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논문으로 보는 안과 눈 이야기/안구건조증과 마이봄샘기능장애

최신안과 논문번역 : 코속 전기자극을 통한 안구건조증의 치료, 앨러간 트루티어

by 아그점빵 2018. 5. 9.
반응형

앞서서 살펴본바와 같이... 


안구건조증의 새로운 치료방법으로, 코속의 전기자극을 통해..


눈물의 생성량을 증가시키기 위해  앨러간에서는 트루티어를 개발해내었습니다.


[논문으로 보는 안과 눈 이야기/안구건조증과 마이봄샘기능장애] - 의학논문번역 : 알러간 트루티어, Allergan TrueTear, 코점막 신경 자극을 통한 눈물생성.. 안구건조증의 신경치료



이번에 살펴볼 논문은, 이 앨러간 트루티어(allergan TrueTear)를 


인체에 적용한 첫번째 연구 논문의 결과입니다.



안과논문번역 제 81번째 논문, 안구건조증 환자에서의 코속 자극을 통한 눈물생성의 효과에 대한 연구..


A non-randomized, open-label study to evaluate the effect of nasal stimulation on tear production in subjects with dry eye disease 입니다.


안과논문번역 제 81번째 논문, 안구건조증 환자에서  코속 자극을 통한 눈물생성의 효과에 대한 연구안과논문번역 제 81번째 논문, 안구건조증 환자에서 코속 자극을 통한 눈물생성의 효과에 대한 연구




앨러간 트루티어의 모체가 되는 전기 코속자극 기구를 이용한 동물실험을 통해, 안전성과 효과를 확립한 저자들은..


코속 전기자극기를 인체에 적용해 보기로 하였습니다.



본연구는.. 2013년 3월 부터 2014년 8월, 멕시코의 Codet Vision Instutute 에서 시행된 연구로..


단일기관에서 시행된 임상 3상 공개 연구로 전향적 연구 (prospective open-label nonrandomized trial)였습니다.



   


경증의 안구건조증에서부터 심한 안구건조증까지..  다양한 정도의 안구건조증을 가진 환자를 대상으로


  1. 18세 이상의 성인

  2. 5분간의 Schirmer test 에서 15mm 이하의 눈물생성

  3. OSDI score 로 판단한 안구건조증 증상 13점 이상

이러한 조건의 환자들을 모집하였고..


  1. 임신가능성이나 모유수유중인경우

  2. 다른 전신 질환이나 알러지 질환을 가진 경우

  3. 비염이나, 축농증을 가진 환자

  4. 코속의 감염이나 염증을 가진 환자

이러한 경우를 제외하였습니다.



총 40명의 피실험자가 모집되었고, 이들을 대상으로  180일 (6개월)동안 관찰하며  Allergen ITN 을 하루에 4차례 사용하도록 하였습니다.


 Allergen ITN, 트루티어 사용 방법 Allergen ITN, 트루티어 사용 방법



피실험자들의 기본 인적 정보피실험자들의 기본 인적 정보



이들 환자들을 대상으로...

  1. 눈물의 생성정도Schirmer test

  2. 각막과 결막의 염색점수Corneal staining score 와 Conjunctival staining score

  3. 눈물의 안정성T-BUT 수치

  4. 안구건조증의 증상 및 심각성OSDI 점수로 평가하며, 

Baseline, 치료 1주뒤, 2주뒤, 1달뒤, 2달뒤, 3달뒤, 6달뒤 경과관찰하였습니다.




결과입니다.


우선.. 수성눈물 분비량을 Schirmer test 를 통하여 측정하여, 기구 사용에 따른 급성 눈물생성정도(acute tear production)에 대한 결과입니다.


환자들로 하여금  baseline 시기와, 매번 경과관찰하는시기에  사용중이던 Allergan ITN 을 가져오도록 하여..


기계 사용직전에 Schirmer test 를 시행하여  치료 전의 수치를 Unstimulated data 로 측정하였고


기계 사용후 Schirmer test 를 반복하여 검사하여, 기구 사용 후의 수치를 Stimulated data 로 측정하였습니다.



각각의 시기에 Unstimulated data 와 Stimulated data 를 비교하여, 전기자극에 따른 눈물의 생성효과를 살펴보았습니다.


트루티어 사용전 눈물생성양트루티어 사용전 눈물생성양트루티어 사용직후의  눈물생성양트루티어 사용직후의 눈물생성양



Baseline 시기의 코속 자극전후의 Schirmer test 값은  


우안 9.4±1.3 mm -> 22.4±1.9 mm 로 약 138.3%  증가하였으며, 


좌안 10.5±1.1 mm -> 22.5±1.8 mm 로 약 114.3% 증가하였습니다.



코속 자극을 통한 눈물생성효과는  2주째 경과관찰하였을때, 그 변화량이 안정화되었으며..



6달뒤 최종 경과관찰할때도.. 코속 자극전후의 눈물생성량은


우안 12.7±1.7 mm -> 19.9±2.0 mm 로 156.7% 증가,


좌안 13.2±1.6 mm -> 20.5±2.0 mm 로 155.3% 증가한 수치를 보였습니다.



즉, 기구사용에 따른 수성눈물의 증가 baseline 시기때부터 유의한 정도로 관찰되었으며, 


경과관찰을 한 시기에 지속적으로 유의한 변화를 보였으며, 


이 효과는 최종 관찰시기인 6달째에도 지속적으로 유의한 효과를 보였습니다.



 


다음으로 각막과 결막의 염색 정도 입니다.


각막염색의 경우..  치료 1주일째 경과관찰하였을때부터, baseline 때에 비해 각막의 호전을 보였습니다.


그리고 그 호전 정도는 경과관찰하는 매시기마다 유지되었으며..


최종 경과관찰인 6개월째에도 각막 염색 상태가 치료전에 비해서 호전된상태가 유지되었습니다.


트루티어 사용에 따른 각막염색의 변화트루티어 사용에 따른 각막염색의 변화


하지만, 각막 염색의 호전 정도는 그 호전정도의 차이가 크지 않아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치는 아니었습니다.



결막염색 역시.. 치료 1주일째 부터  결막 상태의 호전이 관찰되었으며, 


매시기 그 호전 정도가 유지되었고, 최종경과관찰때까지 유지되었습니다.


결막 염색의 호전 정도는  치료전과의 호전 정도가 저명하여,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치가 관찰되었습니다.


트루티어 사용에 따른 결막염색의 변화트루티어 사용에 따른 결막염색의 변화




눈믈의 안정성을 나타내는 TBUT 의 경우...  유의한 변화는 관찰되지 않았습니다.


치료시작전 baseline 시기에.. TBUT 는 우안에서 2.8±0.3 초, 좌안에서 2.9±0.3  초였으며..


최종경과관찰시기인 6개월째에는.. 우안 2.8±0.3 초, 좌안 2.7±0.3 초로 


유의한 변화는 관찰되지 못했습니다.




안구건조증의 증상의 경우...

  1. 눈의 끈적거리는 느낌(sticky feeling)

  2. 눈의 이물감(foreign body sensation, FBS)

  3. 눈부심, 눈 번쩍임(photophobia)

  4. 안구의 건조함(eye dry ness)

  5. 타는듯한느낌/찌르는듯한 느낌 (burning/stinging)

  6. 시력 저하(blurred vision)

  7. 눈 통증 (pain)

이러한 모든 측면에서, baseline 에 비해서 호전이 관찰되었습니다.


트루티어 사용에 따른 안구건조증 증상의 호전 트루티어 사용에 따른 안구건조증 증상의 호전



이러한 증상들을 바탕으로 OSDI score 를 계산하여 평가하였더니..


치료전 baseline 시기에 69.3±2.6 점에서..


치료 6개월째 32.6±2.8 점으로 약 53%의 호전을 보였습니다.


이 호전은 모든 경과관찰 시기에 유의하게 관찰되었습니다.


트루티어 사용에 따른 OSDI 점수의 호전트루티어 사용에 따른 OSDI 점수의 호전



   


환자들에게  Allergan TrueTear 에 대해서 느끼는 바에 대해서 솔직히 평가해달라고 하였더니..


한번의 치료로 약 3시간 정도 눈이 편안하다고 이야기하였습니다.


일상생활을 할때 하루에 6회 정도 사용하는 경우,  다른 안약치료없이 생활할수 있었다고 이야기합니다.


앨러간 트루 티어에 대한 환자들의 평가앨러간 트루 티어에 대한 환자들의 평가



전반적인 만족도의 경우.. 84% 의 환자들이 만족하였으며..


72%의 환자들이 다시 사용할 용의가 있다고 하였습니다.


또한 83% 환자들은  주변 사람들에게도 추천할 생각이있다하였습니다.



하지만  코속에 넣어서 사용해야한다는 특성때문에, 다른 사람들이 보는 상태에서 사용할 용의가 있다는 사람은 전체의 11%에 불과하였습니다.


전체의 89% 환자들은 남들 앞에서 기구를 꺼내서 사용하는것이 곤란할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전반적으로.. 코속 전기 자극을 통하여 안구건조증을 치료하는 것은..


기구 사용직후의 눈물생성을 증가시키고,  1번의 사용으로 안구건조증의 증상을 3시간 가량 완화할수 있어


효율적인 치료방법으로 판단됩니다.



부작용 역시  일시적인 코막힘이나 코속 불편감이 40명중 2명에서만 관찰되었으며..


심각한 부작용은 관찰되지 않아  안전하게 사용될수 있는 치료로 판단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