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과 질환과 안과 치료/망막

망막의 혈액공급 (retinal vasculature) : Dual supply 와 Cilioretinal artery(섬모체망막동맥)

by 아그점빵 2017. 11. 23.
반응형

이전 포스팅을 통해서, 


심장에서 눈으로 가는 혈관들에 대해서 순서대로 알아보았습니다.


눈으로 가는 혈관 (눈의 혈액공급, 망막, 맥락막으로 가는 혈관)




이 내용을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눈동맥(Ophthalmic artery)에서부터 분지되어...

  1. 맥락막으로 가는 혈관은 짧은뒤섬모체동맥(Short Posterior Ciliary artery, SPCA) 이고,

  2. 망막으로 가는 혈관은 중심망막동맥(Central Retinal artery, CRA)입니다.


맥락막과 망막으로 가는 혈관맥락막과 망막으로 가는 혈관




맥락막굵은 혈관에서부터 가는 혈관에 까지 다양한 굵기의 혈관으로 이루어진 "혈관조직"입니다. (참조 : [링크])


  1. 굵은 혈관이 바로, 짧은뒤섬모체동맥(SPCA)이고, 

  2. 가는 혈관맥락막모세혈관(choriocapillaris)입니다.


맥락막의 굵은 혈관맥락막의 굵은 혈관맥락막의 가는 혈관맥락막의 가는 혈관



이번 포스팅에서 이야기하고자하는 핵심은...


바로 이 "맥락막모세혈관층(choriocapillaris)이 단순히 맥락막에만 혈류를 공급하는 것이아니라, 망막에까지 영양 공급을 한다"는 것입니다.



   




망막의 Dual supply


망막은 망막으로가는 혈관인 "중심망막동맥(Central retinal artery, CRA)"로 부터 주된 혈액공급을 받습니다.


하지만, 이 망막동맥(CRA)은 망막의 가장 표면에 존재하기 때문에, 아무리 모세혈관으로 나뉜다고 하더라도, 


10개나 되는 망막의 층들을 모두 먹여 살리기에는 벅찹니다. (참조 : [링크])


망막의 표면에 존재하는 중심망막동맥(CRA)망막의 가장 표면에 존재하는 중심망막동맥(CRA)




실제 아래의 사진이 망막의 단면과, 각 단면에서 조직들의 산소포화도를 나타낸 사진인데, 


안쪽의 망막층들은 망막혈관(CRA)과 근접하기에 산소포화도가 높지만, 


바깥층의 망막층들은 점점 멀어지기에 산소포화도가 급격히 감소하는 것이 관찰됩니다.


망막의 각 단면에서의 산소포화도망막의 각 단면에서의 산소포화도



즉, 망막 혈관(CRA)이, 여러 층의 모세혈관으로 분지한다고 하더라도 역시 바깥층의 망막들까지 10개의 층을 모두 먹여살리기에는 역부족입니다.


CRA로부터의 소동맥CRA로부터의 소동맥 CRA 부터의 모세혈관층CRA 부터의 모세혈관층




그래서 망막은  두개의 혈관으로부터 Dual supply 를 받습니다.


RPE층을 제외한 나머지 9개 층 중에서...

  1. 안쪽 2/3 망막 혈관인, "중심망막동맥(Central retinal artery, CRA)"의 공급을 받습니다.

  2. 바깥 1/3은 맥락막의 가느다란 혈관층인 "맥락막모세혈관층(choriocapillaris)"의 공급을 받습니다.


망막의 Dual supply망막의 Dual supply



맥락막모세혈관층의 기원은 짧은뒤섬모체동맥(Short Posterior ciliary artery, SPCA)라는 점에서...


결국 망막의 바깥층 맥락막 혈관계(choroidal vasculature)로 부터 영양공급을 받는다는 의미입니다.



이러한  망막의 dual supply 는...

  1. 표층에 있는 망막중심동맥(CRA)이, 깊은층의 망막까지도 먹여 살리지 못하는것을 보완하기 위해서, 

  2. 그리고 하나의 혈관이 막히라도, 다른 혈관이 이를 대체해주기 위한 목적으로 존재합니다.



   



모체망막동맥(Cilioretinal artery, CLRA)


Dual supply 체재 말고도, 정상인 인구의 약 10~20%에서 섬모체망막동맥(Cilioretinal artery, CLRA)가 존재합니다.



맥락막을 공급하는 혈관인 짧은뒤섬모체동맥(Short Posterior ciliary artery, SPCA)가 


망막의 바깥 1/3 (outer retina)에 혈액공급을 하는 기존의 역할 말고도...


추가적으로 직접 망막의 안쪽 2/3 에까지고 직접 혈액을 공급한다는 것입니다.



섬모체망막동맥(Cilioretinal artery, CLRA)섬모체망막동맥(Cilioretinal artery, CLRA)


위의 사진과 같이  맥락막에 혈액공급을 하는 짧은뒤섬모체동맥(SPCA)에서 작은 분지 정맥이 직접 망막에 분포합니다.



때에 따라서는 한개의 혈관이, 때에따라서는 여러개의 혈관이 존재하며,

한개의 혈관한개의 혈관여러개의 혈관여러개의 혈관



가장 혈류가 많이 필요한 지역인, 망막의 중심부인 황반부(macula) 영역에 혈액을 공급합니다.


FAG 에서 보이는 섬모체망막동맥(Cilioretinal arteryFAG 에서 보이는 섬모체망막동맥(Cilioretinal artery






망막은 눈이 시각기능을 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구조물입니다.


따라서, 지속적인 혈액 공급을,  그리고 원활한 공급을 하기 위해  Dual supply 라는 형태와, Cilioretinal artery 라는 변이(variation)을 두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