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과 질환과 안과 치료/망막

후천 매독(acquired syphilis)의 눈 침범, 안과 영역에서의 매독, 눈매독(ocular syphilis)

by 아그점빵 2017. 12. 20.
반응형

매독(syphilis)트레포내마(treponema pallidum)에 의해 발생하는 만성 전신성감염 질환으로...


대부분 매독 환자와 직접적인 성접촉을 할 때 노출된 병변 또는 체액을 통해 감염되며 드물게 수혈이나 임신 중 태반을 통해 수직감염되기도 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매년 1200만 명의 환자들이 매독에 감염되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그 중 90%는 개발도상국에서 발병합니다. 


매독은 1940년대 페니실린의 보급으로 그 발생이 급격하게 줄어들었으나, 근래에는 에이즈(HIV 감염자)와 관련하여 전세계적으로 다시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매독의 유병률, 역학>


미국에서는 매독 발병이 감소 추세이다가 2000년에서 2004년 사이 다시 발병률이 증가하였습니다.


미국 질병관리본부(CDC)에서 발표한 2004년 매독 감염 자료에 따르면...


2000년 10만 명당 2.1 명에서 2004년 10만 명당 2.7명으로 매독 발병률이 증가 하였습니다.



이러한 추세는 미국뿐 아니라 프랑스, 영국에서도 마찬가지이며, 


아시아권에서는 싱가포르 지역의 매독 발병률이 1999년 10만 명당 3.08명에서 2003년 10만 명당 5.07명으로 증가했습니다.



   


한국에서도 최근 매독 환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서울 지역 일반인을 대상으로 실시한 매독 유병률 검사상...


1977년부터 지속적으로 감소하던 매독 유병률이 2000년 0.2% (29/15,402)에서 2005년 0.7% (83/12,453)로 상승하는 소견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서... 매독의 눈침범인 , 눈매독(ocular syphilis) 역시 증가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후천매독(acquired syphilis)의 전신적 양상>


1기, 2기, 3기 매독의 전신양상1기, 2기, 3기 매독의 전신양상



* 1기 매독 (Primary syphilis)


굳은 하감 (chancre)이 특징적입니다. 피부 혹은 점막을 통한 감염 이후 10일 에서 90일 경과 후 1기 증상을 보입니다



* 2기 매독 (Secondary syphilis) 


1기 매독의 증상발현 이후 2기로의 진행은 3주에서 12주 이후 발생합니다.


매독균의 전신 혈행성 전파로 나타나는 소견(vascular spreading)들을 보입니다. 사지와 몸통에 붉은색의 가렵지 않은 발진이 나타납니다.


이러한 증상은...4주에서 12주 이후 자연적으로 경감되고, 잠복매독으로 이행합니다



* 잠복매독 (Latent syphilis) 


 2기 매독 이후.. 별다른 증상이나 징후 없이 혈액학적으로만 발견되는 매독을 의미하며... 


시간 경과에 따라서.. 초기 잠복매독과 후기잠복매독으로 나뉩니다.


2기 매독 1년이내에 해당하는 초기잠복매독(early latent syphilis)시기는.. 이후 다시 증상이 발현가능하며..


2기 매독 1년이후에 해당하는 후기잠복매독(late latent syphilis)시기는.. 무증상으로 전염성이 없습니다.



대개 잠복매독의 25%에서 1년부터 2년 사이에 다시 증상 발현을 보입니다.


치료 받지 않은 환자 중 2/3에서 무증상 상태가 유지되고, 1/3에서 3기 매독으로 진행합니다.



* 3기 매독 (Tertiary syphilis) 


고무종(gumma)을 특징으로하는 양성 3기매독(benign Gummatous syphilis), 신경매독(neurosyphilis), 심혈관매독(cardiovascular syphilis)으로 나뉩니다.




즉, 매독은 임상증상에 따라 3가지의 증상을 보이는 단계 및 2가지의 무증상 단계로 나뉘어집니다. 


증상을 보이는 초기 매독1기, 2기 및 감염 위험이 높은 초기 잠복매독으로 나뉘며, 무증상 단계인 후기매독 3기 및 후기 잠복매독으로 구성됩니다




<후천매독(acquired syphilis)의 다양한 눈 침범 양상, 눈매독(ocular syphilis)>


앞선 포스팅을 통해서... 


선천 매독의 전신 증상과, 당시의 눈침범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선천 매독은 눈을 침범하여, 기질각막염(interstitial keratitis)을 일으키게 됩니다.


[안과 질환과 안과 치료/각막 외안부]
눈에 성병, 매독이 걸린다? 매독 기질 각막염 (syphilitic interstitial keratitis, stromal keratitis)



한편, 후천 매독은.. 더욱 다양한 눈증상을 보이며, 그 양상이 선천매독과는 다릅니다.


선천매독pathognomic 한 소견인.. 사이질각막염(기질 각막염)은 오히려 드물고, 


홍채염, 유리체염, 맥락망막염, 전포도막염(panuveitis) 등의 포도막염 증상 및 매우 다양한 양상을 보입니다.



그리하여, 눈매독“Great imitator”, "Great masquerader”라고 부르며, 눈의 어떤 곳도 침범할 수 있어 임상양상이 매우 다양합니다.



매독균(Treponema pallidum)에 의한 안매독 1기, 2기, 3기로 나뉩니다.


하지만 안매독의 진단 및 치료는 안증상의 분류가 다양하기 때문에 쉽지 않습니다. 


  1. 1기 안매독에서는 안검 및 결막에 경성하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2기 안매독에서는 포도막염, 결막염, 유두염, 망막염, 맥락망막염, 상공막염, 공막염, 망막분지정맥폐쇄, 각막염, 눈물소관염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3기 안매독에서는 시신경위축, 사이질각막염, 만성 홍채염, Argyll-Robertson pupil 등이 관찰 가능합니다.


시기별 매독의 증상시기별 매독의 증상



* 1기 매독에서 관찰되는 매독에 의한 눈꺼풀 경성하감(chancre)


매독에 의한 눈꺼풀 경성하감(chancre)매독에 의한 눈꺼풀 경성하감(chancre)


* 2기 매독에서 관찰되는 매독 상공막염(episcleritis)


 매독 상공막염(episcleritis)의 치료 전후 사진 매독 상공막염(episcleritis)의 치료 전후 사진



* 2기 매독에서 관찰되는 매독에 의한 맥락망막염(syphilitic chorioretinitis)


좌안에 발생한 매독 맥락망막염(chorioretinitis)좌안에 발생한 매독 맥락망막염(chorioretinitis)


좌안의 매독 맥락망막염(syphilitic chorioretinitis)이 악화로 혈관염이 심해짐좌안의 매독 맥락망막염(syphilitic chorioretinitis)이 악화로 혈관염이 심해짐



   


* 3기 매독에서 관찰되는 매독 공막염(scleritis)


매독 공막염의 진단시 소견매독 공막염의 진단시 소견


페니실린 치료후 매독 공막염의 호전 소견 페니실린 치료후 매독 공막염의 호전 소견



* 3기 매독에서 관찰되는 단안의 매독 간질각막염(syphilitic scleritis)


 단안의 매독 간질각막염(syphilitic scleritis) 단안의 매독 간질각막염(syphilitic scleritis)



* 3기 매독에서 관찰되는 매독에 의한 삼출성 망막박리(exudative RD; exudative retinal detachment)


매독에 의한 삼출성 망막박리(exudative RD)매독에 의한 삼출성 망막박리(exudative RD)





지금까지....


대표적인 성병인,  매독의 유병률, 매독의 전신 증상, 눈매독(ocular syphilis)에 의해서 나타날수 있는 다양한 소견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1. 선천 매독에서 관찰되는 안과적 소견 : [링크]

  2. 후천 매독에서 관찰되는 안과적 소견 : [링크]

  3. 후천 매독에서 관찰되는 가장흔한 양상, 포도막염 : [링크]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