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논문으로 보는 안과 눈 이야기/안구건조증과 마이봄샘기능장애

오메가 3를 1달 먹고 안구 건조증을 치료한다??

by 아그점빵 2017. 10. 26.
반응형

안과 논문번역 마흔 아홉번째(49) 입니다.


저명한 안과 학술지 Ophthalmology 에 발표된 내용으로 오메가 3를 1달간 복용함으로써 안구건조증을 치료한 결과에 대한 논문입니다.


Short-term Consumption of Oral Omega-3 and Dry Eye Syndrome. 오메가3의 단기복용과 안구건조증 이라는 제목이 논문입니다.(Ophthalmology 2013;120:2191-2196)


오메가3의 단기복용과 안구건조증오메가3의 단기복용과 안구건조증



이전 포스팅을 통해서 오메가 3 와 안구건조증에 대해서는 한번 알아본 적이있습니다.


[논문으로 보는 안과 눈 이야기] - 의학번역 논문번역 : 안구건조증에서 오메가 3의 치료



지난 연구의 경우 총 60명의 환자를 3으로 나누어서 연구를 하였습니다.

  1. A군은 대조군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올리브 오일"을 오메가 3와 비슷한 제형으로 만들어서 1일 1500mg 을 복용하도록

  2. B군은 크릴새우를 통해 만든 오메가 3를 하루 1500mg 복용하도록 (DHA 510mg + EPA 945mg)

  3. C군은 생선 기름인 피쉬오일을 통해 만든 오메가 3를 하루에 1500mg복용하도록 (DHA 1000 + EPA 500mg)


위와같이 나눈뒤 총 3달동안 복용하도록 하였습니다.

그리고 그 결과를 평가하였을때..


오메가 3의 복용은...

  1. 관적인 소견으로 : 눈물의 뻑뻑함 감소(Tear osmolarity), 눈물의 안정성 증가, 눈의 충혈 감소

  2. 주관적인 소견으로 : 안구건조증 증상 호전 (OSDI 설문지) 

이와 같은 호전을 보였습니다.


오메가 3 복용으로 안구건조증의 객관적, 주관직 지표를 호전시킬수 있다.오메가 3 복용으로 안구건조증의 객관적, 주관직 지표를 호전시킬수 있다.




그리고 "크릴새우"를 이용한 오메가 3 와 "피쉬오일"을 이용한 오메가 3를 비교하였을때

  1. "크릴새우"를 이용한 오메가 3는 눈물의 안정성 증가 측면에서 "피쉬오일" 오메가 3와 비슷한 효과

  2. "크릴새우"를 이용한 오메가 3는 눈물의 끈적함감소, 충혈 감소, 주관적인 증상의 호전 측면에서 우월한 효과

이와 같은 결과를 보여 "크릴 오일 오메가3" 가 "피쉬 오일 오메가 3"보다 우월함을 보였습니다.


"크릴 오일 오메가3" 가 "피쉬 오일 오메가 3"보다 우월함



하지만... 총 3달동안 복용하였다는점, 그리고 오메가 3 의 하루 복용량이 1500mg으로 대용량이라는 점에서는 실생활에 바로 적용하기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아직까지 국내에서 오메가 3는 "치료제"의 개념이 아닌 "영양제"라는 인식이 강하고, 한국인의 경우 영양제의 경우 3달까지 꾸준히 섭취하는 경우가 드물기 때문입니다.

또한 오메가 3를 섭취하였을때 있을수 있는 "장 트러블", 속이 불편한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는데, 1500mg으로 대용량일 경우 그 가능성이 커지기 때문입니다.




그리하여 이번 연구는 현실적인 용량 600mg의 오메가 3 1달간 단기복용하였을때 안구건조증의 치료효과가 얼마나 있었는지를 알아본 연구 입니다. 


연구에 대해서 알아보기 전에 이해를 돕기 위해서 우선 안구건조증의 호전에 대한 지표들에 대해서 알아보고 넘어가겠습니다.


눈물의 안정성에 대한 지표로 "T BUT" : Tear break up time 

눈을 감았다가 떴을때 눈물막이 몇초간 유지되는지를 파악함으로써, 눈물의 "안정성"을 측정하는 지표로 10초이상이 정상입니다.

10초 미만일 경우 "증발성 안구건조증 (Evaporative dry eye, EDE)" 으로 진단합니다.


[안과 용어와 안과 검사] - 눈물막 파괴시간 (TBUT/Tear break-up time) - 안구건조증 검사



눈물 분비량에 대한 지표에는 "Schirmer test"가 있습니다.

이는 눈물의 분비량을 측정할수 있는 특수한 종이를 눈에다가 끼우고 난다음 5분뒤 종이가 얼마나 적셔졌는지보는 검사입니다.

10mm이상 젖는 경우 정상, 그보다 적을 경우 "수성층 부족 안구건조증 (Aqueous deficiency dry eye, ADDE)"라고 진단합니다.


[마이봄샘기능장애] - 최신 안과 논문 : 살라겐(경구 필로카핀)을 이용한 안구 건조증 치료 에서 참조



마지막으로 안구건조증 증상을 객관적으로 평가할수 있는 지표로 "OSDI 설문지"가 있습니다.

이는 눈의 건조감, 눈의 자극감, 타는듯한느낌, 눈물흘림, 피로감 등에 대한 증상 여부와 빈도, 심각도를 판단합니다.

총 28점 만점에 6점 이상일경우 "안구건조증"으로 판단합니다.


[안과 용어와 안과 검사] - 안구표면질환지수(OSDI/Ocular Surface Disease Index)-안구건조증 증상 자가진단




자 이제 이런 기본 지식을 가지고  다음 링크를 통해서 연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논문으로 보는 안과 눈 이야기/안구건조증과 마이봄샘기능장애] - 오메가 3 오일과 안구건조증, 오메가3의 적정 용량과 복용 기간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