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과 질환과 안과 치료/굴절광학

근시 - 경도, 중등도, 고도 근시 분류, 눈의 도수(돗수)와 안축장의 의미

by 아그점빵 2017. 11. 13.
반응형

근시란... 순 우리말로는 바투 보기가까이 보기 등으로 불리는 굴절 이상의 한 종류로...


흔히 안경 교정이나, 콘택트 렌즈의 교정, 굴절 교정 수술(라식, 라섹, 렌즈삽입술)으로 치료 할 수있는 질환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근시를 억제하는 효과를 보여 "꿈의 렌즈", "잘때 끼고 자는 렌즈" 인 " 드림렌즈가 널리 퍼지게 되면서...

더더욱 근시는 그 진행을 늦출수 있는 "치료가능한 질환(curable disease)"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드림렌즈라는 말은...  기존에 존재하던 형태를 보다 향상시킨 안과의사 Dreim 의 이름을 따서 Dreim lens 라고 불린

 "DreimLens International LLC" 회사의 렌즈를 칭하는 고유명사이었으나..


이제는 드림렌즈라는 말을 다른 회사에서도 사용하게 되면서  고유명사가 일반 명사가 되었습니다.

(엄밀히 말해서 이 드림렌즈는 역기하렌즈(OrthoKeratology lens) 라 하여 OK 렌즈 라고 불리는 것이 맞습니다.)



결론적으로 근시는...

  1. 안경 교이나 콘택트렌즈를 통해 교정시력(BCVA : Best Corrected VA)를 상승시키고..

  2. 라식, 라섹, 렌즈삽입술로는 나안시력(UCDVA : UnCorrected VA)를 상승시킬수 있어,

  3. 대부분 어릴때는 안경을 끼다가, 성장하면서 렌즈를 끼고, 성장을 마치고 나면 굴절 교정 수술을 받곤 하게 됩니다.




정시(emmetropia)


평행하게 들어오는 빛의 눈속 굴절평행하게 들어오는 빛의 눈속 굴절


5 ~ 6m 보다 먼거리에서 들어오는 빛은 눈에 "평행"하게 들어온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 평행광선은....

  1. 검은 동자라고 알고 있는 투명한 "각막(cornea)"

  2. 나이가 들면 백내장이 생긴다고 알려진 "수정체(lens)" ...

    두가지에 의해서 굴절되게 됩니다.


  3. 그리고  이 굴절된 빛이 상을 맺는 위치인..  눈속의 신경  "망막(retina)" ..

    세가지가 적절하게 조화가 되어야만 정확하게 (image)을 맺을수 있습니다. 



정시 (emmetropia)정시 (emmetropia)


이 사진이 바로 5~6m 떨어진 곳에서부터의 평행광선이 정확하게 상을 맺는 "정시 emmetropia" 인 상태 입니다.


정시가 되도록 영향을 주는 요소는 크게 

  1. 각막 및 수정체 굴절력. - 빛을 꺽어주는 정도 

  2. 눈의 앞뒤 길이 (안축장) - 망막 까지의 거리

이 두가지 요소가 정확하게 맞아준다면...


시력이 1.0, 1.2, 1.5, 2.0 이렇게 까지 측정이 될수 있습니다.


하지만 1) 2)요소들 정확히 맞아 떨어져야 되기때문에 

"정시". 즉, 눈의 도수가 0 D(디옵터-굴절의 단위) 인 경우는 드뭅니다.


   


근시(myopia)


근시 (myopia)근시 (myopia)


이 사진은 "근시 myopia" 입니다.

근시는 사진에서 처럼 평행광선이 꺽이는데 망막 위에 상을 맺지 못하고 망막보다  앞에 상을 맺게 됩니다.


눈 안 속을 맺기 때문에, 망막에 맺히는 상 선명하지 못하게 됩니다.


그래서 안경을 벗은 근시인 분들은...

  1. 멀리있는 사물은 망막보다 에 상을 맺어 망막위에는 선명하지 못한 상을 보고

  2. 가까이있는 사물은 망막에 정확히 상을 맺기에, 선명한 상을 보게 됩니다. 


근시 환자의 근거리와 원거리 사물의 상(image)근시 환자의 근거리와 원거리 사물의 상(image)



이러한 근시의 원인은... 

  1. 각막 및 수정체의 굴절력이 과도하여 너무 빛을 많이 꺽어 버린다거나

  2. 안축장의 길이가 길어서 정상적인 빛의 꺽임에도 불구하고 망막에 빛이 도달하지 못하거나..

이러한 두가지 원인에 의해서 발생합니다.


대부분 1) 보다는 2)의 원인 에 의해서 발생하게 되고, 2)의 상태를 표현한 것이 위의 근시 사진입니다.

(사진에서 보면 빨간 화살표 처럼 안축장의 길이가 긴 것이 확인됩니다..)




근시(myopia)의 교정(correction)


그렇다면 이러한 근시를 교정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미 안축장의 길이가 길어져서 발생한 근시에서 안축장줄일수는 없기 때문에...  

각막과 수정체 빛을 꺽어주는 정도 줄여주어서 정확하게 망막 위에 상이 맺히도록 해야만 합니다.


근시의 교정(correction)근시의 교정(correction)


위의사진이흔히 알고 있는것 처럼 오목 렌즈를 이용해서 빛을 퍼트려 주어서.. 

퍼트려진 빛을 각막 및 수정체가 모으도록 하는 방법이 

안경 및 콘택트 렌즈의 원리입니다.



라식이나 라섹은 "각막"의 한 가운데 부분을 깍아 내어서 "각막"이 가진 굴절력을 줄이는 방법이고,, 

렌즈 삽입술이라하는 것은  각막은 그대로 두고 수정체 앞면에다가 인공 렌즈를 삽입하여 "수정체" 앞 부분에서 빛을 퍼뜨려주는 방법으로, "수정체"가 가진 굴절력을 줄이는 방법입니다.


전방 및 후방 렌즈 삽입술전방 및 후방 렌즈 삽입술


   


근시의 분류 : 경도, 중등도, 고도 근시


정리하자면... 근시는..

  1. 각막 및 수정체의 굴절력이 과도하거나  

  2. 안축장이 길어서 생기는 굴절 이상으로

  3. 망막 앞에 상을 맺는 상태로... 

안축장이 길어서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럼 근시에서 그 정도를 판단하는 것은..

  1. 시력 - 컨디션에 따라서 달라질수 있는 주관적 지표

  2. 눈의 도수(돗수) - 객관적 지표

  3. 안축장 길이 - 객관적 지표



우선 눈의 도수에 대해서....

흔히 우리는 눈이 나쁜 사람 보고 "시력마이너스다" 라는 이야기를 하곤 합니다.


하지만...  눈이 나쁜 사람은 여기서 이야기하는 근시, 즉, 가까운 것은 잘보나 멀리는 잘 못보는 사람을 이야기하는데..

시력마이너스라는것은 없습니다.


시력은 무조건 0보다 큰 숫자입니다.

시력은 ...

1.0 -> 0.8 -> 0.63 -> 0.5 -> 0.4 -> 0.32 -> 0.25 -> 0.2 -> 0.16 -> 0.1 

0.1*3/4 =0.075 -> 0.1*2/4 =0.05 -> 0.1*1/4 =0.025 -> 손가락 갯수 -> 손 흔듦 -> 빛의 유무

이와 같이 측정하기에  절대로 "마이너스 시력"은 없습니다.



이때의 마이너스라는 것은 눈의 도수를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근시는 도수에 따라서

0 ~ -3 D(디옵터) 인 경우를 경도 근시 (ex. 눈의 도수 -1D... 나안 시력은 보통 0.5 ~ 0.63 정도)

-3 ~ -6 D(디옵터) 인 경우를 중등도 근시 (ex. 눈의 도수 -3D... 나안시력은 보통 0.1 ~ 0.2 정도)

-6 D(디옵터) ~ 이하인 경우를 고도 근시 (ex. 눈의 도수 -6D... 나안시력은 보통 0.025 ~ 0.05 정도)



특히, 눈의 도수에 따른 고도근시-6 D이하의 근시인 -7D, -8D, -9D 와 같은 상태를 의미합니다.



다음으로 안축장...  
(
[링크] - 자세한 내용은 이 링크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보통 눈의 길이로써, 각막 표면에서부터 망막의 표면까지의 거리를 의미하는데,

그 길이는 2.2~2.4cm 정도 즉 22~24mm 정도에 해당합니다.


안축장의 길이는 보통 26mm를 넘어서면 안축장의 길이가 길다라고 이야기합니다.


2015년에 발표된 아래의 표에서 보듯이 평균 안축장은 각 나라 마다, 성별, 연령에 따라서 약간씩 다릅니다.
또한, 람의 키에 따라서도 차이가 난다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민족별 안축장의 길이민족별 안축장의 길이


각 나라의 평균치를 고려하여  "고도근시"의 정도를 판단하게 되고, 보통은....

24mm~25mm 를 경도 근시

25mm~26mm 를 중등도 근시

26mm~ 를 고도 근시 

이와 같이 분류하지만, 이는 정의에 따라서 차이가 날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연구에서 고도 근시의 경우는 26mm 이상을 고도근시로 정의합니다.


이상으로... 지금까지 근시의 의미,  경도근시, 중등도근시, 고도근시의 의미,  눈의 도수와 안축장의 의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