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과 질환과 안과 치료/성형안과

뮤코르 진균증, 모균증, 뮤코르 곰팡이에 의한 안와 연조직염, Orbital Mucormycosis

by 아그점빵 2018. 9. 16.
반응형

뮤코르 진균증, 혹은 모균증 이라불리는 이 질환은,


Mucor, 뮤코르 라고 하는 털곰팡이과에 속하는, 


곰팡이(진균)에 의한 눈 주위 감염을 말합니다.



뮤코르 진균의 인체 감염 양상은, 


임상 양상에 따라 다섯 가지의 형태를 보힙니다.

  1. 비두부형(rhinocerebral)

  2. 폐형(pulmonary)

  3. 위장관형(gastro-intestinal)

  4. 전신형(desseminated)

  5. 피부형(cutaneous)



이 중 가장 흔하고 가장 중요한 형태는 비두부형(rhino-cerebral type)입니다.


이는, 부비동 및 안와의 구조물이 침범되고 이어 머리 안쪽으로  침범하여, 전격적인 뇌막염과 뇌염으로 진행되는 형태로, 


코의 감염머리 안쪽의 감염 사이에 안와를 거쳐서 진행하기 때문에, 


비안와형(rhino-orbital type) 혹은 비안와두부형(rhino-orbito-cerebral type)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비두부형 뮤코르 감염(rhino-cerebral Mucormycosis) 비두부형 뮤코르 감염(rhino-cerebral Mucormycosis)



   


<안와 뮤코르 진균증, orbital mucormycosis 의 안와 감염 양상>


뮤코르 진균증, orbital mucormycosis 는 다른 용어로, Phycomycosis  혹은 Zygomycosis 라고도 불립니다.


이는, 정상인에서는 감염이 나타나지 않고, 


당뇨환자나, 면역저하 환자(에이즈, 장기이식 환자) 에서  감염을 유발하게 됩니다.



초기에는 특징적인 소견이 보이지 않을수 있으며  무력감이나, 발열 정도의 소견만 관찰됩니다.



이후, 코의 감염이 처음 나타나게되는데, 


축농증(코곁굴염), 인후염, 코분비물이 관찰되면서, 혈성 비루, 즉 코피가 관찰될수 있습니다.


뮤코르 진균증 환자의 코에서 발견되는 괴사딱지뮤코르 진균증 환자의 코에서 발견되는 괴사딱지


이때, 안와 및 안와주위의 극심한 통증을 호소하게되는데, 이러한 증상이 있으면 반드시 뮤코르 감염증을 의심해야 합니다.



염증이 더 진행되면 눈쪽으로 증상이 발생하게됩니다.


안면부 및 안와부의 봉와직염(연부 조직염), 안검하수, 안구돌출, 안근마비가 나타나며 


뮤코르 진균증 감염 초기와, 진행된 상태뮤코르 진균증 감염 초기와, 진행된 상태



시신경 손상에 의한 시력감소가  나타나게되고, 급속히 진행되면서 실명에 이를수 있습니다.


얼굴부위에도 안와아래 감각마비, 각막신경마취, 안면신경마비의 소견을 보일 수 있습니다.


뮤코르 진균증에 의한 눈 움직임마비뮤코르 진균증에 의한 눈 움직임마비



   


마지막 단계로 두개내의 증상이 발생하는데, 의식 소실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는 매우 좋지 않은 징후로, 병변이 머리안쪽까지 진행했음을 나타내고, 


이러한 증상들은   수일에 걸쳐서 진행되며, 수시간내에 급속히 진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안와부위를 거쳐 뇌쪽으로 침범하는 뮤코르 진균증안와부위를 거쳐 뇌쪽으로 침범하는 뮤코르 진균증





지금까지...


뮤코르 진균증, 모균증, 뮤코르 곰팡이에 의한 안와 연조직염, Orbital Mucormycosis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안과 질환과 안과 치료/성형안과] - 뮤코르 진균증, rhinocerebral mucormycosis 의 진단과 치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