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논문으로 보는 안과 눈 이야기/안구건조증과 마이봄샘기능장애

안과 논문 번역 : 라식(LASIK) 수술 이후 발생한 안구건조증의 원인, 최신지견

by 아그점빵 2018. 2. 17.
반응형

Laser In Situ Keratomileusis..


줄여서, LASIK... 


라식 수술은...


1991년 Pallikaris 에 의해서 처음 소개된 이후, 


전세계적으로 유행하여, 근시와 난시의 치료에 이용되고 있습니다.



라식 수술은 안전하고, 효과적인 방법이지만, 


안구건조증과 같은 수술이후의 합병증은 상당히 흔하게 관찰되고 있습니다.


라식 수술 이후의 안구건조증은, 술자와 환자 모두를 힘들게 하는, 가장 흔한 부작용이자, 가장 심각한 부작용입니다.




이번에는, 라식 수술이후 발생하는 안구건조증에 대한 최신 지견 에 대한 리뷰 논문을 한편 보고자 합니다.


안과 의학논문번역 74번째 논문입니다.


2016년 Optometry 에 발표된 Recent advances in Laser in situ keratomileusis associated dry eye, (라식 수술과 관련된 안구건조증에 대한 최신 지견) 입니다.


라식 수술과 관련된 안구건조증에 대한 최신 지견라식 수술과 관련된 안구건조증에 대한 최신 지견



본 논문은 Review article 로써, 저자들이 총 98개의 논문을 읽고 분석한뒤 발표한 내용입니다.


해당 논문에서 내용을 가감 없이 발췌하였습니다.



<라식(LASIK) 수술 이후에 발생하는 안구건조증의 증상, 임상양상>


안구건조증(dry eye)은... 알다시피..

  1. 눈물의 생성이 부족하거나,

  2. 눈물의증발이 많아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LASIK 으로 인한 안구 표면의 형태학적인 변화와 생리적인 변화들은, 


라식이후의 안구건조증과 관련이 있습니다.



통게에 따르면, 


라식수술이후 첫 1주일째에 50% 에서 안구건조증이 발생하게 되고, 


수술후 6개월째에는 12.5% ~ 35.29%에서 안구건조증이 발견된다고 합니다.



또다른 통계에 따르면, 


수술후 1주일째에 85.4% 에서 안구의건조함을 느끼지만, 


실제 치료가 필요한 경우는 이보다 적다고도 합니다.



   


라식이후 발생한  안구건조증은...

  1. 안구의 건조한 느낌(dryness)

  2. 충혈(red eye)

  3. 안구 통증(pain)

  4. 자극감 (irritation)

  5. 안구의 불편감(ocular discomfort)

  6. 눈의 피로(fatigue)

  7. 이물감(foreign body sensation, FBS)

  8. 눈부심(photophobia)

  9. 빛번짐(glare)

  10. 시력의 변동(vision fluctuation)

  11. 야간 시력 저하(night vision decrease)

이러한 증상등을 보이게 되고, 



세극등 현미경 검사에서는


점상 각막 상처(corneal punctate epitheliopathy/ puntate epithelial erosion)이 관찰됩니다.


이러한 점상각막상처는 각막의 아래쪽에 흔히분포하고, LASIK Flap 의 바깥족 부위를 주로 침범합니다.


점상 각막 상처(corneal punctate epitheliopathy/ puntate epithelial erosion)점상 각막 상처(corneal punctate epitheliopathy/ puntate epithelial erosion)



라식이후의 심한 안구건조증은, 심한 눈깜빡임과, 눈 비비는 행동으로 인해서, LASIK Flap의 이탈이나, 접힙을 유발할수 있으며, 



각막의 점상 상처 Diffuse lamellar keratitis, 라식이후의 근시 진행, 퇴행(refractive regression). 세균성 각막염(microbial keratitis), 시력 저하로 이어질수 있습니다.




<라식 이후 발생한 안구건조증의 원인>


현재 라식과 관련한 안구건조증의 원인으로는 다음과 같은 기전들이 생각되고 있습니다.


1. 각막 지각 신경의 손상 (corneal afferent nerve fiber damage)


라식의 플랩(각막절편, flap)을 만드는 과정에서, 


그리고 각막에 Excimer laser 를 이용하여 각막실질을 절삭(stromal ablation)하는 과정에서, 


각막의 지각신경(감각신경)은 손상을 받게 됩니다.



각막(cornea) - 삼차신경(trigeminal nerve) - 뇌간 (brain stem) - 안면신경(얼굴신경, facial nerve) - 눈물샘(lacrimal gland)


이러한 일련의 과정으로 이루어진 눈물반사궁(lacrimal reflex arc)이 각막단계에서 손상받게 되면...


기본적인 눈물분비(basal tear secretion)과, 반사성 눈물분비(reflex tear secretion) 모두가 손상을 받게 됩니다.


또한, 눈깜빡임의 빈도를 감소시키게되고, 각막신경으로 부터 분비되는 신경성장촉진인자(neurotrophic factors, 신경자극을 통해 분비되는 성장촉진인자) 들이 감소하게 됩니다.




2. 각막의 형태학적인 변화 (corneal morphological change)


라식과정에서 각막에 절삭을 가하게 되면, 각막의 형태가 변하게 됩니다.


이는 안구표면과 눈꺼풀 사이의 접촉, 눈물층의 분포에 영향을 주기에, 눈물의 증발을 가속화 시킵니다.


눈물의 증발은 안구건조증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3. 각막 절편 형성 과정(Flap creation)에서의 Suction ring 에 의한 손상


Microkeratome(기계식 철제칼날)을 이용하여 절편을 만드는 "일반라식(Microkeratome LASIK)",




Femtosecond laser(펨토세컨 레이저)를 이용하여 절편을 만드는 "올레이저라식(All laser LASIK, Bladeless LASIK)




어떠한 과정이라도, Suction ring 을 이용하여 안구를 고정하게 됩니다.



   


각막절편형성(Flap creation)  과정이후  Excimer laser 조사를 통한 각막실질절삭(Stromal ablation)에서는


눈을 어느정도 움직여도 Eye tracking 을 통해서 정확한 레이저 조사가 되지만, 




각막 절편형성(Flap creation)에서는 눈을 움직여서는 안되고, 정확한 두께 만큼 각막을 절삭해야 하므로..


일반라식에서는 65mmHg의 압력으로 안구를 고정하고, 


일반라식에서의 Suction ring일반라식에서의 Suction ring일반라식에서의 Suction ring일반라식에서의 Suction ring



올레이저라식에서는 35mmHG 의 압력으로 안구를 고정하게 됩니다.




이때 고정하는 기구인 Suction ring 은 각막과 결막 모두를 감싸게 되는데...


이과정에서 각막과 결막의 경계부인 각막 윤부(limbus)에서 술잔세포(goblet cell)이 손상받게 됩니다.


술잔세포는 눈물의 3가지층중 점액층을 분비해주는 역할을 하는데, 이 술잔세포의 손상 가능성이 최근 논문들에서 알려지고 있습니다.



반면, 라섹(LASEK)에서는 각막 절편의 형성이 없기 때문에, Suction ring 으로 인한 손상은 없습니다.


라식(LASIK) : Suction ring (+)라식(LASIK) : Suction ring (+)라섹(LASEK) : Suction ring (-)라섹(LASEK) : Suction ring (-)




4. 기존의 안구건조증은 술후 더욱 악화


술전부터 존재하던 안구건조증은, 술후 더욱 악화되게 됩니다.


술전부터 있었던 안구건조증은 수술로 인한 염증과 함께, 


안구표면에서의 염증반응을 증가시키고, 눈물의 osmolarity 를 증사시켜 안구 표면의 손상을 더욱 가중화하게 됩니다.





이중 첫번째 기전인 각막 신경 손상이...


라식 수술이후 발생하는 안구건조증의 가장 중요한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라식수술이후의 각막신경 손상과 그 재생에 대해서는 또다른 논문들을 통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안과 논문 번역] - 라식 수술이후 발생하는 각막신경 손상과 재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