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과 질환과 안과 치료/굴절광학

난시의 종류와 난시의 분류, (규칙난시, 불규칙난시 :: 직난시, 도난시, 사난시 :: 단순근시난시, 단순원시난시, 복합근시난시, 복합원시난시, 혼합난시)

by 아그점빵 2018. 1. 1.
반응형

각막의 모양완전한구형이라면 빛은 모든 경선(meridian)에서 똑같이 굴절될 것입니다.


하지만 각막의 한쪽 경선 다른쪽 경선보다 더 굽어져있다면 빛은 모든 경선에서 똑같이 고르게 굴절되지 못합니다.


이러한 눈에 의해유발된 굴절이상을 난시라고 합니다.


즉, 난시각막 또는 수정체의 굴절력이 모든 경선에서 균일하지 않아, 경선에 따라서굴절력의 차이가 나는 상태입니다.


난시의 의미난시의 의미



난시는 규칙난시불규칙 난시로 나뉘는데...


규칙난시 각막의 두개의 주경선(주된 경선)이 서로 직각을 이루는 상태에서 발생하는 난시이고, 


드물게 각막의 두개의 주경선이 직각을 이루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불규칙 난시라고 합니다.



규칙난시는... 

  1. 각막의 만곡도(굴절력)에 따라서 분류하는 방법

  2. 각막의 만곡도(굴절력)에 따라서 외부에서 들어온 빛이 망막과의 위치관계에 따라 분류하는 방법

두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각막의 만곡도(굴절력)에 따른 규칙난시의 분류


직난시와 도난시직난시와 도난시


ⓐ 직난시 (WTR : With the rule astigmatism)


각막의 경선들중 가장큰 만곡도(굴절력)가 수직방향에 있는 눈으로, (-) Cylinder (마이너스 원주렌즈)로 교정할때 180도를 중심으로 상하 30도 내에서 교정되는 난시 입니다.


직난시 (WTR : With the rule astigmatism)직난시 (WTR : With the rule astigmatism)


난시눈금표 (난시표)난시눈금표 (난시표)직난시때 보이는 난시표직난시때 보이는 난시표



ⓑ 도난시 (ATR : Against the rule astigmatism)


각막의 경선들중 가장큰 만곡도(굴절력)가 수평방향에 있는 눈으로, (-) Cylinder (마이너스 원주렌즈)로 교정할때 90도를 중심으로 좌우 30도 내에서 교정되는 난시 입니다.


 도난시 (ATR : Against the rule astigmatism) 도난시 (ATR : Against the rule astigmatism)


난시눈금표 (난시표)난시눈금표 (난시표)도난시때 보이는 난시표도난시때 보이는 난시표



ⓒ 사난시 (OBL : Oblique astigmatism)


각막의 경선들 중 가장큰 만곡도(굴절력)가 사방향에 있는 눈으로, (-) Cylinder (마이너스 원주렌즈)로 교정할때 45도나 135도를 중심으로 15도 내에서 교정되는 난시입니다.


사난시 (OBL : Oblique astigmatism)사난시 (OBL : Oblique astigmatism)사난시 (OBL : Oblique astigmatism)사난시 (OBL : Oblique astigmatism)


난시눈금표 (난시표)난시눈금표 (난시표)사난시때 보이는 난시표사난시때 보이는 난시표




각막의 만곡도(굴절력)에 의한, 빛의 망막과의 관계에 따른 규칙난시의 분류


 빛의 망막과의 관계에 따른 규칙난시의 분류 빛의 망막과의 관계에 따른 규칙난시의 분류


ⓐ 단순 근시난시


이러한 눈은 각막의 한 주경선에 의해 굴절되어진 빛의 촛점은 망막위에 맺혀지고..


다른 주경선에 의해 만들어진 초점은 망막 앞쪽에 맺혀지는 상태입니다.



ⓑ 단순 원시난시


각막의 한 주경선에 의해서 굴절되어지는 평행광선의 초점은 망막위에..


다른 주경선에 의한 초점은 망막 뒤쪽에 맺혀짐으로써 발생하는 난시입니다.



ⓒ 복합 근시 난시


이는.. 각막의 두개의 주경선에 의해서 만들어지는 초점이 모두 망막 앞쪽에 맺히는데..


이 두가지 초점이 서로 일치하지 않아서 발생하는 난시입니다.


ⓓ 복합 원시 난시


각막의 두 주경선에 의해서 굴절되어 만들어진 두개의 초점이 모두 망막 뒤쪽에 만들어지면서 발생하는 난시입니다.



ⓔ 복합난시 (혼합난시)


이러한 난시는 각막의 한 주경선을 따라서 굴절되어진 평행광선의 한초점은 망막 뒤쪽에 맺혀지고,


다른 주경선으로 부터 만들어진 초점은 망막 앞쪽에 맺혀지는 상태입니다.


즉, 한 주경선은 근시상태를, 다른 주경선은 원시상태를 보이는 것을 혼합난시라고 합니다.



   


불규칙난시


각막의 두개의 주경선이 서로 직각을 이루지 못하여 발생한 난시를 불규칙 난시라고 합니다.


불규칙 난시는, 원추각막이나, 눈의 외상이나 각막의 흉터 등으로 인해 각막의 전면이 편평하지 못해 각막의 각부분의 굴절력의 차이가 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불규칙 난시는 일반적인 안경으로는 교정이 어렵습니다.


균일하지 못한 각막 표면으로 인한 불규칙성하드콘택트렌즈를 통해서 좋은 교정 효과를 볼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상각막과 원추각막(keratoconus)정상각막과 원추각막(keratoconus)


정상각막과 각막표면이 고르지 못한 상태정상각막과 각막표면이 고르지 못한 상태





지금까지...


난시의 종류와 난시의 분류, (규칙난시, 불규칙난시 :: 직난시, 도난시, 사난시 :: 단순근시난시, 단순원시난시, 복합근시난시, 복합원시난시, 혼합난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