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과 질환과 안과 치료/각막 외안부

신생아 안염, 신생아 결막염 : 클라미디아에 의한, 신생아 봉입체 결막염(Neonatal inclusion conjunctivitis)

by 아그점빵 2017. 12. 16.
반응형

신생아 안염, 신생아 결막염(neonatal conjunctivitis)은...


과거에는 신생아 농루안(ophthalmia neonatorum) 이라하여, 


출생시 신생아 결막이 산도의 임균(Neisseria gonorrhoeae, Gonococcus)에 감염된 임균성 결막염(Gonococcal conjunctivitis) 만을 뜻하는 용어였으며...


1900년대 초기만 해도 실명의 중요한 원인이 되었습니다.



그러다가 그 의미가 넓어져서 근래에는 생후 28일 이내에 발생하는 분비물을 동반한 모든 결막염을 뜻하게 되었으며, 


WHO에 의해서 신생아 결막염(conjunctivitis of the newborn)으로 명명 되었습니다.


신생아 결막염, 신생아 농루안신생아 결막염, 신생아 농루안



신생아 결막염의 원인균시대적, 지역적 다양성이 매우 심하여 아직도 전세계적으로 매년 10,000명의 신생아 들이 실명에 이르고 있는데...


출생 시기별 신생아 결막염의 원인출생 시기별 신생아 결막염의 원인


이번에 이야기할 내용은... 클라미디아에 의한 신생아 클라미디아 결막염 입니다.



   


<신생아 클라미디아 결막염, 신생아 봉입체 결막염의 역학>


클라미디아 결막염은...  클라미디아에 감염된 세포에서 봉입체(inclusion body)가 관찰되어, 봉입체 결막염(inclusion conjunctivitis, inclusion blennorrhea)이라고 부릅니다.


클라미디아 봉입체클라미디아 봉입체



신생아 클라미디아 결막염(신생아 봉입체 결막염)은...


클라미디아를 가진, 치료 받지 않은 산모에서 태어난 아이에서...


30~40% 결막염이 걸리게 되고 (자료에 따라 최대 50%)


10~20%클라미디아 폐렴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클라미디아에 감염된 자궁경부를 통한 출산시, 질분비물에 의해서 신생아가 감염됩니다.


따라서 제왕절개(C-sec)를 통한 경우에는 감염이 드뭅니다.



신생아 봉입체 결막염은 전체 신생아 안염의 30%를 차지할 정도로 가장 높은 빈도를 보이며, 


클라미디아의 생식기 감염에 비례해서 증가하는데...


가임기 여성의 5~11%에서 자궁경부에 클라미디아 감염을 보인다는 통계가 있습니다.




<신생아 클라미디아 결막염, 신생아 봉입체 결막염의 양상>


보통 출산후 5일 ~ 14일 후에 클라미디아에 노출된 단안 혹은 양안에서 시작됩니다.


이때 조기 양수 파열시 출생 5일 이내에 증상이 나타날수도 있습니다.


신생아 클라미디아 결막염신생아 클라미디아 결막염



보통 점액농성의 유두 결막염이 결막 부종과 함께 나타납니다.


신생아 클라미디아 결막염, 신생아 봉입체 결막염신생아 클라미디아 결막염, 신생아 봉입체 결막염


보통 생후 6~8주까지는 림프조직이 발달이 되지 않았기에, 여포 비대(follicle)나 림프절의 부종은 볼수 없습니다.



치료를 잘하면 대개 경과가 양호하고 시력저하가 거의 없지만...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1년이상 증상이 지속될수 있어, 초기에 치료하여 병의 경과를 단축시키고, 각막염, 결막 흉터 등으로의 합병증 발생을 조기에 예방하여야 합니다.



성인에서도  성인봉입체결막염 (adult inclusion conjunctivitis, AIC) 이 발생할수 있는데,  성인과 소아는 양상이 차이 납니다.


성인봉입체결막염 (adult inclusion conjunctivitis, AIC) 성인봉입체결막염 (adult inclusion conjunctivitis, AIC)



소아에서는...

  1. 불완전한 면역 체계로 인해 여포(follicle)의 형성이 미약하고

  2. 성인과는 다르게 여포보다는 유두(papilla)의 형성이 관찰될수 있으며

  3. 점액 화농성 물질이 두드러져서 가성막(pseudomembrane)의 형성이 가능하고 

  4. 이로 인한 결막 반흔(conjunctival scar) 형성이 가능하며

  5. 성인에 비해서 점안약에 반응이 더 좋아,

  6. 만성화되는 경우가 드물어, 각막 판누스 형성이 적습니다.

  7. 검사실 검사상 김자 염색(Giemsa)상으로 봉입체가 더 잘 관찰됩니다.



반대로 성인에서 발생하는 성인봉입체결막염 (Adult chlamydial inclusion conjunctivitis)에서는 

  1. 아래 결막의 여포(follicle) 형성이 두드러지며...

  2. 가성막 형성(pseudomembrane)은 발생하지 않으며

  3. 결막 반흔의 형성이 없으나,

  4. 점안 안약에 대한 반응이 좋지 못하며

  5. 만성화되는 경우 각막 판누스 형성이 가능합니다.

  6. 검사실 검사상 봉입체 관찰이 잘 되지 않아 특수한 진단 검사가 필요합니다.


성인봉합체결막염의 급성기와 만성기성인봉합체결막염의 급성기와 만성기


성인의 클라미디아 감염은  링크에서 확인하세요~


[안과 질환과 안과 치료/각막 외안부]
눈에 걸리는 성병, 성병에 의한 결막염, 성인 봉입체 결막염 (Adult Chlamydial Inclusion Conjunctivitis)



   


<신생아 클라미디아 결막염, 신생아 봉입체 결막염의 진단 과 치료>


진단에는 검사실 소견에 의한 진단이 필수적입니다.


성인과는 다르게, 결막 찰과표본을 김자 염색을 하면 결막 상피세포내 봉입체가 잘 관찰됩니다.




예방적으로...


2.5 % povidone iodine 점안액이 효과적이며..


1% AgNO3 안약이나, 0.5% Erythromycin 연고는 신생아 봉입체 결막염의 예방에는 효과가 적습니다.


즉, Erythromycin 연고는 신생아 봉입체 결막염의 치료에는 사용되나, 예방에는 효과가 적습니다.




치료Erythromycin을 경구로 2주간 투여하면서 확진검사를 기다리는 것입니다.


보통 Erythromycin 시럽을 50mg/kg 의 용량으로 하루에 2차례 ~ 4차례로 나누어서 2주간 경구투여합니다.



이때 모체와 그 성적 배우자에게도 Erythromycin 경구투여 혹은 Tetracycline 경구투여를 1주간 하여야 합니다.


단, Tetracycline 의 경구 복용의 경우 모체가 수유중일때는 사용을 주의해야만 합니다.



또한 성인과는 달리... 신생아 봉입체결막염은 국소적인 치료에도 잘반응하여...


테라마이신 등의 Tetracycline 연고나, 에코리신 등의 Erythromycin 연고를 하루에 4차례 2주간 점안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근본적으로, 클라미디아로 인한 전신감염의 우려(클라미디아 폐렴)가 있기 때문에...  전신적인 치료를 하는것이 바람직합니다.





이상으로....


신생아 안염, 신생아 결막염 : 클라미디아에 의한, 신생아 봉입체 결막염(Neonatal inclusion conjunctivitis)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성인에서 발생하는 클라미디아 결막염은 링크에서 확인하세요~


[안과 질환과 안과 치료/각막 외안부]
눈에 걸리는 성병, 성병에 의한 결막염, 성인 봉입체 결막염 (Adult Chlamydial Inclusion Conjunctivitis)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