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과 질환과 안과 치료/망막

망막 정맥 폐쇄(Retinal vein occlusion, RVO)의 원인, 발생기전 - 망막 혈관 질환

by 아그점빵 2017. 11. 24.
반응형

시력 상실을 유발하는 망막 혈관의 질환 중에서 가장 흔한 질병은...


당뇨병성 망막 병증(Diabetic retinopathy, DR) 입니다.


그다음으로 흔한 질병이 이제부터 이야기할 망막 정맥 폐쇄(Retinal vein occlusion, RVO) 입니다.




심장이 펌프질을 하면.. 우리몸의 각 장기로 혈류가 이동하게 됩니다.


망막은  망막 동맥(retinal artery)을 통해서 혈류를 공급받게 되고,  모세혈관망(capillary network)을 통해서 구석구석 혈류를 전달해주게됩니다.


영양분과 산소를 공급해주고(동맥혈),  노폐물과 이산화탄소를 받아온 혈액(정맥혈)은...


이제  망막 정맥(retinal vein)을 통해서 눈을 빠져나가 심장을 향해 가게 됩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망막 동맥시신경 유두(optic nerve head) 에서부터 나와서, 망막에서 분지하게 되고

망막 정맥 역시 분지된 정맥들이 한데 모여서  시신경 유두로 들어가게됩니다.  


그리고 동맥과 정맥은 항상 나란히 같이 주행하게 됩니다.


나란히 주행하는 망막 동맥과 망막 정맥나란히 주행하는 망막 동맥과 망막 정맥



하지만 동맥과 정맥은 같은 혈관이라고 할지라도, 차이를 보입니다.


안저에서 보이는 망막 동맥과 망막 정맥의 차이안저에서 보이는 망막 동맥과 망막 정맥의 차이



안저 사진상 동맥은 가늘고  선홍색으로 밝게 보이며,  정맥은 굵고  짙은 붉은색으로 어둡게 보입니다.


이러한 굵기의 차이 및 색깔의 차이는   단순히 동맥혈 vs 정맥혈의 차이가 아닌...


혈관 구조의 차이로 인함입니다.


망막 동맥과 정맥의 혈관 구조의 차이망막 동맥과 정맥의 혈관 구조의 차이



사진에서 보듯이 동맥혈관벽내의 근육이 두껍게 자리잡고 있지만, 정맥근육이 얇기 때문에...


이로인한 내경(lumen)의 차이로 인해...


정맥이 굵어보이고, 색이 더욱 짙은 붉은 색을 띄게 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혈관구조의 차이 망막 정맥폐쇄를 일으키게되는 원인이 됩니다.



   


<망막 정맥폐쇄 (Retinal vein occlusion, RVO)의 개요와 분류>


망막동맥 폐쇄의 종류에  망막중심동맥폐쇄(CRAO), 망막분지동맥폐쇄(BRAO)가 있는 것처럼


망막정맥 폐쇄에도..

  1. 망막중심정맥폐쇄(Central retinal vein occlusion, CRVO)와

  2. 망막분지정맥폐쇄(Branch retinal vein occlusion, BRVO)가 있습니다.



망막분지정맥폐쇄(BRVO)는...

망막 표면에서 동맥과 정맥의 교차부위 (crossing)에서  발생하게 됩니다.


망막중심정맥폐쇄(CRVO)는...

시신경 부위(optic nerve)에서 동맥과 정맥이 모이는 지점에서 발생하게 됩니다.



BRVO 와 CRVOBRVO 와 CRVO




<망막분지정맥폐쇄(BRVO)의 발생 원인>


망막분지정맥폐쇄(BRVO)망막분지정맥폐쇄(BRVO)


BRVO 는 망막표면의 동맥과 정맥의 교차부위(AV crossing)에서 발생하게 됩니다.


아래와 같은 3가지 주요기전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고 알려져 있는데....

  1. AV crossing 부위에서의 동맥에의한 정맥의 압박(compression)

  2. 정맥 벽(vessel wall)의 퇴행성 변화(degenerative change)

  3. 혈액학적 장애(hematologic disorder)



동맥에의한 정맥의 압박(compression)은...

  1. 동정맥 교차부위에서  굵은 혈관벽 내 근육층에 의해 단단한 벽을 가진 동맥이 정맥 위를 지나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2. 또한 해당 부위에공통혈관외막초(common adventitial sheath)에 의해서 쌓여있기 때문에, 정맥이 더 쉽게 눌릴수 있습니다.


공통혈관외막초(common adventitial sheath)공통혈관외막초(common adventitial sheath)


정상적인 경우에도 이러한데,  동맥경화성 변화로 인해서 동맥 벽이 더욱 단단해지고, 굵어지게 되면 ...


정맥이 더욱 쉽게 눌릴수 있습니다.


동맥의 동맥경화성변화에 의한 정맥의 눌림 발생동맥의 동맥경화성변화에 의한 정맥의 눌림 발생



이때 정맥 벽(vessel wall)의 퇴행성 변화(degenerative change)가 발생하게되는데...


눌린 정맥 벽내에서는 혈류가 제대로 흐르지 못하고 와류(turbulence)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정맥혈관내의 와류는 정맥 혈관 내피에 손상을 가하게되고, 이는 혈전생성으로 이어져서, 정맥이 폐쇄됩니다.



이때 혈액학적 장애(hematologic disorder)를 가지고 있다면....  이러한 혈전 생성이 더욱 쉬워지게 됩니다.

(homocystein 수치가 높거나, Anti-cardiolipin Ab 를 가지는 경우)




정리하자면 망막분지정맥폐쇄(BRVO)는...

동정맥 교차부위 AV crossing 에서  망막 동맥에 발생한 "동맥경화성 변화"에 의해서 정맥이 눌리면서 발생하게 됩니다.


망막분지정맥폐쇄(BRVO)의 병인망막분지정맥폐쇄(BRVO)의 병인




<망막중심정맥폐쇄(CRVO)의 발생 원인>


CRVO 의 병인은 BRVO 에 비해서 아직 널리 받아들여지는 정설이 있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CRVO 역시 BRVO와 유사한 기전에 의해서 발생하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망막 동맥은.... 시신경을 따라서 주행하다가 시신경 유두를 통해서 눈 안으로 들어오고

망막 정맥은....  눈안에서부터 시신경 유두를 통해서 빠져나가 시신경을 따라서 주행합니다.


즉, 주행방향만 반대일 뿐이지 주행 경로는 동일합니다.



이때 특히 눈에서 빠져나가는 부위 와  안와내 시신경 부위에서 망막 동맥과 정맥은 같이 주행하게 됩니다.


시신경 유두주위시신경 유두주위안와내 시신경 부위안와내 시신경 부위


이렇게 나란히 주행하는 가운데...


망막 동맥에 "동맥경화성 변화"가 발생하게 되면 역시 정맥을 누르게 될 것입니다.


망막중심정맥폐쇄(CRVO)의 발생 기전망막중심정맥폐쇄(CRVO)의 발생 기전


BRVO에서와 동일하게 CRVO 에서도  망막 동맥에 발생한 "동맥경화성 변화"에 의해서 정맥이 눌리면서  정맥이 막히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망막정맥폐쇄(RVO) 의 두가지  분지정맥폐쇄(BRVO)와 중심정맥폐쇄(CRVO)의 발생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망막정맥폐쇄(RVO) - BRVO & CRVO망막정맥폐쇄(RVO) - BRVO & CRVO



BRVO와 CRVO 두가지 질환 모두...


망막 동맥과 망막 정맥서로 나란히  주행하는 가운데,,,


동맥에 발생한 "동맥경화성 변화"로 인해서, 망막 정맥이 눌리면서, 정맥에서의 혈류 흐름이 방해되어 막히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