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과 질환과 안과 치료/각막 외안부

앞쪽층판각막이식술, 표층각막이식술 (Superficial or Deep Anterior Lamellar Keratoplasty, SALK, DALK)

by 아그점빵 2018. 5. 19.
반응형

전층각막이식술(penetrating keratoplasty)와 비교하여...


부분층각막이식술(lamellar keratoplasty)각막의 일부분만을 이식하는 방법입니다.


각막의 5가지 층각막의 5가지 층



부분층각막이식술 층판각막이식술로도 불리는데..


앞쪽절반을 이식하는  전부층판각막이식술(anterior lamellar keratoplasty, ALK)과.


뒤쪽절반을 이식하는  후부층판각막이식술(posterior lamellar keratoplasty, PLK)로 나뉩니다.


부분층각막이식술의 모식도부분층각막이식술의 모식도



전부층판각막이식술(ALK)은..


얕은표층각막이식술(Superficial Anterior lamelalr keratoplasty, SALK)


심부표층각막이식술(Deep Anterior Lamellar Keratoplasty, DALK)로 나뉩니다.


각막이식의 수술별 이식 부위각막이식의 수술별 이식 부위



   


<얕은표층각막이식술, Superficial Anterior lamelalr keratoplasty, SALK>


얕은표층각막이식술은...  "얕은(superficial)"이라는 단어를 빼고..


표층각막이식술 (Anterior lamellar keratoplasty, ALK)라는 용어로도 불립니다.


얕은표층각막이식술, Superficial Anterior lamelalr keratoplasty, SALK얕은표층각막이식술, Superficial Anterior lamelalr keratoplasty, SALK



수여각막의 병변부위의 각막 기질층을 박리하여 절제하고... 기증각막에서 얻은 각막기질의 상층부위를 이식하는 방법입니다.


수여각막의 내피세포는 건강하지만,  각막 앞쪽 기질이나, 표면에 질환이 있을때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안구내부수술이 아닌, 외부수술이고, 각막내피 거부반응의 걱정이 없다는 장점이 있지만..


시력개선의 효과가 낮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테리엔변성, 데스메막류의 치료 등 주로 응급한 각막의 구조적 유지(tectonic lamellar keratoplasty)


재발하는 군날개의 치료 등을 위해서 사용되지만...


주변부 각막 천공과 홍채 탈출주변부 각막 천공과 홍채 탈출 응급 구조적 층판이식술(tectonic lamellar keratoplasty)응급 구조적 층판이식술(tectonic lamellar keratoplasty)


각막궤양으로 인한 천공에서 시행한 구조적 표층각막이식술각막궤양으로 인한 천공에서 시행한 구조적 표층각막이식술



남아있는 기존 각막기질과, 이식받는 각막기질 사이 Interface hazziness , 각막 표면의 불규칙성 등으로 인해서.. 


좋은 시력을 장담하기 어렵기 때문에 응급이나, 제한적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많이 사용되지는 않습니다.


얕은 표층각막이식술 이후의 각막 표면의 고르지 못함얕은 표층각막이식술 이후의 각막 표면의 고르지 못함



 


<심부표층각막이식술, Deep Anterior Lamellar Keratoplasty, DALK>


심부표층각막이식술 (DALK)은..  


수여각막을 데스메막 근처까지 박리하여..기존 각막 기질의 대부분을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심부표층각막이식술, Deep Anterior Lamellar Keratoplasty, DALK심부표층각막이식술, Deep Anterior Lamellar Keratoplasty, DALK



즉, 데스메막과 내피세포를 제외한, 전층각막이식술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심부표층각막이식술 (DALK)의 수술방법심부표층각막이식술 (DALK)의 수술방법



전체층을 모두 이식하는 전층각막이식술에 비하여

  1. 전방의 침입이 없어, 안내로의 감염이나, 출혈의 위험가능성이 낮으

  2. 내피세포의 이식이 없어 거부반응이 적으며, 

  3. 숧후 회복기간이 감소하고, 봉합사를 조기에 제거할수 있어 빠른 회복을 얻을수 있습니다.

  4. 또한, 수술이후 각막내피세포의 지속적 소실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5. 마지막으로, 안압 조절이 결과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전방각의 구조적인 변화가 없어 녹내장에서도 부담이 없습니다.



   


즉, 환자 본인의 데스메막과 내피세포를 그대로 사용하면서, 


각막 표면이나 각막기질(표층, 심부)에 이상이 있는 경우를, 깨끗한 각막으로 대체하는 것입니다.



  1. 원추각막(keratoconus) 중에서 특히, INTACS 에 적응증이 되지 않고, RGP를 끼기 힘든 원추각막

    INTACS 에 적응증이되지 못하는 원추각막INTACS 에 적응증이되지 못하는 원추각막


  2. 데스메막에 상처가 없는 보우만막과 각막기질에 국한된 각막의 흉터

    각막기질에 국한된 각막흉터각막기질에 국한된 각막흉터


  3. 각막기질 이상증(corneal stromal dystrophy)

    각막기질 이상증(corneal stromal dystrophy)각막기질 이상증(corneal stromal dystrophy)


  4. 하드렌즈(RGP)를 착용하기 힘든 불규칙한 각막표면, 불규칙 난시


이러한 경우에 가장 적응증이 됩니다.



단... 심부표층각막이식술(DALK)은 

  1. SALK 에 비해서는 덜하지만, 여전히 Interface hazziness 로 인한 시력저하가 발생할수 있으며

  2. 동일한 이유로 불규칙한 난시 발생가능성이 여전히 있습니다.

  3. 또한, 기술적으로 어려우며, 수술시간이 오래걸릴수 있습니다.

  4. DALK 수술도중 데스메막이 파열되는 경우에는 원치않게 전층각막이식술로 전환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앞쪽층판각막이식술, 표층각막이식술 (Superficial or Deep Anterior Lamellar Keratoplasty, SALK, DALK)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