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과 용어와 안과 검사/안과 검사

시력 변환 계산기 : LogMAR 시력 (로그 시력) <-> Snellen (스넬렌) 시력 (분수시력, 소수시력)

by 아그점빵 2017. 11. 27.
반응형

우선 링크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s://www.myvisiontest.com/



스넬렌시력(분수시력, 소수시력)이라고 하는 우리가 흔히 이야기하는 0.1, 0.2, 0.5, 1.0 등의 시력을...


LogMAR 시력 (로그시력) 이라고하는 로그함수를 이용한 시력으로...


그리고... 그 반대로도 변환해주는 시력 변환 계산기 입니다.



LogMAR 시력은 흔히 논문작성이나, 연구를 위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치화하기 쉽고, 수학적으로 계산, 비교하기가 편해서, 연구에서 많이 사용하지만, 


이 로그 시력을 보았을 때 실제 시력이 얼마인지를  체감하기는 힘듧니다.



따라서 연구 논문을 읽을때 나오는 시력이 LogMAR 시력으로 되어있을때  이를 체감할수 있는 분수 시력, 소수시력으로 바꾸려면 아래와 같은 시력변환 계산기가 필요합니다.


   


링크를 들어가면 첫화면은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이때 스넬렌 시력을 로그시력으로 바꾸려고하면 위 칸에다가,    반대로 로그시력을 스넬렌 시력으로 바꾸시려면 아래 칸에다가 기입하시면 됩니다..




스넬렌 시력을 로그 시력으로 바꾸는 과정


우선 스넬렌 시력을 로그시력으로 바꾸는 과정입니다.


예를들어서 시력이 0.5 라고 하면 이를 분수로 바꾸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0.5 라고 하면 5/10 이므로, 


아래 사진과 같이 위칸에 5 아래칸에 10을 집어 넣고 GetlogMAR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0.1이면 1/10, 0.2라면 2/10, 0.63이라면 63/100 등으로 소수를 분수로 간단하게 변환하여 넣으면 됩니다.




버튼을 누르면 아래 사진과 같이 logMAR 시력이 나옵니다.


스넬렌 시력 0.5 (5/10)은 logMAR 시력으로 0.301 에 해당합니다.




   



로그 시력을 스넬렌 시력으로 바꾸는 과정


이제 반대로 LogMAR 로그시력을,  흔히사용하는 스넬렌 시력(분수시력, 소수시력)으로 바꾸는 과정입니다.


예를들어서 논문을 읽다가, 백내장 수술이후 로그시력 0 으로 시력이 호전되었다 ~ 라는 이야기가 있다면...


로그 시력 0 을 아래와 같이 기입하고 Get Snellen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0 logMAR 시력은  스넬렌 시력으로 20/20  이 나옵니다.


20/20 은 소수로 하면 1.0 이 되므로  시력이 1.0 으로 호전되었다는 의미가 됩니다.





다시 한번 링크는 http://www.myvisiontest.com/logmar.php  입니다.


LogMAR 시력 (로그 시력) <-> Snellen (스넬렌) 시력 (분수시력, 소수시력) 의 시력 변환 계산기 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