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과 질환과 안과 치료/백내장

수정체의 해부학적 구조

by 아그점빵 2017. 9. 28.
반응형

초음파 유화술을 이용한 백내장 수술은 1967년 Kelman 에 의해 발표된 이후 많은 발전을 거듭해 왔으며, 초음파 수정체 유화술 및 후방 인공수정체 삽입술은 현재 가장 널리 이용되는 백내장 치료법이 되었습니다.



백내장 수술을 위한 이러한 여러 기술들의 발전으로 인하여 현재는 시력을 저하하는 백내장을 제거한다는 의미를 넘어 수술 후의 보다 나은 시력 결과와 보다 적은 합병증을 달성하는 것이 더 큰 관심사가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백내장 수술 중에 홍채감입,낭파열, 방사상 찢김 등의 수술 중 합병증이 발생하면 좋은 예후를 기대하기가 어려워지게 됩니다.



백내장 의 발생, 그리고 백내장 수술 도중에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 그리고 40대 중반 부터 발생하는 노안에 대한 개념 등 수정체의 해부학적 구조를 알게 되면 눈의 노화에 의한 변화를 쉽게 이해할수 있습니다.




우선 정상적인 수정체의 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수정체는 수정체 섬유상피세포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세포들을 둘러싸고 있는 막인 수정체 낭에 의해서 둘러싸여 있습니다. 


   


상피 세포수정체 낭의 안쪽 표면을 얇게 둘러싸는 형태로 되어 있고, 그 내부는 모두 수정체 섬유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즉 수정체 섬유들이 수정체의 내부를 구성하는 핵심 물질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수정체 섬유는 아래 사진과 같이 매우 규칙적으로 배열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규칙적인 배열을 외부에서부터 들어오는 빛을 잘 통과시킬 수 있게 하며,  빛을 적절하게 굴절되도록(꺽이도록) 조절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A사진을 잘보면, 왼쪽 사진은 수정체의 앞면이고 우측 사진은 수정체의 뒷면입니다.

수정체 섬유가 배열되어 있는 모양이 앞면에서 보았을때는 Y 자 모양으로 섬유들이 접합이 되어 있고, 뒷면에서 보았을때는 역 Y 자의 모양 (한글 ㅅ의 모양) 으로 붙어 있습니다.


이러한 수정체 섬유들이 서로 붙어 있는 접합 부위에 혼탁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 Suture cataract 봉합선 백내장이라고 합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앞면에서 보았을때는 Y자의 모습 을 보이게 됩니다.

앞면과 뒷면을 동시에 보면, 앞면에서는 Y자, 뒷면은 Inverted Y 의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Suture Cataract(봉합선 백내장)은 선천 백내장(Congenital Cataract) 의 한 종류로서, 시력에 영향을 주는 경우는 거의 없으며, 따라서 치료로 필요하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수정체 낭은 수정체 내부 구조물을 둘러싸고 있으며, 섬모체 소대(lens zonule)의 부착 지점으로써의 역할을 합니다. 

섬모체 소대(zonule)은 무엇일까요?

수정체는 눈속에 고정되어 있는 구조가 아니라 수정체 주위에 360도 빙둘러서 끈이 달려서 공중에 떠있는 구조입니다.

아래의 초음파 수정체 유화술(초음파를 이용해서 수정체를 녹여서 내는 과정) 사진을 보면 수정체는 흰 끈에 의해서 매달려있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바로 이 흰 끈이 섬모체 소대라고 하는 수정체를 지지해주는 구조입니다.



섬모체 소대(lens zonule)은 실제로 아래와 같이 맨눈에는 보이지 않을 정도로 매우 가는 끈입니다.


 


이런 가는 에 의해서 눈속에서 360도 둘러싸여서 공중에 매달려서 떠있는 구조 입니다. 


   


섬모체 소대매우 가느다란 실인것 처럼  수정체낭 역시 매우 얇은 주머니 입니다.

전면은 14um (마이크로 미터) = 0.014 mm 의 구조 후면은 4um = 0.004 mm 입니다. 






정리하자면 수정체는 매우 가느다란 실인 섬모체 소대에 의해서 360도 달려서 공중에 떠있는 구조로 되어있으며, 매우 얇은 주머니인 수정체 낭에 의해서 둘러 싸여있습니다. 

수정체 낭의 내부는  수정체 낭 바로 안쪽을 둘러싸는 상피세포와  그 내부에 수정체의 핵심 기능을 하는 물질인 수정체 섬유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