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논문으로 보는 안과 눈 이야기/눈물 흘림

최신 안과 논문 리뷰 : 눈물이 나요~ 눈물구멍(눈물점)의 이상

by 아그점빵 2017. 8. 27.
반응형


이전 포스팅에 이어서 눈물 흘림이 발생하는 경우의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2009년 Ophthal Plast Reconstr Surg  안성형 및 재건 수술 학회에 실린 "사각형 모양 3 snip punctoplasty" Rectangular 3-snip Punctoplasty Outcomes: Preservation of the Lacrimal Pump in Punctoplasty Surgery 에 기반을 하였습니다.

최신 안과 의학 논문 번역  서른 일곱번째입니다.


사각형 모양 3 snip punctoplasty사각형 모양 3 snip punctoplasty






상부 눈물 배출 통로에 대한 "시술" 로서  우선  1) 눈물점 (Punctum) 에 대한 시술입니다.


눈물점(punctum) 은 눈물 배출 통로의 시작 부위 입니다.


아래의 노란 화살표가 눈물점이고   파란 부분은 눈물 언덕 이라고 이야기하는 lacrimal caruncle 입니다.


눈물점과 눈물언덕눈물점과 눈물언덕



이러한 눈물점의 가장 흔한 문제눈물점의 협착 ( 좁아짐 ) 이나 눈물점의 폐쇄 ( 막힘 ) 입니다.


협착(좁아짐) 이 계속 되고 지속되다보면 폐쇄 (완전한 막힘) 이 일어나게 됩니다.




아래 사진을 보시면 위쪽의 파란 동그라미 부분에는 눈물점이 잘 관찰됩니다. 


그런데 아래의 빨간 동그라미 부분에는 눈물 구멍이 있어야 하는 곳에 아무런 구멍이 없습니다.   


너무 좁아져서 찾기 힘든 경우, 즉 폐쇄가 일어난 경우 입니다.


위쪽은 관찰되나 아래쪽은 관찰안됨위쪽은 관찰되나 아래쪽은 관찰안됨




눈물점 협착과 폐쇄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아래 표와 같이 선천적으로 눈물점이 발달이 되지 않은 상태로 태어난 경우를 제외하면, 크게 Acquired 와 Involutional 로 나뉩니다. 


 Acquired 라 함은  각종 눈의 염증, 종양, 항암제나 녹내장 약제의 사용, 전신 질환, 방사선 치료 등이 있습니다.   


나머지는 Involutional 즉 나이가 들면서 노화에 의해서 생기는 것입니다.


눈물점 협착과 폐쇄의 원인눈물점 협착과 폐쇄의 원인


여기서 유심히 보아야 할것은,  각종 암에 걸리신 환자분들중에서 전신적인 항암제나 방사선 치료를 받으시고 난뒤 눈물흘림이 많이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항암제나 방사선 치료로 암이라는 큰 고비를 이겨내고 난  "암을 이겨내신 분들" 에서  혹은 아직 "항암 치료를 받고 계시는 분들" 에게는  눈물흘림이라는 것은  상당히 작은 문제라고 생각하고 그냥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항암제나 방사선 치료가 눈물점의 협착을 가져온다는 것은 이미 여러 연구를 통해서 많이 밝혀진 사실이고, 간단한 시술을 통해서   눈물흘림 증상을 치료할수 있고,   치료를 하지 않는 경우 결국은 완전한 폐쇄로 이어져서 수술이 더욱 힘들어 지게 됩니다.



가장 간단한 수술이 바로 눈물점 성형술 Punctoplasty 입니다.   이름그대로 Puncto-  : Punctum 눈물점 을  Plasty : 성형술 한다   눈물점의 모양을 바꿔준다는 말입니다.


위의 사진처럼 극도로 좁아진 눈물 구멍을 구멍을 넓히는 것만으로도 효과가 있다는 말입니다. 


이 구멍을 넓혀주는 방법에 따라서 1- snip, 2- snip, 3-snip, 4-snip 등으로 나뉩니다.   


Snip 이란 가위질로 싹뚝 한다는 말입니다.  즉, 1-snip : 가위질을 1번, 2-snip : 가위질을 2번 ~ 이런식으로 이해하시면됩니다.


Snip 이란 가위질로 싹뚝 한다Snip : 가위질로 싹뚝 한다



1-snip punctoplasty 입니다.

1-snip punctoplasty 1-snip punctoplasty



사진만 봐도 간단하겠죠?  


눈물점 주위를 마취를 하고 나서 가위를 벌린채로 집어넣어서 눈물점을 한번 싹뚝 해주는 것입니다.  


그럼 양옆으로 눈물점이 벌어지면서 저 넓혀진 면적을 통해서 눈물이 빠져나갈것입니다.



왼쪽 사진의 빨간 동그라미를 친 눈물점과 누소관을 간단하게 모식도로 표현한다면 우측 처럼 원통이 될것입니다. 

1-snip punctoplasty 는 이 원통형에다가 사진처럼 가위질을 한번 쭉 해주는 것입니다.


하지만 1번 싹뚝 하는 것만으로는 효과가 거의 없어서 이젠 사장된 수술방법입니다.




2-snip punctoplasty 입니다.

2번 가위질을 싹둑 하는 방법인데, 이제부터는 술자에 따라서 두번 싹뚝하는 방법이 약간씩 다릅니다.


Dutton 이라고 하는 유명한 책에 따르면 2 snip 은 다음과 같습니다.

1snip 은 그냥 1자로 잘랐다고 하면 2snip 은 V 자 모양으로 자른다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2-snip punctoplasty2-snip punctoplasty



또다른 방법은 다음 사진과 같이 먼저 수직으로 가위질을 한뒤 수평으로 가위를 눕혀서 수평 가위질을 한번더 하는 것입니다.


2-snip punctoplasty 또다른 방법2-snip punctoplasty 또다른 방법



이러한 두가지 방법중에서는 보통 위의 Dutton 의 방법 (칼라사진) 을 더 선호합니다.  


아래사진과 같이 수평으로의 칼집을 내는 방법이 근육에 손상을 주어서  근육에 의한 눈물 펌프 효과가 손상 받을수 있다는 주장이 있기 때문입니다.




3-snip punctoplasty 입니다.


3번 가위질하는 것 역시 아래와 같이 A와 B로 나뉩니다.


과거에는 B 방법이 교과서적인 방법이었으나, 역시 가로로 절개를 많이 하는 것은 눈꺼풀의 근육 손상을 일으킬수 있다고 하여 B방법은 거의 사장되어 가고 있습니다.



이제 A방법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사각형 모양으로 자른다고 해서 Rectangular 3-snip punctoplasty 라고 불립니다.

3-snip punctoplasty3-snip punctoplasty






지금까지 이야기한 2 snip 과 3 snip punctoplasty 는    순수한 눈물점의 이상이 있을때의  가장 우선적으로 생각되는 치료 방법입니다.


이렇게 "좁아진 눈물점"을 넓히는 수술을 하고 난다음에는 보통 80~90 %의 성공률을 보입니다.  


이때의 10~20 %의 실패율은 넓힌 눈물점이 다시 붙어서 좁아져 버리는 것 때문에 발생하게 됩니다.



   



넓혀 놓은 눈물점이  다시 붙어버리는 경우에는 다시한번더 동일한 수술을 하거나 아래 사진과 같은 실리콘 튜브를  눈물소관에다가 넣는 경우가 있습니다.


실리콘 튜브 삽입실리콘 튜브 삽입


이 첫번째 사진은 사실은 넣어놓은 실리콘 관이 빠져나와버린 사진입니다. 실리콘 튜브를 명확하게 보여주기 위해서 가져온 사진일 뿐이지 실제로 저렇게 위치하지는 않습니다.



아래의 사진처럼 거의 티가 나지 않게  위치하게 되고, 이물감을 거의 느끼지 않게 유지됩니다.


실제 모습실제 모습



위의 두개의 사진들은 아래 처럼 양쪽의 눈물관을 통해서 실리콘 관을 삽입해서 그 끝들은 코안에서 묶여있는 구조입니다.


실리콘 튜브의 모습실리콘 튜브의 모습




한편 아래와 같이 한쪽 눈물점에만 삽입하고, 코까지 닿지 않는 실리콘 관도 있습니다.


Mini-MonokaMini-Monoka



이러한 실리콘 관 (실리콘 튜브) 은 눈물점의 이상이 있을때 시행하는 Punctoplasty 를 시행한뒤, 그 수술 효과를 조금더 길게 유지되도록 도와주는 역할로서  눈물점 수술때 사용하는 메인 수술은 아닙니다.


다음에서 이야기할  2) 눈물 소관 (누소관) 에서 주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실리콘 관은 다음 포스팅에서 자세히 다뤄보기로 하겠습니다.




결론적으로 눈물구멍(눈물점)의 이상으로 인한 눈물 흘림때는 2-snip punctoplasty 혹은 3-snip punctoplasty 를 시행하게 되고 보통 80~90%의 성공률을 보입니다.



다음 내용은 눈물점 다음의 구조인 누소관(눈물소관)의 협착이나 폐쇄에 따른 치료법입니다.


안과 의학논문 : 눈물이 나요~ 누소관(눈물소관) 폐쇄의 치료


안과 의학논문 : 눈물이 나요~ 누소관(눈물소관) 협착의 치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