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과 질환과 안과 치료/백내장

인공수정체 삽입, 낭내 인공수정체 삽입 (IOL in the bag implantation)

by 아그점빵 2018. 2. 15.
반응형

백내장 수술은...


시력에 지장을 주는 


혼탁이 발생한 수정체를 제거하고, 


인공 수정체를 삽입하는 것입니다.



이때 수정체를 제거하는 방법은, 초음파 수정체 유화술(Phacoemulsification, PE)이고


인공수정체의 삽입은  후방 인공 수정체 삽입(Posterior chamber IOL implantation, PC-IOL implantation)입니다.


흔히 약어로, PE & PC-IOL implantation 혹은 PE & PCL implantation 으로 표현하곤 합니다.


초음파유화술 및 인공수정체 삽입초음파유화술 및 인공수정체 삽입



이때 정상적으로 이루어진 백내장 수술에서..


인공 수정체를 삽입하는 위치는, 수정체낭내에 위치하는 것입니다.(In the bag implantation)



   


즉, 초음파 수정체 유화술 및 후방  수정체 낭내 인공수정체 삽입술로,


PE & IOL in the bag implantation 이라고도 표현할수 있습니다.


수정체 낭내 인공수정체 삽입술수정체 낭내 인공수정체 삽입술



즉, 초음파를 이용하여, 수정체 전체를 제거하는 것이 아니라,


수정체의 앞쪽에 구멍을 내고 (CCC : 원형 수정체낭 절개 - 참조: [링크])


백내장이 발생한 수정체의 모습백내장이 발생한 수정체의 모습수정체낭 원형절개 CCC수정체낭 원형절개 CCC


구멍을 통하여 수정체 내부를 초음파로 녹여 빨아내고 (Phacoemulsification)


초음파수정체 유화술(PE)초음파수정체 유화술(PE)수정체 피질의 흡인(I&A)수정체 피질의 흡인(I&A)



남은 수정체 낭 (수정체 껍질, 수정체 주머니) 내부에  인공수정체를 삽입하는 것입니다.(IOL in the bag implantation)


낭내 인공수정체 삽입낭내 인공수정체 삽입




이중 낭내 인공수정체 삽입과정의 실제 모습은 다음과 같습니다.





<낭내 삽입하게되는 인공수정체(IOL, Intraocular lens)>


과거에는 인공 수정체가  경성인공수정체(hard IOL, PMMA IOL)이었습니다.


이는 접으려고 하면 깨지는 형태이기 때문에, 각막 절개를 크게 하여, 삽입해야 하는 구조였습니다.


PMMA IOL 의 광학부 크기는 5.0mm-6.0mm였기에...


5.0mm IOL은 5.2 mm 절개창을 통하여 삽입되었습니다.


경성 인공수정체의 삽입경성 인공수정체의 삽입



   


하지만 현재 사용하는 인공 수정체는 모두 연성인공수정체(Soft IOL) 입니다.


이는 접힙이 가능한 접힘 인공수정체(foldable IOL) 입니다.


집게를 이용한 IOL 접기집게를 이용한 IOL 접기IOL 전용 주사기(Injector)IOL 전용 주사기(Injector)


집게로 잡아서 접어서 삽입하거나, 주사기(injector)에 넣어서 삽입하게 됩니다.


집게를 이용하여 접어서 삽입하는 방법집게를 이용하여 접어서 삽입하는 방법


주사기(Injector)를 이용한 IOL삽입주사기(Injector)를 이용한 IOL삽입주사기(Injector)를 이용한 IOL삽입주사기(Injector)를 이용한 IOL삽입




지금까지...


인공수정체 삽입, 낭내 인공수정체 삽입 (IOL in the bag implantation)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안과 질환과 안과 치료/백내장] - 인공수정체 삽입술, 인공수정체 삽입 위치 : 낭내 고정, 섬모체 고랑 고정, 공막 고정, 홍채고정, 전방삽입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