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논문으로 보는 안과 눈 이야기/황반변성

안과 논문번역: 루테인의 진실.. 황반변성이 없는 정상인에서도 루테인은 효과가 있을까?

by 아그점빵 2017. 10. 27.
반응형

이전 포스팅을 통해서 "AREDS 2 formula"의 의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그리고 현재 국내에서 시판되는 "아레즈투" 제품들에 대해서도 살펴보았습니다.


[망막] - 안과의사가 알려주는 황반변성 치료 영양제, 아레즈(AREDS2), 루테인


[망막] - 현재 판매중인 황반변성영양제 성분 비교(아레즈투,오큐테인,AREDS2)



간단히 설명하자면...

AREDS 2 formula는 

"루테인 + 제아잔틴 + 비타민 C와 비타민 E + 오메가3 + 아연 + 구리"로 이루어진 "영양제 조합"으로, 필요한 영양소의 "종류와 필요섭취량"을 정해놓은 것입니다.


AREDS 2 formula 영앙소AREDS 2 formula 영앙소




이 AREDS 2 formula 를 꾸준히 섭취할 경우 아래와 같은 이득이 있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AREDS2 formula의 복용은...

  1. 양안서 "중등도의 황반변성(intermediate AMD)"이 발생하였을때, "진행된 황반변성(advanced AMD)"이 될 가능성을 낮춘다.

  2. 한쪽눈에 "진행된 황반변성(advanced AMD)"이 있는 경우, 반대편이 "진행된 황반변성(advanced AMD)"이 될 가능성을 낮춘다.



하지만 아래에서 보듯이 "AREDS 연구그룹"은 이러한 AREDS 2 formula를 먹어야 하는 사람이 누구인지, 필요한 사람이 누구인지를 명확하게 제시하고있습니다.


<아레즈투를 먹어야하는 경우>  <아레즈투를 먹어야하는 경우>


Bilateral Large drusen 의 의미가 저 위 Box에서 설명한 [양안에서 "중등도의 황반변성"이 발생] 을 의미하고

Late AMD in One Eye가 의미하는 것은 위의 Box에서 설명한 [편측에 발생한 "진행된 황반변성"]을 의미합니다.


"중등도 이상의 황반변성 (Severe than Indermediate AMD)"이 있지 않는 이상은 AREDS 2 복용은 의미가 없다고 이야기합니다.




<정상인이나 초기 황반변성에서는 불필요!><정상인이나 초기 황반변성에서는 불필요!>


또한 정상인에서 눈건강을 위해서 AREDS 2 Formula를 먹어야하느냐는 질문에 No! 라고 단호박으로 대답하고 있습니다.


정상인이나, 초기 황반변성(early AMD)의 경우에는 이약을 먹더라도 복용의 이득이 없!다! 라고 명확하게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결국은  황반변성이 없는 정상인의 경우나, 초기황반변성(early AMD)의 경우에는  "AREDS 2 Formula" 일명 "아레즈투"를 먹어도 효과가 없다는건데....


"아레즈투" 전부가 아닌  그 구성 성분인 "루테인"만은 어떻까요?


황반변성이 없는 정상인이나, 초기 황반변성에서 "루테인"을 먹는것은  효과나 이득이 있을까요?



안과 논문번역 쉰 번째(50) 입니다.

2007년 BMJ Ophthalmology 에 발표된, "항산화제를 복용과  황반 변성의 일차 예방 : 체계적 연구와 메타 분석" 입니다.

(Dietary antioxidants and primary prevention of age related macular degeneration: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Dietary antioxidants and primary prevention of age related macular degeneration: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BMJ. 2007 Oct 13;335(7623):755.



카르테노이드(Cartenoid)는  인체에 해로운 자외선과 blue light 를 차단해주는 필터 역할을 하고, 인체내에서 항산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카르테노이드의 가장 대표적인 두가지가 바로  루테인과 제아잔틴 입니다.


루테인과 제아잔틴을 상업적으로 이용할수 있도록 추출하는 기술이 발달하기 전에는 각광을 받았던 것이 "베타카로틴"입니다.

하지만 베타카로틴의 경우,  현재 흡연자나 과거 흡연력이 있는 사람들에서 폐암 발생률을 증가시킨다는 부작용이 보고되어  어느누구에게나 적용될 수 있는 영양제는 아니게 되었습니다.



루테인은 "황반 macula lutea"라고 하는 시력의 90% 이상을 담당하는 망막의 중심 부분에 존재하는 색소입니다.

이는 시금치나 케일과 같은 녹황색 채소에 많은 양이 들어있으며, 계란 노른자를 통해서 섭취할 수 있습니다.


앞서 말한것 처럼 루테인은 "항산화 효과"와 "적외선"에 대한 보호작용을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루테인과 제아잔틴 섭취하는 것이 "정상인"에서 얼마나 도움이 될까요??




이를 알아보기 위해 저자들은 2007년 이전에 발표된, "영양 보충"을 통해 황반 변성의 발생을 예방하는 효과에 대한 연구들을 살펴보기 시작했습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총 4192 개의 연구이 찾아졌으며, 이중에서 항산화제를 이용하여 황반변성을 예방하는 논문을 추리고 추려서 총 10개의 연구 논문과 2개의 초록을 찾았습니다.

(이중 8개는 코호트 연구 였고 2개는 무작위임상연구였습니다)



저자들의 연구 선택 플로우차트저자들의 연구 선택 플로우차트




이중에서 우리가 원하는 "루테인과 제아잔틴"에 대한 연구들은 아래와 같이 총 7개의 연구가 해당합니다. 

그중 Flood에 의한 논문은 2002년과 2006년 연구가 동일한 연구데이터를 이용한 중복된 데이터라 6개의 연구가 있습니다


"루테인과 제아잔틴"의 "황반변성 예방 효과"에 대한 연구들



이들의 연구들의 데이터를 모두 모아보면....

  1. 총 2635 환자를 대상으로 

  2. "루테인과 제아잔틴"을 

  3. 최소 5년 ~ 최대 18년 동안 복용하도록 하면서

  4. 정상인에서 황반변성의 발생에 대한 예방 효과


즉, 이들 환자에서 "루테인과 제아잔틴"을 복용하도록 하여 정상인에서 황반변성이 얼마나 발생하는지를 파악함으로써, 과연 이 약물의 복용이 의미가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볼 수 있습니다.


   


그 결과입니다.


아래 사진에서 "루테인과 제아잔틴"을 복용하는 것이 예방 효과를 가지는지 여부에 따라서 Odd Ratio의 수치가 

  1. 황반변성의 발생을 예방하는 경우   1보다 작은 수치

  2. 예방 효과가 없을 경우에는   1에 가까운 수치

  3. 오히려 황반변성을 발생시키는 경우 1보다 큰 수치 

이와 같은 결과를 보이게 됩니다.


"루테인과 제아잔틴"을 복용하는 것이 예방 효과를 가지는지 ??


결과적으로 

  1. 어떠한 연구들은 황반변성 발생에 효과가 있다는 결과, (Odd ratio : 0.93, 0.74)

  2. 어떠한 연구들은 아무런 효과가 없다는 결과, (Odd ratio : 1.00, 0.98)

  3. 어떠한 연구들은 오히려 해가된다는 결과, (Odd ratio : 1.22, 1.08)

이와 같이 일관되지 못한 결과를 보였습니다.


통합해서 보더라도  Odd Ratio 0.98 로  아무런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왔으며, 그 수치 역시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치가 아니었습니다.



혹여나 연구 도중 Bias 가 발생하였는지 알아보기 위해 Funnel plot test를 하였지만, Bias발생도 없는 것으로 나왔습니다.


Funnel plot 을 이용한 Bias 발생 여부 파악Funnel plot 을 이용한 Bias 발생 여부 파악



이 연구결과에 따르면 황반변성이 없는 정상인의 경우, 루테인과 제아잔틴을 복용하여서, 체내에 높은 농도의 항산화제를 유지하는 것이 큰 의미가 없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즉, 루테인 섭취를 통해서 황반에 항산화제를 공급해주어도, 황반변성이 발생하는 것을 예방하는 것은 아니라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본 연구는 메타 분석 연구로, 단순히 하나의 임상 시험이 아닌  여러개의 임상시험을 모두 모아서 통합적으로 바라보았다는 점에서,   개개의 연구보다 더큰 의미를 가집니다.

최소 5년, 최대 18년까지 4000명 이상의 환자를 대상으로 관찰하였다는 점에서  그 어느  개별적인 임상연구보다  의미하는 바가 큽니다.

이 연구의 결과를 한마디로 이야기하면...  "루테인의 복용은 정상인에서는 의미가 없습니다" 라고 정리할수 있습니다.




이미 황반 변성이 중기 이상으로 발생한 경우에는, 이러한 항산화제를 섭취하여  고농도의 항산화제를 황반에 공급해주는 것은, 황반변성의 추가적인 진행을 막아주지만...

황반변성이 없는  정상적인 경우나 초기의 황반변성에서는  루테인 섭취는   황반 변성 예방에  유의미한 예방 효과를 보이지는 못합니다.



황반변성이라는 질환이 알려지게 되고, 아레즈투라고 하는 영양제가 효과가 있음이 알려져서 각광을 받으면서, 그 성분인 루테인 역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때다 싶어 너무나 많은 제약회사들이나 영양제 제조회사들이  너도나도 "루테인"의 효능을 강조하고, "루테인"만 먹으면 노안 예방, 황반변성 예방, 안구건조증 예방  이러한  "카더라~" 식의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루테인이 너무나  "상업적"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루테인은 "만병 통치약"이 아닙니다.

적어도 황반변성이라는 질병에 대해서는  정상인이나 초기 황반변성에서는 섭취하여도 의미있는 효과를 가지진 못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