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신 안과 의학논문

최신 안과 의학 논문 : 시력발달이 늦은 아이(약시)... 안경 끼는것, 가림 치료가 얼마나 중요할까요?

by 아그점빵 2017. 12. 28.
반응형

약시(amblyopia) 의 간단한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교정을 하더라도 나이에 따른 정상적인 시력이 되지 않는

  2. 시력을 쟀을때 양안의 시력이 2줄 이상의 차이가 나는것



즉, 정상적인 경우 안경을 끼고 교정 시력을 재었을
  1. 만 2세 일때 0.5 (20/40) 의 교정시력

  2. 만 3세 일때 0.63 (20/32) 의 교정시력

  3. 만 4세 일때 0.8 (20/25) 의 교정시력

  4. 만 5세 일때 1.0 (20/20) 의 교정시력

이러한 정상적인 교정시력이 나와야 함에도 불구하고


안경을 낀상태에서도 원하는 시력이 나오지 않는, 즉 시력의 발달이 일반적인 경우보다 늦게 발달되고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안경을 끼고 교정 시력을 측정함에도 해당되는 나이의 교정시력에 도달하지 못하는 경우, 약시로 판단을 하고 약시의 원인에 대해서 살펴보아야 합니다.



이런 약시의 원인으로는

  1. 사시성 약시 : 눈이 몰리는 내사시나, 눈이 바깥으로 나가는 외사시로 인해서 정상적인 빛의 자극이 눈의 신경에 도달하지 못하는 경우 발생하는 약시

  2. 굴절부등성 약시 : 눈의 근시나 원시, 난시가 심하여 역시 정상적인 빛 자극이 신경의 원하는 위치에 도달하지 못하는 경우

  3. 시각차단 약시 : 눈의 선천적인 질환으로 눈에 빛이 들어가지 못하거나, 간혹 지속적인 안대 착용으로 한눈을 가린경우, 고개를 돌려서 한눈만으로 보려는 경우  눈 자체에 빛 자극이 도달하지 못하는 경우

  4. 기질성 약시 : 육안으로 관찰이 안되는 시각경로 즉, 눈안의 신경이나 시신경, 머리안쪽의 문제로 인해서 인해 발생하는 약시


이렇게 나뉘게 되는데 이중 가장 흔한것이 사시성 약시(strabismic amblyopia)와 굴절 부등성 약시(anisometric amblyopia) 입니다.


그래서 보통 안경을 끼고도 시력이 나오지 않는 아이들이 병원에가면 안경 검사 사시검사를 하게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사시성 약시와 굴절 부등성 약시의 경우… 적절하고 선명한 빛자극 눈의 신경에 정확하게 도달하도록 도와주어야만 신경이 자극이 되고, 신경이 발달할 수 있습니다.


선명한 빛자극이 눈의 신경에 정확하게 도달하게 하기위해서...

  1. 안경처방을 적절한 시기에 해주어야 하고.. 

    적절한 시기의 안경 처방적절한 시기의 안경 처방

  2. 안경 처방만으로 치료가 되지 않는 경우는 안경 처방 별도의 약시 치료가 필요합니다. (가림치료 or 약물치료)

    가림치료가림치료가림치료가림치료



미국 안과 학회에서 내는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어린나이에서도 안경 처방 및 약시치료를 권고하고 있습니다.


2017년 미국 안과학회(AAO)에서 발표한 Pediatric Eye Evaluations PPP의 소아에서의 시력검사 가이드라인2017년 미국 안과학회(AAO)에서 발표한 Pediatric Eye Evaluations PPP의 소아에서의 시력검사 가이드라인


2017년 미국 안과학회(AAO)에서 발표한 Pediatric Eye Evaluations PPP에서의 소아 시력교정 권고사항(가이드라인)2017년 미국 안과학회(AAO)에서 발표한 Pediatric Eye Evaluations PPP에서의 소아 시력교정 권고사항(가이드라인)


이처럼... 미국안과학회(AAO)에서는 만 1세부터도 명백하게 약시의 가능성이 있다면 안경 치료를 시작하라고 권고하고, 이를 따르고 있습니다.




국내에서의 가이드라인 역시 미국의 가이드라인과 동일합니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아이가 안경을 끼는것에 대한 두려움, 안경을 한번끼면 평생끼어야하는게 아닌가 하는 잘못된 생각, 미신 들때문에 실제 안경 처방이나 약시 치료의 시작 나이가 상당히 늦습니다.


 

아이가 눈이 잘안보인다고 해서...  A라는 안과에 갔는데 안경을 껴야 된다고 이야기를 듣고 안경 처방전을 발행받으면.. 안경을 맞추러 안경점에 가지 않습니다.


오히려 B라는 안과에 다시 들러서 같은 질문을 합니다. 안경을 껴야 한다는 같은 대답을 들으면 또다시 C라는 안과 D라는 안과를 가게됩니다.


결국에는 대학병원에 까지 이르러서야 안경을 껴야 한다는 이야기를 확인한뒤 안경점에 들리게됩니다.

 

어느 한군데서라도 안경 처방이 필요하지 않다는 이야기를 듣고 싶어서 일명 Doctor shopping을 하면서 여기저기를 다니는 것이고, 그러는 사이 아이의 눈은 점점더 나빠지게 됩니다.



앞서 이야기한 것 처럼..시력 발달이 정상적인 속도로 이루어 지고 있지 않는 아이들(약시)의 경우...


안경을 적절한 시기에 끼워서 시력 발달을 돕고, 안경만으로도 부족한경우 별도의 약시 치료를 통해 눈의 시력 발달을 도와줘야 합니다.



  1. 우리 아이가 안경을 끼는것에 대한 두려움,

  2. 안경을 끼면 코가 낮아져서 못생겨지면 어쩌나 하는 걱정

  3. 안경을 한번끼면 평생끼어야하는게 아닌가 하는 걱정

이러한 헛된 걱정들이 약시 아이들에서 안경 처방의 시기를 늦추게 되고, 안경 처방을 적시에 받는다고 하더라도 안경 치료 및 약시치료에 대한 순응도가 낮아지게됩니다.

  

실제 2002년 국내 조사에 따르면 안경 치료나 약시치료(가림 치료)를 설명을 받았을때 이를 제대로 행한 환자들은 54%에 불과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과연... 안경 처방이나 약시치료가 필요하다는 이야기를 들었을때 이를 따르는 것(순응도)이 얼마나 중요할까요?


그리고, 이를 따르지 않는것(순응도가 떨어지는것)이 시력 발달 지연에 어떠한 영향을 끼칠까요?


이에 대한 해답을... 최근 게재된 세계적인 저명한 연구를 통해...  안경 처방 및 약시치료 처방에 대한 처방 준수 (순응도) 시력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안과 논문 번역 72번째 논문입니다.


JAMA Ophthalmology 에 게재된 약시치료에 있어서 안경을 끼는 것과 시력 호전의 관계 (Association Between Adherence to Glasses Wearing During Amblyopia Treatment and Improvement in Visual Acuity) 입니다.


약시치료에 있어서 안경을 끼는 것과 시력 호전의 관계약시치료에 있어서 안경을 끼는 것과 시력 호전의 관계



다음 링크를 통해 확인하세요~


[최신 안과 의학논문] - 안과 의학 논문 번역 : 약시치료시 안경을 잘끼는 것과 시력호전과의 관계



반응형

댓글