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과 질환과 안과 치료/녹내장

정상안압 녹내장, Normal tension glaucoma, NTG, 저안압녹내장, Low tension glaucoma 의 특징, 유병률, 원인

by 아그점빵 2022. 6. 23.
반응형

정상안압 녹내장, Normal tension glaucoma, NTG ,

 

안압이 높지 않고 21mmHg이하로 정상범위이며,

 

전방각이 개방되어 있는 상태에서, 녹내장에서 나타나는 특징적인 시신경 손상과 시야결손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 원발성 개방각녹내장 Primary open angle glaucoma, POAG 의 정의에서

 

안압이 21mmHg 이하로 정상범위라는 한가지 조건이 추가된 것으로 보면 됩니다.

 

 

때로는 넓은 의미의 POAGNTG가 포함시켜서 하나의 범주로 보기도 하지만

 

POAGNTG를 별개의 질환으로 나누어서 보는것이 중론입니다.

 

 

NTG는 단순히 POAG 에 비해서 안압이 낮으면서도 녹내장이 발생한다는 점 뿐만 아니라, 

 

NTG만의 특징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NTG 정상안압 녹내장, 저안압 녹내장

 

 

   

 

정상안압 녹내장, Normal tension glaucoma, NTG 역학, 특징

 

한국,일본, 중국과 같은 동양인에서 NTG의 비율이 매우 높습니다.

 

발병하는 평균나이는 60, 고령층에 많으며, 50대 이하에서는 드뭅니다.

 

성별에 따른 차이는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일부에서는 여성에서 더 흔하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NTG는 당뇨나 고혈압 등의 전신적인 혈관질환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아, 전신적 혈관질환의 눈 소견이라고 생각되기도 합니다.

 

또한 NTG환자에서는 편두통이 많다는 것도 특징입니다.

 

 

 

정상안압 녹내장, Normal tension glaucoma, NTG 발생원인, 병인론

 

1. 안압의 영향

 

NTG환자에서 안압이 21mmHg이하로 정상범위라고 하더라도

 

여전히 정상인구의 평균안압보다 안압이 높습니다.

 

 

일중변동의 경우 차이가 없다는 것이 대체적인 보고들이지만, 

 

POAG 와 비교하여 일중변동이 적음.

 

일부 보고에 따라서는 일중변동이 정상인보다 크다는 보고도 있어,

 

일중변동에 따라 안압이 fluctuation을 보이는 것이 영향을 미치는것이아닌가 생각되고 있습니다.

 

 

안압상승되는 것 역시 NTG의 유발요인 중 하나로,

 

NTG에서 안압이 더 높은 눈에서 녹내장성 시야결손이 더 특징적으로 나타나게됩니다.

 

 

반응형

 

 

2. 시신경유두의 혈액 관류(perfusion)

 

 

1) 혈관 관류압의 감소

 

여러원인에 의해서 시신경유두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 관류압이 감소하면서,

 

시신경유두의 허혈이 발생하고, 시신경 손상이 나타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NTG환자에서는 혈액역학적 위기(hemodynamic crisis), 이완기 안동맥혈압의 감소, 안구박동폭의 감소가 흔히 동반됩니다.

 

또한 동물 실험에서 안압을 증가시키면서 VEP검사를 하면 POAG에 비해 NTG에서 동맥의 자가조절능력(autoregulation)이 떨어져있습니다.

 

 

2) 혈관연축(vasospasm) 관련

 

NTG 환자에서 편두통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으며,

 

편두통, Migraine

 

 

추위에 노출되면 손톱바닥의 혈관의 혈류량이 비정상적으로 감소하는 레이노현상(Raynaud's phenomenon) 이 많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레이노 현상

 

이는 NTG에서는 혈관 연축이 발생하고 이로인해서 시신경유두혈관의 혈류가 부족해져서 손상이 발생하는 것이라는 가설을 뒷받침해줍니다.

 

 

   

 

 

3) 혈액학적 이상소견

 

NTG환자에서는 혈액의 점성 증가, 응고의 항진, 고콜레스테롤혈증 등이 동반된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이러한 혈액학적 이상으로 인해 혈액의 점성이 높아져서, 시신경유두의 관류가 떨어진다는 가설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정상안압 녹내장, Normal tension glaucoma, NTG, 저안압녹내장, Low tension glaucoma 의 특징, 유병률,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