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과 질환과 안과 치료/각막 외안부

눈 질환, 안과 질병과 치료용 콘택트렌즈의 사용(Therapeutic contact lens, T-lens, TCL)

by 아그점빵 2018. 4. 12.
반응형

앞선 포스팅을 통하여


치료용콘택트렌즈(T-lens, TCL)


의미 및 사용 목적, 종류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안과 질환과 안과 치료/각막 외안부] - 치료 콘택트렌즈 (Therapeutic bandage contact lens, TCL, T-lens)의 사용 목적과 종류, 선택



이번에는 각각의 눈질환, 안과적인 질병에서의 치료콘택트렌즈(TCL, T-lens)의 활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하겟습니다



1. 각막상피질환


각막의 상피세포의 벗겨짐, 불규칙성, 상피부종 등 각막상피 장애가 있는 경우,


치료용 콘택트렌즈의 도움을 받을수있습니다.



① 재발성 각막상피미란 (recurrent epithelial erosion, RCE, RES)


재발각막상피미란에서는.. 각막상피를 상피아래의 기질에 부착하도록 해주는..


각막상피부착복합체(epithelial attachment complex)에 장애가 있어,  


작은 충격에도 쉽사리 각막상피가 벗겨지게 됩니다.


재발성 각막상피미란 (recurrent epithelial erosion, RCE, RES)재발성 각막상피미란 (recurrent epithelial erosion, RCE, RES)



[안과 질환과 안과 치료/각막 외안부] - 반복 각막 진무름(짓무름), 반복각막미란 (Recurrent Corneal Erosion Syndrome, RCE, RCES, RES)의 임상양상, 증상, 원인, 발생기전



이때 T-lens 는 각막 상피를 눈꺼풀의 깜박임 운동으로 부터 기계적, 물리적으로 보호하여, 


상피부착복합체가 재형성 될 시간을 벌어줘서, 상피의 재생 및 부착을 도와주게 됩니다.



최소한 3개월 ~ 4개월, 길게는 6개월 이상 T-lens 를 사용해야하는데...


새로운 각막상피기저막(Epithelial basement membrane, EBM)이 합성되고, 


부착력을 가지는 Hemi-desmosome 이 생성되고, 


상피와 기질의 유착이 재형성되는데는  최소 3~4개월 이상이 걸리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3~4개월 이후 T-lens 착용을 중단하고 이후 윤활목적의 안연고 를 수개월간 사용해주어야만 합니다.



이때 사용하는 T-lens 의 경우  오래동안 끼고 있어야 하기에..


산소투과율이 높고, 두께가 얇은 Si-Hydrogel lens 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② 각막필라멘트 (Filamentary keratitis)


각막 표면에 점액가닥 (mucous strand)이 부착하여 생기는 질환으로..


점액 주위를 각막상피세포가 둘러싸서 필라멘트(각막 세사)가 형성되게 됩니다.


각막필라멘트 (Filamentary keratitis)각막필라멘트 (Filamentary keratitis)



[안과 질환과 안과 치료/각막 외안부] - 실모양 각막염, 사상 각막염, 필라멘트 각막염 (filmentary keratitis)의 발생원인, 기전, 임상양상, 증상



눈꺼풀의 마찰력이 각막 필라멘트 형성의 원인이되고, 


눈꺼풀의 움직임에 따라, 필라멘트가 당겨지고 움직이면서 통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TCL 착용을 통하여 눈꺼풀 마찰력을 줄이면 효과적으로 치료할수 있습니다.



우선 기존의 필라멘트를 제거하고, TCL (T-lens) 을 착용합니다.


이후 지속적으로 각막에 수분을 공급해주면서 N-acetylcysteine 안약을 점안합니다.



대개 이러한 치료로 2주이내에 좋아지지만, 재발을 잘하기 때문에, 오랫동안 T-lens 착용이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③ 타이거슨 점상각막염 (Thygeson's superficial punctate keratitis, TSPK)


타이거슨 점상각막염 (Thygeson's SPK)에서는..


타이거슨 점상각막염 (Thygeson's SPK)타이거슨 점상각막염 (Thygeson's SPK)



스테로이드 안약의 사용은.. 일시적으로 증상을 완화할수 있으나, 질병의 경과를 장기화 시킨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반면, T-lens 의 사용은, 질병의 경과를 연장하지 않으면서 증상을 완화하고, 각막상피의 치유를 촉진하여


효과적인 치료가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④ 각막내피부전으로 인한 각막상피 부종


각막내피세포는, 각막의 5개 층중에서 가장 아래층에 위치하는 세포로..


눈물이나 방수 등의 물(수분)에 항상 접촉하고 있는 각막이  수분을 흡수하여 쭈글쭈글하게 불지 않고


적절한 양의 수분만을 함유하도록  도와주는 펌프(pump)기능을 하는 세포 입니다.



수술이나 외상으로 인한 손상, 바이러스각막염에 의한 손상 등에 의하여


각막내피가 손상받아, 내피세포 기능 장애로 인하여, 내피기능부전(endothelial failure)이 발생하면..


각막전체가 불어서 팅팅 붓게 됩니다.


각막내피세포 부종(endothelial edema)각막내피세포 부종(endothelial edema)



즉, 각막기질의 부종과, 각막상피의 부종으로 이어지게되는데, 


특히 상피부종이 발생하면, 작은충격에도 상피가 벗겨지면서  통증을 호소하게 됩니다.


수포성각막병증에서의 각막상피 미란수포성각막병증에서의 각막상피 미란



이러한 각막내피기능부전(endothelial failure)이 발생한 상태인 수포성각막병증(bullous keratopathy)에서



T-lens 는 

  1. 상피벗겨짐으로 인한 통증이 즉시소멸

  2. 각막의 수포를 물리적으로 편평하게 해주고

  3. 상피가 온전하게 유지되도록 도와줌

  4. 눈깜빡임으로 인한 각막 상피 및 각막 신경의손상을 막아주

  5. 각막 상피에서부터 수분을 흡수하여, 탈수효과를 가집니다.



두껍고 함수율이 높은 Hydrogel 렌즈를 Flat 하게 처방하면..


각막의 물집을 편평하게 해주고 (Flat fitting), 각막상피의 탈수효과를 가져 (고함수율)



각막 이식술의 적응증이되지 못하는 경우나, 


각막이식술 예정인 환자가 수술을 기다리는 동안 증상완화를 위해서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⑤ 외상에의한 각막상피손상


기계적손상, 화학적 손상, 열화상, 자외선 손상, 방사선 등에 의한 각막상피의 손상 치료에 TCL 은 효과적입니다.



 


2. 만성 각막상피 결손, 각막 기질 궤양


① 노출성 각막염, 노출각막궤양 (expoture keratitis)


② 신경영양각막염 (neurotrophic ulcer)


③ 화학적 각막손상 (chemical injury)


④ 주변부각막궤양 (peripheral corneal ulcer)


이러한 질환들에서 T-lens 의 착용은, 각막상피의 손상부위의 치료 촉진을 위해 사용될수 있습니다.


대개 장기간으로 착용해야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착용감이 좋고, 수분을 뺏아가지 않는 저함수율 Si-hydrogel 렌즈를 사용합니다.




3. 각막 천공, 데스메막류(descemetocele)


각막 천공시 T-lens 가 사용가능한 경우는...

  1. 둥근 모양의 경우, 각막 천공의 크기가 2mm 미만으로 크기가 작은경우

  2. 창상의 양쪽 가장자리가 잘 맞는 선형의 창상

이러한 때에, T-lens 로 안구구조를 유지하고, 기질의 치유를 촉진할수 있습니다.


데스메막류(descemetocele)데스메막류(descemetocele)



이때 유의할 점은...

  1. 안구 내조직이 창상 사이에 끼어있지 않아야만 하고, 

  2. 렌즈 착용이후 창상 부위의 가장자리가 잘 맞아야만 합니다.

  3. 또한 자주관찰하고 적절한 항생제 안약을 사용하고  추가적 손상을 막기 위해  Eye shield 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4. 결막의 장애, 안구표면의 장애


① 상윤부각막결막염 (SLK, superior limbic keratoconjunctivitis)


상윤부 각결막염 (SLK)에서 결막 및 각막 상피의 회복을 위해 사용될수 있습니다.


[안과 질환과 안과 치료/각막 외안부] - 위각막 가장자리각막결막염(Superior limbic keratoconjunctivitis)의 원인, 진단, 치료, 예후




② 안구표면의 반흔성 질환 (ocular cicatricial condition)


T-lens 사용이 각막 상피의 치유를 촉진하고, 눈꺼풀 결막과 눈알결막 사이가 달라붙는것을 방지하여,


검구유착(눈꺼풀과 안구의 유착, symblepharon)을 억제 합니다.


스티븐슨 존슨 증후군스티븐슨 존슨 증후군


하지만 T-lens 착용이후 감염의 위험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자주 관찰해야 합니다.




③ 안구건조증


T-lens 는 안구건조증에서 치료에 듣지 않는 경우에서 임시로 사용할수 있습니다.


고함수율 Hydrogel 렌즈는 처음에는 적절한 수분 저장소로 사용될수 있으나, 


반드시 인공 누액을 같이 사용해야만 하고,  인공 누액을 사용하지 않을 시에는, 


오히려 탈수를 조장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는 저함수율 Si-Hydrogel 렌즈를 선호합니다.



또한 조절되지 않거나, 심한 안구건조증에서는 렌즈 착용시 각막의 감염이 동반되기 쉽기 때문에, 


렌즈 착용이 금기가 됩니다.



   


5. 눈꺼풀의 이상


T-lens 눈꺼풀의 이상이 없어질때까지 안구 표면을 기계적인 손상으로 부터 보호해주는 


물리적 장벽 역할을 할수 있습니다.


눈꺼풀 속말림에 의한 속눈썹 찔림눈꺼풀 속말림에 의한 속눈썹 찔림




6. 약물의 투여


주위에서 부터 수분을 빨아들이는 성질을 가진 고함수율 Hydrogel lens를..


약물에 담그고 난뒤 착용하여,  안구에 도달하는 약물의 농도를 일정시간 매우 높게 유지할수 있습니다.



짧은시간이나마 각막을 보호하고 약물의 치료시간을 유지해주기 때문에 안약을 자주 써야 하는 경우에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현재 까지 알려진 T-lens 를 통하여 효과적으로 투여될수 있는 약제들은...

  1. 항생제안약 : 퀴놀론 계열

  2. 필로카르핀(pilocarpine)

  3. 녹내장약물 (beta-blocker)

  4. Cyclosporine A

이러한 약제들입니다.





지금까지...


눈 질환, 안과 질병과 치료용 콘택트렌즈의 사용(Therapeutic contact lens, T-lens, TCL)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안과 질환과 안과 치료/각막 외안부] - 치료 콘택트렌즈 (Therapeutic bandage contact lens, TCL, T-lens)의 사용 목적과 종류, 선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