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논문으로 보는 안과 눈 이야기/안구건조증과 마이봄샘기능장애

민간요법 - 피마자 오일(피마자 유, 캐스터 오일, Castor oil)을 이용한 안구건조증, 마이봄샘기능장애 치료

by 아그점빵 2017. 11. 7.
반응형

버드나무껍질을 달여 먹으니 머리아픈게 나았다... 

-> 해열소염진통제 아스피린(aspirin)


약쑥을 달여 먹으면 배아픈게 나았다... 

-> 위염치료제 스티렌(eupatilin)


주목나무의 즙을 짜서 먹으니 난치병이 치료가 되었다... 

-> 항암제 파클리탁셀(paclitaxel)



위와 같이 다양한 민간요법(home remedy) 에서 부터 신약의 성분을 얻거나, 신약을 개발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선조들의 지혜와 경험을 통해  새로운 치료법을 얻게되는 것입니다.




안구건조증과 마이봄샘 기능장애에 대한 민간요법은 피마자 오일(피마자유, 캐스터 오일, Castor oil) 입니다.


파자마 오일을 눈주변에 바르고, 눈안에 넣으니 눈이 뻑뻑하고, 따가운 증상이 좋아지더라~ 


여기에서 부터 시작된 것이  안과 영역에서의 Castor oil 의 사용입니다.


피마자 오일(피마자 유, 캐스터 오일, Castor oil)피마자 오일(피마자 유, 캐스터 오일, Castor oil)



일단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Castor oil마이봄샘 기능장애(Meibomian gland dysfunction, MGD)와 이로인한 증발성 안구건조증(evaporative dry eye, evaporative DE, EDE)에서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민간 요법과 임상 시험에 대한 지난번 포스팅에서 보았듯이...


[안과 용어와 안과 검사] - 임상 시험 과정(1상, 2상, 3상)과 민간 요법..


Err on the side of caution : 조심함에는 지나침이 없다


민간 요법을 실제로 사용함에는 반드시 조심!!! 하여야 합니다.



Castor oil안구건조증에 사용하시겠다고 하시면 반드시 끝가지 읽고 적절한 성분의 약과, 적절한 농도의 제품을 사용하여야 할 것입니다.




자 우선 알아보기 전에 Castor oil 피마자유 에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Castor oil 피마자 기름


피마자는 우리말로 아주까리 라고 불립니다. 


사진에서 나오는 아주까리의 잎(이파리)을 피마엽,  씨앗을 피마자라고 하며, 씨앗에서 짜낸 기름을 피마유 혹은 피마자유, Castor oil이라고 합니다.


아주까리 피마자 Castor아주까리 피마자 Castor


식물성 기름인 Castor oil은 

  1. 맛이 달짝 지근하고 매운감이 있는 foul-tasting(불쾌한 맛이 나는) 기름이고, 

  2. 매우 끈적끈적하고 (highly viscous)

  3. 노란 빛깔의 투명한 기름입니다.(pale yellow)


   


2. 피마자 유(Castor oil) ≠ 폴리옥실 피마자유(PO Castor oil) or 폴리옥시에칠렌 피마자유(POE Castor oil)


피마자 유(Castor oil)의 화학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피마자유 Castor oil 화학식피마자 유(Castor oil) 화학식



폴리옥시에칠렌 피마자유(POE Castor oil) 의 화학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폴리옥시에칠렌 피마자유(POE Castor oil)폴리옥시에칠렌 피마자유(POE Castor oil) 화학식



위와 아래를 서로 비교해봅시다.


잘 비교해보면   라고 하는 구조가  "피마자유"에 합성된 것이 "폴리옥시에칠렌 피마자유" 라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옥시에칠렌(oxyethylene)옥시에칠렌(oxyethylene)


옥시에칠렌(oxyethylene) 이 여러개 (poly) 붙었다 하여 폴리옥시에칠렌(Poly oxyethylene, POE) 피마자유이고 POE Castor oil 이라고 불립니다.



이 화학식 이야기를 하는 이유는 Castor oil ≠ POE Castor oil 임을 말씀드리기 위해서 입니다.


POE Castor oilCastor oil에서 유래된 물질(derivative)로서  계면활성제 로 사용됩니다.


계면 활성제는 표면장력을 낮추어서 기름과 물이 서로 잘 섞이 도록 해주는 유화제 입니다.

기름(oil)성분으로 된 약품을 물(water)과 잘 섞이도록 해주기 위해서 화장품 첨가물이나, 식품 첨가물, 약품 첨가물로 사용됩니다.


<계면 활성제><계면 활성제>



뒤에서 이야기할 Castor oil을 이용한 안약 만들기 에서...


Castor oil 끈적끈적한 기름이기에 이를 이용해서 "점안 안약"을 만들기 위해서는 덜끈적여야 하며, 물성분과 섞여야 합니다.


그래서 Castor oil을 이용한 "점안 안약"을 만들기 위해서는 POE Castor oil을 같이 첨가하게 되는데...

이때 POE Castor oil은 Castor oil에서 유래된 물질이지만 계면 활성제, 유화제 일 뿐이지   이것이 약효를 나타내는 것은 아닙니다.





자 이제 시작입니다.


우선 Castor oil 관련된 민간 요법(home remedy)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Castor oil 민간요법 1 : eyelidslift.com


Castor oil 민간요법 1 : eyelidslift.comCastor oil 민간요법 1 : eyelidslift.com


안구건조증을 유발하는 가장흔한, 가장 중요한 원인은 알다시피 마이봄샘 기능장애(MGD) 입니다.


한 "임상 연구"에서 사용한 Castor oil을 이용해서 만든 점안 안약 5% POE Castor oil 과 2% Castor oil을 포함하고 있는데...


이러한 Castor oil을 이용한 안약을 MGD환자에서 하루 6번 2주간 점안하도록 하였을때 효과를 보았습니다.



이때 유의할점은 5% POE Castor oil은 위에서 이야기한것 처럼 계면 활성제로  실제 유효 성분은 2% Castor oil이라는 점입니다.


2% Castor oil로 안약을 만들어서 하루 6번 점안하였더니 효과를 보았다는 것이 결론입니다.



Castor oil 민간요법 2 : earthclinic.com


Castor oil 민간요법 2 : earthclinic.comCastor oil 민간요법 2 : earthclinic.com


Castor oil 눈가에 발라보세요. 하루에 한두번 눈가에 바르면 눈이 편안해 질것입니다.


Castor oil을 이용해서 안약을 만든 것도 있습니다. 눈안에 넣으려면 반드시 Hexane 이 없는, 냉압착방식으로 만든 피마자 유를 사용해야합니다.


이 사이트에서는  Castor oil은 눈가에 바르는게 주된 방법이고, 눈안에 넣으려면 Hexane free, 냉압착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Castor oil 민간요법 3 : natural-alternative-therapies.com


Castor oil 민간요법 3 : natural-alternative-therapies.comCastor oil 민간요법 3 : natural-alternative-therapies.com


여기에서는 Castor oil을 직접 사용해본 사람의 후기를 올리고 있습니다.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수많은 일반 의약품을 다 사용해보았지만 안구건조증에서 효과가 없었습니다.


인터넷에서 "연구"를 찾아보니 Castor oil이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첫날에는 윗눈꺼풀에 발랐고, 다음날 아침 눈이 조금 촉촉해지는 것을 느꼈습니다.


둘째날에는 윗눈꺼풀, 아랫눈꺼풀, 그리고 눈가에 바르고 눈을 굴려서 눈속에 들어가도록 하였습니다. 다음날 아침 역시 아무런 부작용이 없었습니다.


셋째날부터는 하루에 한방울씩 눈에 직접 점안하였고, 이를 15일 동안 지속하였습니다.

(반드시 Hexane free, 냉압착, 유기농 Castor oil을 사용해야 합니다)


Castor oil 민간요법 3 : natural-alternative-therapies.comCastor oil 민간요법 3 : natural-alternative-therapies.com


이후 매일 저녁 냉압착 방식으로 제조된 Castor oil2방울씩 사용하였습니다.


처음에는 당밀(molasses)을 넣은것 처럼 끈적끈적하였지만, 수일만에 보는게 나아졌습니다.


매일매일 조금씩 호전이 되었고, 10일째 눈이 완쾌되었고, 안구건조증이 치료되었습니다.



그리고... 1주일이 될때까지 효과가 없다고 그만두지않도록, 그리고 본인이 한것 처럼 조금씩 점진적으로 사용하라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Castor oil 민간요법 4 : healthosis.com


Castor oil 민간요법 4 : healthosis.comCastor oil 민간요법 4 : healthosis.com


여기서는 안구건조증치료를 위해 Castor oil을 사용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1단계 : 100% 순수한, Hexane 이 없는, 냉압착 제조 Castor oil을 사용하세요.

이는 앞선 이야기들과 동일합니다.


2단계 : 부작용이 있는지 먼저 테스트하세요.

절대로 바로 눈안에 넣지 말고, 2-3일 동안 윗눈꺼풀 피부에 발라보세요.

이때 부작용이 없으면 눈주위에 발라도 됩니다. 이때도 눈안에다 직접 넣지는 마세요.

눈주위에 바르는 것을 1주일간 해보고 부작용이 없는지 확인하세요. 그리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세요.


3단계 : 자기전에 한방울 눈안에 점안하세요.

깨끗한 점안용 스포이드(eye dropper)를 사서 자기전에 눈가쪽에 한방울 떨어뜨리세요.

그리고 이 약이 눈을 따라서 눈한 가운데로 오도록 하세요.


처음에는 눈이 따가운 증상(burning sensation)과 눈앞이 뿌옇게 보일수(blurred vision)있습니다.

따가운 증상은 곧 없어질 것인데, 만약 한두시간 후에도 그렇지 여전히 그렇다면  Castor oil을 더이상 눈에 사용하지 마세요.

아침에 일어나서도 눈앞이 뿌옇게 보일수 있습니다만 이는 수분 안에 괜찮아질것 입니다.


3단계를 1주일간 반복 하세요. 그리고 1주일 뒤 그 효과를 느껴보세요~




모든 사이트에서 비슷한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각 사이트에서 나온 "임상연구" 라는 것은 바로 이 논문 2002년 Goto 등의 일본 연구진에 의해서 Ophthalmology 에 발표된 저농도의 Castor oil 안약을 이용한 MGD의 치료 입니다.


Low-concentration Homogenized Castor Oil Eye Drops for Noninflamed Obstructive Meibomian Gland DysfunctionLow-concentration Homogenized Castor Oil Eye Drops for Noninflamed Obstructive Meibomian Gland Dysfunction



정리하자면...


  1. 민간 요법에서는 Castor oil을 사용하면 눈의 피로 회복이나, 눈의 편안함 등 눈에 좋다는 이야기가 있었고....

  2. 이후 2002년 Goto 등에 의한 (위의 논문)를 보고 눈에 직접 사용해 보았으며...

  3. 1주일 이상 눈에 직접 점안하였더니 안구건조증에  효과가 있었다...


이것이 결론입니다.



결국 민간 요법을  바탕으로 실제 눈안에 사용해본 것은 바로 이 연구 논문 때문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논문에서는 2 % Castor oil을 이용하여서 안약을 만들었고, 그리고 점안 하였더니 안구건조증에 효과를 보았다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을 통해서 이 논문을 포함하여, 실제 안과 임상 실험에서 Castor oil을 사용한 연구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논문으로 보는 안과 눈 이야기/안구건조증과 마이봄샘기능장애]
안과 논문: 현재까지 발표된 Castor oil (피마자 오일)을 이용한 안구건조증, MGD 치료 연구들


[논문으로 보는 안과 눈 이야기/안구건조증과 마이봄샘기능장애]
안과 논문 번역 : 캐스터 오일(Castor oil, 피마자 기름)과 안구건조증, 마이봄샘 기능장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