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과 질환과 안과 치료/녹내장

전방각, 개방각 녹내장과 폐쇄각 녹내장이란?

by 아그점빵 2017. 10. 19.
반응형

앞선 포스팅을 통해서 "녹내장"의 정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시 이야기하자면 녹내장은 "특징적인 시신경 손상 및 시야 상의 결손을 일으키는 질병으로, 망막 신경절 세포와 그 축삭의 손실이 동반되는 진행성 시신경 병증" 으로 정의될수 있습니다.

[안과 질환과 안과 치료] - 녹내장(glaucoma)과 녹내장 의증(glaucoma suspect)의 정의



사실 아직 언급하지 않은 것이 있는데, 바로 "개방각" 이냐 "폐쇄각"이냐 라는 개념입니다.


"" 이라함은 "전방각 angle"을 의미하는 용어로, 아래 사진에서 보듯 방수가 빠져나가는 통로가 존재하는 각막과 홍채 사이의 공간을 의미합니다.




이 전방각은 아래의 사진과 같이 홍채의 앞면과, 각막의 뒷면에 가상의 선을 긋고 그 두개의 선이 서로 만나는 각도를 측정을 하여 개방각인지 폐쇄각인지를 판단합니다.


좌측사진처럼 두개의 가상의 선이 이루는 각도는 정상적으로는 40도 이며, 이때 "전방각이 열려있다" 혹은 "개방각"이라고 이야기합니다.


우측사진처럼 두개의 가상의 선이 이루는 각도가 10도 ~ 20도 가량으로 좁아져있을 경우 "전방각이 닫혔다" 혹은 "폐쇄각"이라고 이야기합니다.





그렇다면 의문이 생깁니다.

1. 폐쇄각 녹내장에서 전방각은 왜 닫히는 것일까?

2. 폐쇄각 녹내장에서 방수의 흐름은 어떤 모양일까?

3. 개방각 녹내장은 전방각이 열려있는데, 왜 방수유출에 장애가 생겨서, 안압이 오르는가?



이 각각의 질문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폐쇄각 녹내장에서 전방각은 왜 닫히는 것일까?

2. 폐쇄각 녹내장에서 방수의 흐름은 어떤 모양일까?



동공 차단(Pupillary block)동공 차단(Pupillary block)  주변홍채앞유착(PAS)주변홍채앞유착(PAS)


좌측사진은 동공 차단(Pupillary block) 에 의해서 발생하는 폐쇄각을 

우측사진은 주변홍채앞유착(Peripharal anterior synechia, PAS)에 의해서 발생하는 폐쇄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먼저 간단히 살펴보면...

동공 차단(Pupillary block)은 문자그대로 동공(pupil)이 차단된다는 의미로, 중심부   홍채의   뒷부분이 수정체와 닿아서, 방수의 흐름을 차단하는 것이고

주변홍채앞유착(Peripheral anterior synechia, PAS)는 문자그대로, 주변부   홍의   앞부분이 각막과 닿아서, 방수의 흐름이 차단되는 것입니다.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면...

동공 차단은 아래 사진처럼  

  1. 심부

  2. 홍채

  3. 분이

  4. 수정체와 닿아서

  5. 동공을 통한 방수의 흐름이 차단되어

홍채가 앞쪽으로 활처럼 휘면서, 홍채가  전방각을 막아서 폐쇄각이 발생합니다.




주변홍채앞유착은 아래 사진처럼  

  1. 주변부

  2. 홍채

  3. 부분이

  4. 각막과 닿아서

  5. 유착이 발생하여

홍채가 앞쪽으로 활처럼 휘면서, 홍채가  전방각을 막아서 폐쇄각이 발생합니다.





이 두가지 기전이 폐쇄각 녹내장의 주된 두가지 기전입니다.


전방각홍채에 의해서 Gross하게 폐쇄되어 발생하는 안압상승 을 "폐쇄각 녹내장 Angle closure glaucoma"  이라고 합니다.




3. 개방각 녹내장은 전방각이 열려있는데, 왜 방수유출에 장애가 생겨서, 안압이 오르는가?


폐쇄각 녹내장과는 반대로...

전방각Gross하게는 개방되어 있지만 발생하는 안압상승을  "개방각 녹내장 Open angle glaucoma" 이라고 합니다.


전방각이 홍채에 의해서 막혀 있지 않은데, 즉, 개방되어 있는데 안압상승이 왜 일어날까요?


개방각(Open angle)개방각(Open angle)


Gross 하게는 개방되어 있으나 Microscopic 하게 폐쇄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맨눈으로 볼때는  전방각이  홍채에 의해서 막혀 있지 않지만, 

현미경으로 보면  전방각의  미세구조들이 손상되고, 폐쇄되어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전방각이 개방되어 있으나   별표한 섬유주(Trabecular meshwork, TM)의 구조가 미세하게 손상되어 있기에 방수 유출이 되지 못하고 안압이 상승합니다.



   


정리하자면....


"폐쇄각 녹내장 Angle closure glaucoma"  은  전방각 홍채에 의해서 Gross하게 폐쇄되어 발생하는 안압상승이며,
그 원리는  동공차단 (pupillary block)과, 주변부홍채앞유착(peripheral anterior synechia, PAS) 입니다.

폐쇄각 녹내장은 전체 녹내장의 10%를 담당합니다.



"개방각 녹내장 Open angle glaucoma" 은  전방각 Gross하게는 개방되어 있지만   현미경상 Microscopic 하게 폐쇄되어 발생하는 안압상승입니다.

개방각 녹내장은 전체 녹내장의 90% 를 차지합니다.


정상적 방수의 흐름정상적 방수의 흐름  개방각 녹내장개방각 녹내장


동공차단(Pupillary block)에 의한 폐쇄각 녹내장동공차단(Pupillary block)에 의한 폐쇄각 녹내장  주변부홍채앞유착(PAS)에 의한 폐쇄각 녹내장주변부홍채앞유착(PAS)에 의한 폐쇄각 녹내장.



한장의 사진으로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폐쇄각 녹내장폐쇄각 녹내장  개방각 녹내장개방각 녹내장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