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과 질환과 안과 치료/각막 외안부

양막의 구조, 양막 이식의 방법, 효과, 기전, 양막이식 수술

by 아그점빵 2018. 5. 26.
반응형

양막(amnion)은 태반의 가장 안쪽막으로, 양수를 둘러싸고 있는 막입니다.


태반의 혈관이 풍부한 융모막 (choroion)으로부터 쉽게 분리되는..


약 70 um 두께를 가지는 얇은 막입니다.


태반의 양막 (amnion)태반의 양막 (amnion)



양막은... 1940년  Rotth에 의해 결막의 눈꺼풀유착과 결손 치료를 위해 


처음 안과학 분야에 적용되었고 



그 이후 국내 중앙대병원 안과 외안부 교실의 김재찬 교수님과 Tseng 에 의해


각막궤양에서의 상피결손 치료 방법으로 제시된 후에 전세계적으로 사용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안과 영역에서의 양막의 이용안과 영역에서의 양막의 이용



   


<양막의 구조>


양막은 여러 층으로 이루어지는데..


임상적으로는 크게 3개로 분류합니다.


양막과 융모막의 세부구조양막과 융모막의 세부구조


채취한 양막의 모습채취한 양막의 모습양막의 구조양막의 구조



  1. 한개의 층으로 이루어진 얇은 상피세포층 (Epithelial layer, Epi.)

  2. 두꺼운 기저막층(Thick basement membrane layer, B.M.)

  3. 풍부한 무혈관성 기질층 (Stromal layer, Stroma)


양막의 방향을 표시할때는... 


상피세포층(Epi)과 기저막층(BM)을 한쪽 방향으로  기질층(Stroma)을 반대 방향으로 방향을 구분합니다.


양막의 방향 표시 : 상피 & 기저막 vs 기질층양막의 방향 표시 : 상피 & 기저막 vs 기질층




<양막의 안과영역에서의 작용 기전과 임상 효과>


양막의 방향을 결정하는 두가지 층인... 기저막(BM)층과 기질층(Stroma) 중에서..


실제 치료역할을 하는 것을 기저막층입니다.



기질층(stroma)두꺼운 콜라겐 층으로 되어 있어 장벽 역할을 하는데, 


혈관이 없기 때문에.. 이식을 하여도 거부반응이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양막의 기질층의 구성성분과 특성양막의 기질층의 구성성분과 특성


안구에 이식하였을때...

  1. 안구표면의 염증 세포를 억제하고, 

  2. 신생혈관의 형성의 감소시키며, 

  3. 안구표면 세포의 근섬유화를 방지하여, 염증으로 인한 반흔 형성을 에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4형 콜라겐 및 라미닌(laminin)으로 구성된.. 양막의 기저막(BM)은 


상피 세포의 이동과 증식, 분화를 촉진하고, 상피세포의 부착을 용이하게 하며, 


각종 성장인자 및 단백질 분해억제효소를 함유하고 있어, 


각막표면질환에서 발생하는 세포의 죽음이나 고사를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양막의 상피와 바닥막의 구성성분과 특성양막의 상피와 바닥막의 구성성분과 특성




<양막 이식의 방법 : 영구양막이식술과, 일시양막이식술>


영구양막이식술은..

  1. Permanent amniotic membrane transplantation

  2. Permant AMT

  3. PAMT

  4. Amniotic membrane graft

  5. AM graft 

  6. Permanent inlay graft

이러한 용어를 사용하게 되는데..


Epithelial layer 즉, BM layer 를 위쪽으로..  Stroma 를 아래쪽으로 가도록 이식하는 방법입니다.



영구 이식이기에 Permanent 라는 용어와.. Graft/Transplantation 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게 되고..


이식된 양막위로,  결막 상피가 증식하면서..  양막은 안쪽에 이식되는 형태이기에.. Inlay 라는 용어를 씁니다.


영구양막이식술(Permanent Inlay AM Graft)영구양막이식술(Permanent Inlay AM Graft)


이는.. 대부분 기질 결손이 동반된 심한 상피 결손,각막궤양의 경우, 혹은 결막의 전층 결손에서 많이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즉, 각막의 기질층(stroma)에 까지 결손이 발생한, 각막궤양(corneal ulcer)에서..


그리고, 결막의 기칠증의 결손(stroma)이 동반된 결막 전층 결손(conjunctival defect)에서


각막과 결막의 기질 결손이 있는 부뷔에  양막의 기질 (stroma)를 대체한다고 생각하면, 방향의 이해가 쉽습니다.



양막을 이식해 주면...  양막 위로 정상적인 상피가 증식하게되는 기전으로, 각결막의 결손을 치료하는 것으로...


안구 표면이 결손부위를 직접 메꿔주는 효과와 함께, 상피가 자랄수 있는 터전을 마련해주는 효과입니다.


대개 결손 부위보다 작은 크기로 이식하게 됩니다.



   


일시양막이식술은...

  1. Temporary amniotic membrane patch

  2. Temporary AMT(AMP)

  3. TAMP

  4. Amniotic membrane patch

  5. AM patch

  6. Temporary overlay patch

이러한 용어를 사용하게 되고..


Epithelial layer, BM 을  아래쪽으로 가도록.. Stroma 를 위쪽으로 가도록 이식하는 방법입니다.



이는, 임시적으로 양막을 부착시켜놓고.. 양막의 아래로 상피가 증식하도록 시간을 벌어주는 반창고, 밴드와 같은 형태이기에..


Temporary 라는 용어와, 일시적인 반창고, 밴드로의 patch 라는 용어를 사용합니다.


또한, 이식부위를 덮어주는 덮개 역할이기에.. Overlay 라는 용어를 사용합니다.


일시양막이식술(Temporary Overlay AM Patch)일시양막이식술(Temporary Overlay AM Patch)


이방법은 기질 손상이 동반되지 않은 순수한 상피결손이 있는 경우에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상피 결손이 있을때.. 안대, 눈 보호대 같은 역할로 눈에다가 짧은 기간동안 이식해 놓으면..


보호대 아래로 각막상피가 자라들어가게되고, 완전히 다 자라면 보호대를 제거해주는 것이 치료 방법입니다.



즉, 상피 결손부위를 물리적으로 보호하여 상피증식을 도와주는 역할과 함께...


앞서 살펴본것과 같이  양막의 기저막(BM)층에서 부터 유리되는.. 각종 성장인자 및 단백분해억제효소들은


상피세포의 세포자멸사를 억제하여, 증식을 돕는 치료적 역할도 함께 합니다.



주로 화상에 의한 각막손상, 화학적인 손상, 스티븐스-존슨 증후군, 안구 유사천포창 등에서 초기에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전반적인 양막 수술의 적응증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전반적인 양막 수술의 적응증전반적인 양막 수술의 적응증





지금까지...


양막의 구조, 양막 이식의 방법, 효과, 기전, 양막이식 수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