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과 질환과 안과 치료/망막

레이저(Pulsed Q-switch Nd:YAG), 레이저 포인터에 의한 눈 손상, 망막 손상

by 아그점빵 2018. 1. 22.
반응형

최근 레이저의학용, 산업용, 군용 등으로 널리 사용됨에 따라


레이저 광선의 우발적인 조사에 의한 망막 손상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문방구에서도 쉽게 구할수있는 레이저 포인터에의해서도 망막 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여러 레이저중 Neodymium:YAG (Nd:YAG) laser Nd 이온 YAG(Yttrium Alminum Garnet) 결정에 첨가한 laser 로..


열효과(photocoagulation)를 보이는 CW(continuous wave)나 Free running mode, 


기계적 효과(photomechanical, 광파괴효과)를 보이는 Q-switch (Pulsed) 나 mode locked 형태로 작동합니다.




<Nd:YAG laser 의 이용>


Continuous type 은 대개 파장을 절반으로 줄인것으로(Frequency-doubled Nd:YAG laser, 532nm),  레이저의 열효과를 이용하는데,


안과영역에서 기존의 Argon laser 를 대체하여 당뇨망막 병증에서 망막광응고술에 사용됩니다.


Continuous Nd:YAG laser 를 이용한 범망막응고술Continuous Nd:YAG laser 를 이용한 범망막응고술



   


한편, Pulsed Q-switch Nd:YAG laser 5 ns ~ 20 ns 의 짧은 시간에 매우큰 출력을 내는 레이저1064nm 파장을 사용합니다.



의학적으로는 ...

  1. 안과 백내장 수술이후 발생한 후발백내장(Posterior capsular opacification, PCO)을 치료하는데 사용하고,

    후발백내장(PCO)을 치료후발백내장(PCO)을 치료

  2. 급성폐쇄각녹내장에서, 주변부 홍채절개술을 시행하는데 사용하곤 합니다.

    주변부 홍채절개술주변부 홍채절개술

  3. 피부과영역에서는 피부의 문신을 제거하는데 사용되곤 합니다.

    피부의 문신을 제거피부의 문신을 제거

  4. 비뇨기과영역에서는 전립선 비대증 수술을 시행할때, 레이저를 이용하여 전립선 조직을 깨끗하게 절단하는데 사용하곤 합니다.



산업, 연구 영역에서는, 

  1. 플라스틱, 유리, 아크릴, 금속의 표면에 문양을 새기는데 사용하거나

    금속의 표면에 문양을 새김금속의 표면에 문양을 새김

  2. 금속의 표면을 연마하는데 사용합니다.

  3. 또한 Laser-induced breakdown spectroscopy라 하여, 검체의 원소를 파악하는데 사용합니다.

    Laser-induced breakdown spectroscopyLaser-induced breakdown spectroscopy



군영역에서는...

  1. 타격할 목표와의 거리를 측정하는데 사용하고,

    타격할 목표와의 거리를 측정타격할 목표와의 거리를 측정

  2. 미사일이나 로켓이 타격할 목표를 지정하는데 사용합니다.

    미사일이나 로켓이 타격할 목표를 지정미사일이나 로켓이 타격할 목표를 지정


특히, 레이저 포인터는 군영역에서 사용하는 레이저를 출력을 약하게 한것으로, 문방구에서도 쉽게 구할수 있어 문제가 되곤 합니다.


레이저 포인터레이저 포인터




<Nd:YAG laser 에 의한 눈의 손상>


Continuous Nd:YAG laser 에 눈이 노출될경우,  열효과에 의해서 망막의 온도가 상승합니다.


국소적으로 레이저가 조사된 부위는 망막의 온도가 10도 가량 상승하게되고, 이는 망막의 단백질을 응고 시킵니다.


결국 조직변성으로 이어져서, 망막 손상이 발생합니다.



   


이보다 더욱 문제가 발생하는 것은 Pulsed Q-switch laser 입니다.


매우 짧은 시간동안에 강한 빛에 노출되면, 발생하는 충격파(shock wave)나 청음파(acoustic wave)에 의해서 망막 표면이 기계적으로 파괴됩니다.


  1. 망막출혈

  2. 망막하출혈 혹은 유리체 출혈

    망막 전 출혈망막 전 출혈

  3. 황반 원공

    황반 원공황반 원공

  4. 황반 주름

    황반 주름황반 주름

  5. 황반 시세포 손상

    황반 시세포 손상황반 시세포 손상


이러한 손상들이 보고되어 있습니다.




<Nd:YAG laser 에 의한 눈의 손상 치료>


Laser 에 의한 망막 손상이후의 치료에 대해선 아직 정립된 것이 없습니다.


대개 Steroid 치료를 받게 되는데, 이는 경험적이지만...


레이저 손상에 의한 세포 반응을 줄임으로써, 망막의 손상을 최소화하기 위해 시도됩니다.





[안과 질환과 안과 치료/망막] - 태양, 햇빛을 오래동안 바라보고 난뒤 생기는 시력 저하, 일광 망막 병증(solar retinopathy)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