrane, ERM 의 분류>


망막전막(ERM)은 ...  안과의사 Gass에 의해,  그 왜곡정도가 분류되었습니다.


Grade 0 (Cellophane maculopathy) 에서는..


막이 발생하엿으나, 막이 투명하고  망막의 왜곡이 발생하기 전의 상태입니다.


이때는 시력에 지장이 없으며, 검사상으로만 망막전막이 관찰되는 것입니다.


Grade 0 (Cellophane maculopathy)Grade 0 (Cellophane maculopathy)



   


Grade 1 (Wrinkled Cellophane Maculopathy) 단계에서는..


망막에 주름이 발생하는데,  망막 앞막과 가까운 내측의 망막에만 주름이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이경우에도 시력은 대개 0.5 이상의 시력을 보이고, 변형시가 동반되기도 합니다.


Grade 1 ERMGrade 1 ERMWrinkled Cellophane MaculopathyWrinkled Cellophane Maculopathy



Grade 2 (Macular Pucker) 단계에서는..


망막앞막으로 인해, 내측 망막뿐 아니라, 외측망막 에 까지 주름이 발생하여, 전층의 망막왜곡이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두껍고 혼탁한 막이 관찰되며,  대부분의 경우, 시력이 0.1 가까이 떨어지고, 시야의 왜곡, 변형시가 동반됩니다.


Grade 2 ERMGrade 2 ERMMacular PuckerMacular Pucker




지금까지...


망막 앞막, 망막 전막, Epiretinal membrane, ERM 의 발생기전, 원인, 증상, 양상, 분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