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논문으로 보는 안과 눈 이야기/눈꺼풀염

안과 의학 논문 번역 : 눈꺼풀염과 곰팡이 2

by 아그점빵 2017. 8. 21.
반응형

"의학 논문 번역" 그 스물 여덟번째 논문은...


눈꺼풀염과 곰팡이, 그리고 그 치료에 대한 논문 입니다.



Nature EYE에 실린 케토코나졸을 이용한 눈꺼풀염의 치료 (Ketoconazole in the Treatment of Blepharitis)입니다.


Ketoconazole in the Treatment of BlepharitisKetoconazole in the Treatment of Blepharitis




안과에 오는 가장 큰 3대 증상 : 눈불편감, 충혈, 시력 저하 중 가장 많이 보이는 증상이 바로 눈불편감입니다. 


그리고 이 눈불편감의 가장 흔한 원인눈꺼풀염입니다.

 


눈꺼풀염에 대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면서 그 세부적인 분류가 진행이 되고 있음에도, 


여전히 그 원인이 된다고 알려진 미생물 (세균이나 데모덱스, 곰팡이 등)의 정확한 질병의 발생기전에 대해서는 알지 못하고 있습니다.

 


눈꺼풀염의 분류눈꺼풀염의 분류


앞눈꺼풀염(anterior blepharitis)의 분류는  

  1. 지루성 눈꺼풀염(seborrheic blepharitis) 

  2. 세균성 눈꺼풀염(staphylococcal blepharitis), 

  3. 혼합성 (mixed blepharitis) 

이와 같이 나뉘는데...


그중 가장 많은 형태가 지루성 눈꺼풀염과, 혼합성 입니다.



   


지루성 눈꺼풀염(seborrheic blepharitis)지루성 피부염(seborrheic dermatitis)은 이름에서 보듯이 큰 연관이 있는 질병입니다.


지루성 피부염(seborrheic dermatitis)라는 것은..


얼굴의 코주위입주위, 두피부위, 그리고 코나 눈썹등에 기름기(seborrhea)가 많이 생기고 이것들이 굳어서 비듬(dandruff)의 형태로 나타나는 피부염입니다


안과 의학 논문 번역 : 눈꺼풀염과 곰팡이 2얼굴 안과 의학 논문 번역 : 눈꺼풀염과 곰팡이 2얼굴

안과 의학 논문 번역 : 눈꺼풀염과 곰팡이 2두피

안과 의학 논문 번역 : 눈꺼풀염과 곰팡이 2두피 비듬

지루성 피부염지루성 피부염



지루성 피부염은 과거, 피티로스포룸(Pityrosporum) 이라 불린 현재 말라쎄지아 (Malassezia)라고 불리는 곰팡이에 의해서 발생합니다.


Pityrosporum orbiculare(P. orbiculare)Pityrosporum ovale(P. ovale) 라는 두 종류의 곰팡이가 가장 흔합니다.

 

안과 의학 논문 번역 : 눈꺼풀염과 곰팡이 2P. orbiculare안과 의학 논문 번역 : 눈꺼풀염과 곰팡이 2P. ovale


두가지 형태의 곰팡이들은 지루성 피부염의 주된 원인으로 밝혀져 있으며, 


이를 치료하는 약인 곰팡이약 케토코나졸 (ketoconazole)지루성 피부염에 효과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지루성 피부염을 일으키는 이 두가지 곰팡이  P. orbiculare와 P. ovale 지루성 피부염 뿐 아니라, 눈꺼풀염에서도 발견된다는 여러 연구가 있습니다.


이에 Nature 에 실린 이 연구에서는 “지루성 피부염“의 주된 원인 곰팡이인 P. orbiculare와 P. ovale 이...


지루성 눈꺼풀염“이 있는 환자들에서 얼마나 발견되는지 그 감염 정도를 알아보았습니다. 


그리고 “지루성 피부염” 의 치료법인 곰팡이약 케토코나졸 (ketoconazole)이 “지루성 눈꺼풀염” 에도 효과적인지 알아보았습니다.



Nature EYE에 실린 케토코나졸을 이용한 눈꺼풀염의 치료 (Ketoconazole in the Treatment of Blepharitis)입니다.


Ketoconazole in the Treatment of BlepharitisKetoconazole in the Treatment of Blepharitis



영국의 Royal Hallamshire hospital 에 내원한, 2년 이상의 눈꺼풀염 증상을 앓고 있었던 평균 52세의 40명의 환자를 대상을 두군으로 나누었습니다.


1군케토코나졸 치료 군으로 존슨앤존슨베이비 샴푸를 이용하여 매일 눈꺼풀을 세안한 뒤, 2% 케토코나졸 크림 속눈썹이 있는 피부에다 바르라고 하였습니다.


2군대조군으로, 존슨앤존슨베이비 샴푸를 이용하여 매일 눈꺼풀을 세안한 뒤, 케토코나졸이 들어있지 않은 순수한 크림만을 속눈썹이 있는 피부에다 바르라고 하였습니다.

 

1주 에서 5주까지 1달 간은…. 양군에서 샴푸로 눈세안 + 크림을 사용하면서 경과관찰하였고,


5주 부터 9주까지 이후 1달간은…. 크림 사용 없이 샴푸로 눈세안만 하면서 경과관찰 하였습니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았습니다.

 

피티로스포룸(Pityrosporum) 곰팡이 균주의 변화피티로스포룸(Pityrosporum) 곰팡이 균주의 변화


우선 피티로스포룸(Pityrosporum) 곰팡이 균주의 변화는 표와 같습니다.


케토코나졸 치료군에서 1주~ 5주까지 케토코나졸 크림을 바르던 시기에 곰팡이의 수가 2066 -> 663 -> 547로 급격히 감소하는것을 볼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후 케토코나졸 치료를 중단하니 571 -> 1550 으로 다시 곰팡이 수가 증가하는것이 보였습니다.


일견. 케토코나졸 크림 치료를 하면 곰팡이 수가 감소하고, 중단하면 곰팡이가 재발할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어 케토코나졸 치료가 곰팡이 치료에 효과가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것 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케토코나졸이 들어있지 않은 크림을 사용한 대조군 역시 1주 ~ 5주까지 곰팡이 수가 3106 -> 1170 -> 620 으로 감소가 관찰됩니다…



즉, 이 결과는 곰팡이 수의 감소가 명확하게 관찰되었으나 ...


이는 적절한 눈꺼풀 세안과 크림을 바르는 것에 의한 것이지, 이러한 효과가 케토코나졸에 의한 것인지는 알수 없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이번에는 임상적인 결과 소견을 보면…


임상적인 결과 소견임상적인 결과 소견


점수가 높을수록 검사 결과가 좋지 않은것, 점수가 낮을 수록 좋은것을 의미합니다.


케토코나졸 치료군에서 1주~ 5주까지 케토코나졸 크림을 바르던 시기에 검사 결과가 3.9 -> 2.0 -> 2.1 로 결과가 좋아지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하지만 케토코나졸없이 치료한 군에서도 역시 1주~5주사이 검사 결과가 4.4 -> 2.2 -> 1.5 로 결과가 좋아지는 것을 보여줍니다.



즉,  눈꺼풀염의 호전이 명확하게 관찰되었으나 이는 적절한 눈꺼풀 세안과 크림을 바르는 것에 의한 것이지, 이러한 효과가 케토코나졸에 의한 것인지는 알수 없다는 것을 비슷한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표가 복잡하여 더 옮기진 않았으나, 환자가 느끼는 증상 및 곰팡이 이외의 세균의 수 역시 케토코나졸 크림을 사용하는 것과 사용하지 않는 것에서 차이를 보이지 않았습니다.

 

케토코나졸 치료를 한 환자들에서는 증상이... 11/16 즉, 69%에서 호전을 보였으며, 


케토코나졸 없이 치료한 환자들에서는 8/19 즉, 42%에서 호전을 보였습니다.


마치 케토코나졸 치료가 효과가 더 좋은것 처럼 보이나, 이는 통계적으로 분석할시 의미있는 차이가 아니었습니다. 



이러한 증상의 호전, 세균수의 감소는 “눈꺼풀을 깨끗하게 세안” 하는 것에 의한 것이지 케토코나졸의 치료 효과는 아니었습니다.

 


   


본 연구 결과…


    지루성 피부염“의 주된 원인 곰팡이인 P. orbiculare와 P. ovale 이  “지루성 눈꺼풀염“에서도 발견이 됩니다.


    하지만, “지루성 피부염“에서와는 달리,  “지루성 눈꺼풀염“에서는 이 곰팡이들이 눈꺼풀염의 주된 원인이 되는지는 알수 없습니다.


    또한  “지루성 피부염” 에서의 치료법인 곰팡이약 케토코나졸 (ketoconazole)이 “지루성 눈꺼풀염” 에서 치료법으로서 의미가 있는지 알수 없습니다.

 


피티로스포룸(Pityrosporum) 곰팡이는 지방성분을 좋아하고(lipophilic), 지방산과 스테롤 성분을 분해하는 지방 분해 효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지방성분이 많은 얼굴 부위나 두피에서 지루성 피부염을 일으키게 됩니다.


비슷하게 지루성 눈꺼풀염의 원인이 되는지, 그리고 이에 대한 치료가 지루성 눈꺼풀의 치료가 될수 있는지 알아보았으나.


이 곰팡이는 지루성 눈꺼풀염에서 일차적인 원인은 아니었으며, 이에 대한 치료약인 케토코나졸 역시 지루성 눈꺼풀염에서 치료적인 효과는 없었습니다.

 

 

곰팡이가 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만성적인 눈꺼풀염에 대한 원인으로 생각되고 있기에, 


원인이 되는 곰팡이가 과연 어떤 곰팡이 종류인지, 그리고 해당곰팡이에 대한 치료가 눈꺼풀염의 치료가 될수 있을지 더욱 연구가 필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