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과 질환과 안과 치료/백내장

백내장 수술에 의한 각막내피세포 손상과, 각막 부종, 백내장 수술이후 각막 부종, 치료방법

by 아그점빵 2018. 1. 30.
반응형

각막내피는 각막의 가장 후면에 위치하며...


단층의 세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주된 기능은 방수와 각막기질 간의 샘 장벽(Leaky barrier) 역할을 하며, 


각막내피가 건강해야 세포의 이온 펌프 기능을 통해서 


각막의 투명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한편, 노화, 외상, 질병, 안내 수술 등으로 인한 각막 내피의 손상세포의 기능 이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특히 수십 년간 백내장수술의 안정성 및 빠른 회복을 위해 수술과 관련된 모든 기구 및 수술 방법 등이 발전해왔지만, 


여전히 백내장수술은 각막내피에 손상을 주게 됩니다.



따라서 백내장 수술 전 각막내피의 상태를 분석하는 것은 수술 후 각막의 기능 및 생존 능력을 평가하는 데 중요하며, 


수술의 결과 및 안정성을 파악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수술전 각막내피 상태의 분석에 대해서는 이전 포스팅을 참조하시고~


[안과 용어와 안과 검사] - 각막내피세포 평가 기계 : 경면현미경(Specular Microscopy, SM) - CD(세포밀도), CV(다면성), 6A, HEX(다형성)



이번에는.. 수술로 인한 각막내피 손상에 따른 각막 부종을 치료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백내장 수술 이후 내피세포 손상으로 인한 각막 부종의 치료>


백내장 수술 비롯한 모든 안내 수술후에 발생하는 각막부종은 대부분 수술당시 발생한 내피세포 손상이 원인이 됩니다.



수술로 인한 각막 내피세포 손상에 의한 각막부종의 치료는...

  1. 기존의 내피세포 손상을 심화시키는 요소들을 제거

  2. 각막 부종에 의한 각막내의 과도한 수분 제거

  3. 각막 부종으로 인한 통증 조절

이렇게 나뉘게 됩니다.



<각막 내피세포 손상을 심화시키는 요소 제거>


① 안내 염증 제거


안내 염증시 전방에 존재하는 염증세포들은, 각막 내피에 손상을 일으키게 됩니다.


수술로 인해 이미 손상받은 내피세포들은 염증세포에 더욱 취약하게 됩니다.


따라서, 염증을 감소시키기 위한 염증약 안약...


스테로이드 안약(steroid)이나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NSAID) 안약으로 치료해야 합니다.


술후 안내염증으로 인한 각막 부종과 그 호전술후 안내염증으로 인한 각막 부종과 그 호전


이러한 치료는 각막 내피세포 손상을 최소화, 각막 투명성 유지 해줍니다.


하지만, 염증과 관계없는 각막 부종에는 효과가 없습니다.



   


② 안압 조절 


안압이 높은 경우, 각막내피세포에 가해지는 물리적 압력에 의해  내피세포 손상이 가중되게 됩니다.


따라서 안압약을 통하여 안압을 낮추어야 합니다.



여러가지 종류의 녹내장 안약 중에서, 보통 사용하는 약은 


BB(beta blocker, 베타 차단제) 안약이나, Alpha2 agonist 안약입니다.


 Alpha2 agonist 안약 Alpha2 agonist 안약



그외 Carbonic anhydrase inhibitor (CAI) 의 경우, 각막 기질에서 전방으로의 수분이동 방해하고, 각막에 수분을 저류하도록 하여..


각막부종 악화 시킬수 있고, 경우에 따라 비가역적 변화 생길 수도 있기에, 각막내피세포 손상이 있는 경우 조심스럽게 사용해야 합니다.


Carbonic anhydrase inhibitor (CAI) 계열 안약Carbonic anhydrase inhibitor (CAI) 계열 안약


한편 PG 계열의 약물의 경우, 수술후 염증으로 인해, 전방에 염증세포가 있는 경우,


전방의 염증을 심화시킬수 있기 때문에, 역시 수술이후에는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PG 계열의 약물 PG 계열의 약물




③ 데스메막 박리가 있을 경우 이에대한 치료


수술당시 데스메막의 박리가 발생한 경우, 이에대한 수술이 필요합니다.


이에 대해서는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세요~


[안과 질환과 안과 치료/백내장] - 백내장 수술 도중 합병증 : 데스메막 분리 , 데스메막 박리 (descemet membrane detachment, D's mb detachment), 원인, 치료, 예후




④ 각막이식 수술 (각막 내피 이식술, endothelial keratoplasty)


내피세포 손상이 회복이 불가능한 정도일 경우, 만성적인 각막 부종은  지속적인 안구의 통증과  시력 상실을 일으킵니다.


내피 세포 손상이 심해, 각막 부종에 대한 치료가 약물 치료로 불가능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각막 이식 수술을 통해  각막 내피세포를 이식 받아야만 합니다.



보통, 백내장 수술 후 적어도 3개월 이상 경과 관찰 후 각막 이식술 시행여부를 판단하게 됩니다.


각막 내피 이식술(Descemet membrane endothelial keratoplasty)각막 내피 이식술(Descemet membrane endothelial keratoplasty)


각막내피 이식술 전후각막내피 이식술 전후



   


<각막의 과도한 수분 제거>


① 5% Nacl (고삼투압 제제) 


고삼투압 제제(hypertonic solution)는 삼투현상에 의해서 각막 상피로부터 수분이동 촉진하여 수포각막 병증을 호전시킵니다


뮤로 128 5% 점안액뮤로 128 5% 점안액뮤로 128 2% 점안액뮤로 128 2% 점안액



하지만, 효과가 일시적이며. 사용시 눈의 자극감 및 통증이 심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각막내피 세포의 펌프기능을 회복시키는 것이 아니기에,  각막 상피 부종에는 도움이 되나,  각막 기질 부종에는 효과가 없습니다.




<각막 부종으로 인한 통증 조절>


① 보호용 렌즈 착용 (Therapeutic contact lens, T-lens) 


내피 세포의 손상으로 인한 각막 부종이  각막 상피를 침범하게 되면...


각막 상피하에 존재하는 신경이 자극 받게 됩니다.



이는 극심한 안구 통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각막상피 보호를 위해 보호용 렌즈를 착용하게 됩니다.


통증 조절을 위해 사용하는 T-lens통증 조절을 위해 사용하는 T-lens





지금까지...


백내장 수술에 의한 각막내피세포 손상과, 각막 부종, 백내장 수술이후 각막 부종,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